본문

위닝 (인생이라는 무자비한 레이스에서 가차 없이 승리하는 법)
위닝 (인생이라는 무자비한 레이스에서 가차 없이 승리하는 법)
저자 : 팀 그로버^샤리 웽크
출판사 : 갤리온
출판년 : 2022
ISBN : 9788901262826

책소개

“난 나를 트레이닝해달라고
팀 그로버한테 돈을 주는 게 아니야.
다른 녀석들을 트레이닝하지 말라고 주는 거지.” _마이클 조던


“일과 삶의 적당한 밸런스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의 승률은 0이다!”
눈치, 체면, 존중, 겸손은 던져버려라
승리는 그렇게 거둘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마이클 조던부터 버락 오바마까지
30년간 최고의 스포츠 선수 ㆍ 비즈니스 리더들이
앞다투어 찾는 미국 최강의 멘탈 트레이너,
팀 그로버의 승리를 쟁취하는 13가지 법칙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승리를 한 단어로 표현해보라는 질문에 사람들이 주로 하는 답변을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영광. 행복감. 성공. 탁월함. 성취. 힘. 만족. 정복. 짜릿함.” 하지만 스포츠 및 비즈니스 세계의 최고들은 좀 다른 답을 내놓았다. “야만적이다. 혹독하다. 지독하다. 막돼먹었다. 더럽다. 거칠다. 살벌하다. 무자비하다. 거침없다.” NBA의 전설적인 스타 코비 브라이언트는 “모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나치게 뛰어난 결과를 내려면 지나친 경쟁이 필요하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다른 누군가가 갖고 있다면, 그걸 어떻게든 가져와야 한다. 변명할 필요도, 사과할 필요도 없다. 이 말이 좀 지나치게 느껴진다면, 그 느낌이 옳다. 당신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무엇을 희생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것이다. 당신은 승리했는가?
『위닝WINNING』에서는 마이클 조던부터 버락 오바마까지 30년간 최고의 스포츠 선수, 비즈니스 리더들이 앞다투어 찾는 미국 최강의 멘탈 트레이너, 팀 그로버의 승리를 쟁취하는 13가지 법칙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끊임없이 성공을 추구하고 한시도 승리에서 시선을 떼어본 적이 없는 저자 팀 그로브는 30년 동안 가장 높은 곳의 승리도 목격했고 상상할 수 없는 수준의 패배도 경험했다. 승자들이 패배하는 것도, 패자들이 승리하는 것도 목격했다. 그런 그에게도 2012년 대선 당일은 조금 특별했다. 아직 선거 결과가 나오지 않은 그때, 그는 재선 결과를 기다리는 버락 오바마와 농구 경기를 하고 있었다. “재밌는 경험이었어요. 농구 경기가 끝나자 대통령은 전화를 확인하더군요. 아직 선거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데도 밝은 표정으로 말했죠. ‘난 오늘 농구 시합에서도 이겼고 여전히 미국 대통령입니다.’ 제 마음속에 또렷이 각인된 하루였죠.” 그러한 팀 그로버에게 15년간 개인 트레이닝을 받은 NBA의 전설 마이클 조던은 “승자를 만드는 법에 대해 그보다 많이 아는 사람은 없다. 최고가 되고 싶은 동시에 그 자리에 오르기 위한 대가를 치를 각오가 된 사람에게는 이 책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팀과 『위닝』에 관한 무한한 신뢰를 보냈다. 현재 팀 그로버는 프로 트레이너로서 선수들의 훈련을 돕는 것은 물론 세계 곳곳의 행사에 기조연설자로 초청받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끈질긴 추진력, 성과를 거두기 위한 실행력, 강인한 정신력 등에 관한 원칙을 가르치고 있다. 인생의 목표를 성취하고 싶은 사람, 끊임없이 더 많은 성공을 갈망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늘 옳은 길을 알려줄 것이다.

승자와 승자를 구경하는 사람의
결정적 차이는 무엇인가
자기 몫의 성공을 놓치지 않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승리의 언어들

『위닝』의 저자 팀 그로버가 기업 CEO 및 고위급 관리자들과 함께 세미나를 진행할 때였다. 목표를 향한 과정에서 당면하는 문제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던 도중 그는 물었다. “여러분 중에 쓸모없는 인간이라는 얘기를 들어본 분이 있나요?” 몇 명이 조심스럽게 손을 들었다. “‘너 그거 시간 낭비야’라는 말을 들어본 분은요?” 몇 명이 자리에서 일어났다. “‘그거 실패할 거야. 넌 해내지 못해’라는 말을 들어본 분은요?” 더 많은 이들이 일어났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말했다. “‘미쳤구나’라는 얘길 들어본 분도 일어나주세요.” 어느새 방 안에 있던 모든 사람이 일어서 있었다. 그렇다, 최고에 이르는 길은 외롭다. 성공한 사람들이 그 자리에 오기까지 겪는 일들을 세상 사람들은 절대 모른다. 혹시, 당신 얘기처럼 들리는가? 당신의 목표를 남들은 정신 나간 짓이라고 하지만 당신에게는 분명 성공할 조짐이 보이는가? 모두가 그만두라고 하지만 당신은 스스로의 능력과 비전을 믿는가? 그렇다면 멈추지 마라.
당신에게 승리란 무엇인가. 『위닝』에서 말하는 ‘승리’는 피 튀기는 전투에서 다른 경쟁자를 모두 물리치고 홀로 최고의 자리에 우뚝 서는 것을 의미한다. 오직 승리를 거두기 위해 알아야 할 정신 무장 메세지로 가득 채워진 이 책은 무기력하거나 강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즉각적으로 에너지를 채워줄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30년간 수많은 스포츠 스타와 비즈니스 리더들을 트레이닝해온 저자가 자신만의 언어로 정의한 ‘승리의 법칙’은 어떤 학문보다 설득력을 가지며, 읽기만 해도 지금 바로 가슴이 뜨거워지는 경험을 하게 해준다. 나아가 모든 것이 예측 불가능해진 팬데믹 시대에도 불구하고 작은 성공을 위해, 만족할 만한 인생의 목표를 위해 지금도 노력하고 있을 사람들이 그들 몫의 성공을 놓치지 않기 위해 알아야 할 승리의 모든 것을 샅샅이 담아내고 있다.
그동안 출간된 많은 책들은 대부분 열정, 신의, 조화 등을 강조하며 승리의 방향을 제시했다. 하지만 『위닝』에서는 그런 가치들을 내세우지 않는다. 대신 이 책은 승리를 위해서라면 물불 가리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승리만 바라봐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무례해지거나 비열해져도 상관없다. 왜냐? 그렇게 해야만 간신히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승리의 법칙’을 팀 그로버는 알고 있기 때문이다.

승리를 직접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승리하는 태도나 마인드를 절대 가질 수 없다
성공을 위해서 당신의 노력과 전념이
아니, 당신의 모든 것이 필요하다!

승자는 자신이 때로는 시간을, 친구를, 돈을, 용기를, 강인함을 잃으리라는 사실을 안다. 그러나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만큼은 절대 잃지 않는다. 이겨야 하기 때문이다. 팀 그로버는 〈위닝〉에서 공개하는 승리의 법칙 13가지에 모두 숫자 1을 붙였다. 보통 1, 2, 3, 4 순서로 번호를 붙이면 사람들은 흔히 1번이 가장 중요하고 2번은 그다음이며 나머지 항목은 그저 자리나 채우는 역할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하는 13가지 항목은 어느 하나가 빠짐없이 독립적으로 중요하다. 그렇기에 모든 법칙에 숫자 1을 붙이기로 했다. 그가 30년 이상 최고들을 트레이닝하면서 깨달은 승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승리는 사소한 차이에서 결정된다
#1. 승리는 마음속을 전쟁터로 만든다
#1. 승리는 스스로를 건 최고의 도박이다
#1. 승리는 비정하지도 따뜻하지도 않다
#1. 승리는 다른 이의 손에 있는 그것을 빼앗아오는 일이다
#1. 승리는 당신의 전부를 원한다. 균형이란 없다
#1. 승리는 이기적이다
#1. 승리는 지옥의 질주다. 중간에 포기하면 영원히 지옥에 떨어진다
#1. 승리는 정답이 없는 시험이다
#1. 승리는 당신의 모든 비밀을 알고 있다
#1. 승리는 절대 거짓말하지 않는다
#1. 승리는 마라톤이 아니다. 결승선이 없는 단거리 레이스다
#1. 승리는 모든 것이다

단언컨대 승리라는 것이 무얼 의미하는지는 실제로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승리하는 태도나 마인드를 절대 가질 수 없다. 그것은 책을 읽고 알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물론 이 책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에너지를 쏟아가며 승리에 필요한 것들을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승리는 저절로 생겨나지 않는다. 거기에는 당신의 노력과 전념이, 아니 당신의 모든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당신이 얼마나 승리에 관해 성공에 관해 안이하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절감하게 해준다. ‘좋은 게 좋은 거’라고 생각하는 당신을 도망칠 곳 없이 구석으로 몰아가며 마침내 저자의 생각에 고개를 끄덕이게 만든다. 그 순간, 당신이 변화할 수 있는 작은 기회는 열린다. 재정립해야 한다. 승리를 향한 각오를, 성공에 대한 간절함을.

마이클 조던과 코비 브라이언트를
마이클 조던과 코비 브라이언트로 만든 것,
그 0.0001%의 차이에 대하여

팀 그로버는 1989년부터 조던의 개인 트레이너로 일을 시작해 그가 농구 역사의 전설을 쓰는 내내 함께했다. 조던이 거둔 여섯 번의 NBA 우승도, 야구 선수로 활동하는 모습도, 세 번의 은퇴도 곁에서 지켜봤다. 그간 마이클에게 팀 그로버를 트레이너로 쓰면 안 되겠느냐고 묻는 선수가 한둘이 아니었다. 그때마다 마이클의 대답은 똑같았다. “난 나를 트레이닝해달라고 팀 그로버한테 돈을 주는 게 아니야. 다른 녀석들을 트레이닝하지 말라고 주는 거지.” 마이클은 본인이 은퇴한 후인 2007년에야 후배이자 동료 코비 브라이언트가 오랫동안 최고의 플레이를 보여주는 선수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팀 그로버를 트레이너로 추천했다. 1989년에 설립한 어택 애슬레틱스Attack Athletics의 CEO를 맡으면서 코비 브라이언트은 물론 드웨인 웨이드를 비롯한 수백 명의 스포츠 및 비즈니스 전문가들의 멘탈 트레이닝을 담당하고 있다. NBA 선수들 사이에서 어택 애슬레틱스에서 훈련한다는 것은 영화 〈찰리와 초콜릿 공장〉에서 초콜릿 공장에 들어가는 골든 티켓을 얻는 것과 같다고 여겨진다.
팀 그로버는 말한다. “저는 동기부여 강사가 아닙니다. 또한 여러분은 이미 동기부여가 되어 있어요. 저는 그러한 당신의 가능성을 끌어올리고 승리하는 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지금껏 팀 그로버가 선수들과 함께 이뤄낸 모든 것은 그냥 최고가 아닌 역대 최고가 되도록 도운 결과였다. 최고들의 목표는 10퍼센트, 5퍼센트가 아니라 0.0001퍼센트 나아지는 것이다. 승리는 배우고, 배운 것에 의문을 품고, 한 단계 더 높은 학습으로 나아가기를 요구한다. 이미 배운 것이라도 의문을 품어야 하고, 다른 관점으로 다시 배워야 한다. 오랫동안 그러한 태도로 승리에 임해온 마이클 조던을 마이클 조던으로 만든 것, 코비 브라이언트를 코비 브라이언트로 만든 그 작고도 위대한 차이들을 이 책을 통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시작하며_ 승리를 향해 달리다
★ 이것이 승리의 13법칙이다

#1. 승리는 사소한 차이에서 결정된다
#1. 승리는 마음속을 전쟁터로 만든다
#1. 승리는 스스로를 건 최고의 도박이다
#1. 승리는 비정하지도 따뜻하지도 않다
#1. 승리는 다른 이의 손에 있는 그것을 빼앗아오는 일이다
#1. 승리는 당신의 전부를 원한다. 균형이란 없다
#1. 승리는 이기적이다
#1. 승리는 지옥의 질주다. 중간에 포기하면 영원히 지옥에 떨어진다
#1. 승리는 정답이 없는 시험이다
#1. 승리는 당신의 모든 비밀을 알고 있다
#1. 승리는 절대 거짓말하지 않는다
#1. 승리는 마라톤이 아니다. 결승선이 없는 단거리 레이스다
#1. 승리는 모든 것이다

★ 나가며_ 다음 승리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 감사의 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