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오직 믿음으로 (타협할 수 없는 복음의 본질)
오직 믿음으로 (타협할 수 없는 복음의 본질)
저자 : R.C. 스프로울
출판사 : 생명의말씀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04020850

책소개

종교개혁의 의미와 프로테스탄트의 정체성을 돌아보게 하는 책!
우리 시대 최고의 신학자가 전하는 구원의 참된 진리!

의롭다 하심을 받는 모든 사람은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받으며,
이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다.
“다른 복음은 없다”고 단언한 바울,
“의롭고 영원한 대의”를 위해 목숨을 걸었던 마르틴 루터가 지키려 한 것은
그리스도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널리 선포해야 할 솔라 피데(Sola fide)의 진리다.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칭의의 핵심이 담긴 이 강력한 확언을 두고 마르틴 루터는 “교회가 서고 넘어지는 조항”이라 불렀다. 그러나 단지 그 이유 때문에 솔라 피데(Sole fide)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칭의 교리는 하나님 앞에서의 우리 위상과 관계있다. 우리가 서고 넘어지는 곳은 바로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대이기 때문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종교개혁의 의미와 프로테스탄트의 정체성을 돌아보게 하는 책!
우리 시대 최고의 신학자가 전하는 구원의 참된 진리!

책 소개 및 특징
1. 저명한 신학자의 칭의 교리 해설
이 시대 최고의 신학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스프로울의 칭의 교리 해설책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의 진리를 성경적, 역사적으로 탐구하며 일반 성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한다.

2. 재미있게 읽는 종교개혁 이야기
본서는 마르틴 루터와 존 칼빈의 종교개혁 상황을 재미있는 이야기로 다룬다. 16세기의 종교개혁이 로마 가톨릭의 칭의 교리 왜곡에서 비롯된 만큼, 당시의 상황과 논쟁의 내용을 중심으로 칭의 교리의 타당성을 변증하기 위해서다. 목회자는 물론 일반 성도들이 16세기의 종교개혁 상황을 개괄적, 핵심적으로 이해하기에 좋다.

3. 로마 가톨릭과 개신교의 중요한 교리 차이 설명
저자는 1994년에 발표된 로마 가톨릭과 일부 복음주의 신학자들의 연대 성명서인 ECT의 문제점을 중심으로 복음적 진리가 왜곡되는 오늘날의 기독교 현실을 개탄한다. 특히 연합이라는 명분으로 희석되는 진리 중 구원과 관련된 칭의 교리가 가장 위협받는다고 주장하며, 이를 고수하기 위해 두 종교 간의 교리적 차이와 구원을 바라보는 상이한 입장 등을 비교 분석한다. 기독교와 가톨릭이 연합하기 어려운 근본적인 이유를 알 수 있다.

의롭다 하심을 받는 모든 사람은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받으며,
이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다.
“다른 복음은 없다”고 단언한 바울,
“의롭고 영원한 대의”를 위해 목숨을 걸었던 마르틴 루터가 지키려 한 것은
그리스도인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널리 선포해야 할 솔라 피데(Sola fide)의 진리다.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
칭의의 핵심이 담긴 이 강력한 확언을 두고 마르틴 루터는 “교회가 서고 넘어지는 조항”이라 불렀다. 그러나 단지 그 이유 때문에 솔라 피데(Sole fide)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칭의 교리는 하나님 앞에서의 우리 위상과 관계있다. 우리가 서고 넘어지는 곳은 바로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대이기 때문이다. 16세기의 종교개혁이 로마 가톨릭의 칭의 교리 왜곡에서 비롯된 만큼, 솔라 피데는 우리의 믿음과 구원의 토대 및 타협할 수 없는 복음의 본질을 대변한다. 특히 상대주의와 다원주의의 모호함으로 가득 찬 오늘날에는 여러 이단에 맞서는 건강한 신학과 요동치 않는 구원의 절대적 진리가 된다.
본서는 이와 같은 프로테스탄트 개혁의 역사와 칭의 교리를 성경적, 역사적 맥락에서 탐구한다. 우리 시대 최고 신학자의 예리한 분석과 함께, 독자들은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을 더욱 확고히 견지하게 될 것이다!

추천의 글

스프로울 박사는 수십 년 동안 칭의 교리를 담대하게 옹호해왔다. 본서에 이 주제에 관한 그의 가르침이 매우 잘 정리되어 있다. 복음의 중대한 원리를 명쾌하고 설득력 있게 옹호하는 중요한 책이다. 기꺼이, 매우 열정적으로 추천한다.
- 존 맥아더(John MacArthur)

스프로울은 공적 사역에 참여하는 내내 신학적 오류에 굳게 맞서는 동시에 교리적 진리를 위해 몸으로 싸워왔다. 본서에서 그는 오직 은혜로,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 종교개혁의 교리를 고백하고 지키는 일이 심히 중요함을 보여준다. 이 책은 처음 출간되었을 때처럼 지금도 중요하고 시의적절하다.
- 팀 챌리스(Tim Challies)

[책속으로 추가]

우리는 16세기를 살고 있지 않다. 그것은 과거다.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문제는 당시 그들이 접했던 문제와 다르다. 우리는 신학적 쟁점을 둘러싸고 피비린내 없이 살아갈 수 있는 법을 조금 배웠다. 이 사실과 관련하여 우리가 16세기에 싸웠던 우리 선조들보다 성숙했고 더 거룩해졌다는 낙관적인 견해가 있다. 물론 발전은 없고 퇴보만 있다는 덜 낙관적인 견해도 있다. 우리가 하나님과 사람을 더욱 사랑하게 되어서 더욱 관용하는 것이라면 낙관적인 견해가 타당하다. 그러나 우리가 복음에 점점 무지해지거나 복음을 옹호하는 데 게을러져서 더욱 관용하는 것이라면 비관적인 견해가 타당하다.
- 207p

하나님은 분명 우리의 행위를 심판하실 때 우리의 행위와 나란히 우리의 의도를 고려하신다. 따라서 복음을 의도적으로 정죄하는 것은 비의도적으로 정죄하는 것보다 명백하게 훨씬 더 가증스럽다. 그러나 양측이 동의했듯이 비고의적 이단도 여전히 이단이다.
- 210p

우리 시대의 모호함은 솔라 피데에 대한 복음주의적 확언과 관계있다. 많은 자칭 복음주의자들이 솔라 피데를 주저하지 않고 확언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솔라 피데가 복음의 중요한 요소지만 복음이나 구원의 본질이라고는 믿지 않는다. 솔라 피데는 교회의 안녕에 꼭 필요하지만, 참된 교회의 본질이나 존재를 위해 꼭 필요하지는 않다는 것이다.
- 211p

갈라디아교회에서 교란케 된 사람들이 직면한 문제는 거짓 선생의 유능함과 재능으로 더욱 복잡해졌다. 거짓 선생은 늑대의 가죽을 입은 양처럼 나타나지 않았다. 정반대였다. 루터는 다시금 지적한다. “만일 거짓 사도가 탁월한 은사와 큰 권위와 거룩한 모습을 지니지 않았다면, 그리고 그들이 자신을 그리스도의 사역자로, 사도의 제자로, 복음의 진실한 설교자로 주장하지 않았다면 바울의 권위를 그토록 쉽게 침해하고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감명을 줄 수 없었을 것이다.”
- 220p

어떤 점에서든 복음을 두고 타협하지 않으려 했던 사역자는 하나같이 원수의, 심지어 친구의 분노와 독설을 받았다. 바울이나 루터나 칼빈이나 에드워즈나 그 밖의 그리스도와 복음에 신실했던 그리스도의 모든 종이 그러했다. 그들은 고집쟁이, 소란자, 분열자, 불관용자 등 많은 모욕적인 이름으로 불렸다. 그들의 인격과 명성이 악의적인 공격을 받았다. 그러나 그들은 명성을 기꺼이 잃어버리고 구주를 따랐다. 하나님께 충성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아예 명성을 포기하고 그렇게 했다.
- 224p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추천의 글

시작하는 글



1. 흑암 가운데 빛

복음주의의 특징 / 자유주의 개신교 / ‘주재권 구원’ 논쟁 / 칭의 논쟁 / 그리스도 안의 형제자매?



2. 복음주의자와 가톨릭교도: 협력인가 대화인가?

한 가지 유비 / 행방불명된 교리 / 복음에 대한 배반 / 대화를 위한 결의문 / 복음주의의 불일치



3. 보름스의 위기

두 번의 청문회 / 회오리바람의 원인 / 대사 논쟁 / 95개조 논제 / 아우크스부르크 논쟁



4. 칭의와 믿음

칭의의 중요성 / 칭의의 근거 / 믿음과 지식 / 믿음과 동의 / 믿음과 피두키아 / 믿음의 다른 측면



5. 전가된 의: 복음적 입장

쟁점 / 칭의에 대한 칼빈의 생각 /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 / 법적 의제? / 분석적 견해와 종합적 견해 / 칭의에 관한 맥그래스의 견해



6. 주입된 의: 가톨릭의 입장

확장과 설명 / 트렌트: 마지막 공의회? / 칼빈의 반박 / 세 가지 교회 법규



7. 공로와 은혜

아우구스티누스와 펠라기우스 / 트렌트 공의회와 반펠라기우스주의 / 공로의 보고 / 보속 행위 / 그리스도의 공로와 보속 / 인간의 공로를 거부함



8. 믿음과 행위

행위와 칭의 /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 / 상이한 관심사 / 구주와 주이신 그리스도



9. 다른 복음은 없다

이단의 실재 / 믿음의 본질 / 오늘날의 위기 / 하나의 복음 / 동기의 문제









1.1 종교개혁의 교리적 원인

3.1 주요 교황과 교황의 포고

3.2 마르틴 루터의 활동

4.1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원인들

4.2 프란시스 튜레틴이 말하는 신앙의 일곱 가지 행위

7.1 펠라기우스주의를 다룬 공의회

7.2 토마스 아퀴나스의 은혜 분석

8.1 믿음과 행위

8.2 트렌트 공의회가 말하는 은혜와 공로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