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선하고 아름다운 공동체 (우리가 세상과 이웃에 축복의 통로가 되는 법)
선하고 아름다운 공동체 (우리가 세상과 이웃에 축복의 통로가 되는 법)
저자 : 제임스 브라이언 스미스
출판사 : 생명의말씀사
출판년 : 2011
ISBN : 9788904159512

책소개

제자훈련을 통해 삶과 공동체, 이웃 사랑에 진정한 헌신을 이루는데 도움을 주는 『선하고 아름다운 공동체』. 이 책은 소그룹, 주일학교 성경공부, 또는 가정이나 커피숍에서 몇몇 친구들과 함께하는 모임 등 어떠한 공동체적 상황에서라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매주 각 장의 내용과 관련된 영혼 훈련을 직접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각 장 마지막 부분에 주어진 묵상 질문들을 읽고 묵상한 후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혼자 예배 드려도 하나님과 깊이 교제할 수 있어. 꼭 교회 가야 해?”
“교회에서 봉사는 하지만 기쁨이 없어. 그냥 소진되는 것 같아. 지쳐.”
“하나님이 날 사랑하는지 느낄 수 없어요. 왜 사는지 모르겠어요.”
“하나님과 교제하는 개인 경건이 중요하지, 사회 참여는 세상적이야.”

이 순간 당신의 손을 잡아 줄 공동체가 있나요? 예수님의 제자로 살아가려면 서로 격려해주고 하나님께 함께 예배드리는 기쁨을 나누는 공동체가 필요하다. 이 사랑의 관계 속에서만 진정한 헌신이 가능하다. 공동체에서 사랑을 경험하고 은혜가 충만해질 때 자연스럽게 이웃과 사회로 사랑과 섬김의 빛이 흘러간다.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가 세상에 끼치는 선한 영향력, 삶의 지속적인 변화의 토대는 바로 선하고 아름다운 공동체이다. 특히 이 책은 제자훈련을 통해 삶과 공동체, 이웃 사랑에 진정한 헌신을 이루기 원한다면 꼭 읽고 실천해야 할 필독서이다.

★ 이 책의 특징
ㆍ리처드 포스터와 달라스 윌라드의 제자로 그들과 동역하며 배운 모든 영적 훈련의 산물이다.
ㆍ달라스 윌라드가 「하나님의 모략」에서 소개한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교과과정”의 구체적 실천지침이다.
ㆍ커리큘럼의 개발 후 교회에서 제자훈련을 통해 수정 보완하면서 현실적인 검증을 거쳤다.
ㆍ공동체에서의 구체적인 적용을 통해 예수님을 닮아가는 사람들의 변화과정을 함께 실었다.
ㆍ개인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인 묵상을 위한 질문을 넣어 본문을 읽으며 점검하도록 했다.
ㆍ소그룹에서 함께 실행에 옮겨볼 수 있는 영적 훈련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였다.
ㆍ부록으로 토론 가이드와 인도자 지침을 제공해 각 교회에서 제자훈련교재로 사용할 수 있다.
ㆍ교회 내 소그룹 뿐 아니라 친구들 간에도 대화로 나눌 수 있도록 일상적인 주제로 활용가능하다.
ㆍ6명이나 12명으로 구성된 체계적인 훈련교재로도 좋으며 리더가 활용할 수 있는 인도자 지침을 제공한다.
ㆍ정기적인 훈련과정 뿐만 아니라 수련회 때 특별한 나눔의 교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ㆍ훈련 과정 뿐 아니라 목회자들의 주제별 설교 시리즈로도 활용 가능하다.
ㆍ특히 장로나, 재직, 교역자 등 교회 리더십 간의 훈련 과정으로 활용하면 교회 사역을 새롭게 재정립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시리즈 소개 : 영혼이 변화하는 제자도 시리즈 (Renovare Apprentice Series)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의 삶을 향한 놀라운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듣는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착할 때만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고 오해하며, 우리 인생을 향한 놀라운 계획은 잘 먹고 잘 살며 고통 없이 편안한 삶을 누리는 것으로 착각한다. 또한 신앙생활은 혼자서도 잘 할 수 있다고 잘못 알고 공동체에 관심이 없다. 그러나 하나님을 향한 마음이 변하면 우리의 삶도 변하고 다름 사람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의 변화는 공동체를 통해서 유지되고 사회에 영향력을 미친다. 이 시리즈는 예수님의 제자로 하나님을 사랑하며, 삶을 건강하게 가꾸고, 선하고 아름다운 공동체를 통하여 이웃 사랑을 실천하여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리즈 1 : 선하고 아름다운 하나님 The Good and Beautiful God
시리즈 2 : 선하고 아름다운 삶 The Good and Beautiful Life
시리즈 3 : 선하고 아름다운 공동체 The Good and Beautiful Community

★ 추천의 글
ㆍ내가 지금껏 보아왔던 기독교 영성개발에 있어서 최고의 훈련교재이다. _달라스 윌라드

ㆍ이 책은 보물이다. 즉시 서점으로 가서 이 책을 사라. 읽고 공동체에서 실천하라.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_리처드 포스터

ㆍ내가 알고 있는 한, 제임스 브라이언 스미스는 우리 시대에 가장 세심하고 실제적이고, 뛰어난 영성 전문가이다. 이 시리즈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_토드 헌터 (Giving Church Another Chance 베스트셀러 저자)

ㆍ이 책은 분명히 교회가 그 영성을 견고히 하는데 깊은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_스콧 맥나잇 (Jesus Creed 베스트셀러 저자)

★ 추천독자
ㆍ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자신을 잡아 줄 공동체가 필요한 사람
ㆍ혼자 예배드리며 공동체에 참여하지 않는 사람들
ㆍ교회에서 봉사는 하지만 기쁨이 없어 소진된 사람들
ㆍ지역 사회에 관심을 가지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길 원하는 교회
ㆍ제자 훈련을 받고 변화된 삶을 지속적으로 누리길 원하는 사람들
ㆍ제자 훈련할 때 헌신을 위한 공동체 의식을 배우길 원하는 교회
ㆍ교회와 제자반을 위한 영적 훈련 교재가 필요한 지도자들
ㆍ함께 예수님을 닮아가는 삶을 훈련하고 싶은 소그룹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는 글- 날마다의 삶 속에서 사랑을 나누며 더불어 살아가는 법
이 책을 최대한 활용하는 법

1. 하나님의 공동체는 독특하다 [영혼의 훈련: ‘둘 넷’ 훈련]
2. 하나님의 공동체는 소망이 넘친다 [영혼의 훈련: 믿음을 나누기]
3. 하나님의 공동체는 섬긴다 [영혼의 훈련: 우리의 보물을 소중하게 여기기]
4. 하나님의 공동체는 그리스도 중심이다 [영혼의 훈련: 우리와 의견이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기]
5. 하나님의 공동체는 서로 화목하다 [영혼의 훈련: 화해를 경험하기]
6. 하나님의 공동체는 격려한다 [영혼의 훈련: 신뢰할 만한 친구 찾기]
7. 하나님의 공동체는 넉넉하게 나눈다 [영혼의 훈련: 청지기 의식 훈련]
8. 하나님의 공동체는 함께 예배한다 [영혼의 훈련: 준비된 예배를 드리기]
9. 함께 변화하기 위한 훈련 계획 세우기

부록: 소그룹 토의를 위한 인도자 지침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