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원무행정론: 이론 실무사례 (이론, 실무사례)
원무행정론: 이론 실무사례 (이론, 실무사례)
저자 : 최대종^문승권
출판사 : 법문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18024288

책소개

『원무행정론: 이론 실무사례』은 병원행정의 최일선 원무 현장에서 30여 년간 고객과 마주치고 고뇌하며 터득한 다양한 경험들은 물론 각 병원 현장이나 대학에서 강의하면서 병원 의료진, 원무행정 실무진들과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여 얻은 귀중한 내용 등을 기반으로 평소부터 실무 중심의 병원 현장경험을 담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21세기에 급속도의 IT산업 발달에 힘입어 최첨단 과학 문명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의료산업도 더불어 업그레이드되어가고 있으며 인류가 염원하는 초고령화 사회의 장수시대가 눈앞에 성큼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고급의료가 필요해지고 병원이용률도 높아져 최근 국내외 병원경영 환경은 의료진의 고도 의료기술이나 최첨단 의료장비는 물론 고품질의 의료서비스와 의료업무 프로세스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고객의 니즈(Needs)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수준 높은 의료행정을 원하며 그것이 충족되기 위해 양질의 병원 원무행정은 필수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원무행정이 원활하게 뒷받침되지 못할 때 아무리 첨단 의료기술이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하더라도 고객들에게 감정에 상처를 입히거나 서비스에서 불편함을 느낀 고객은 언제든지 다른 병원을 선호하고 떠나므로, 병원경영의 효율화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이에 필자는 병원행정의 최일선 원무 현장에서 30여 년간 고객과 마주치고 고뇌하며 터득한 다양한 경험들은 물론 각 병원 현장이나 대학에서 강의하면서 병원 의료진, 원무행정 실무진들과 열린 마음으로 토론하여 얻은 귀중한 내용 등을 기반으로 평소부터 실무 중심의 병원 현장경험을 책자에 고스란히 담고 싶었으며 이제 그 염원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본서 “원무행정론”은 고객 프로세스 위주의 원무관리 관련 강의와 실무자료, 학술자료 등을 활용하여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 사례 중심으로 병원 실무자 또는 병원 행정(경영) 학생에게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였으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 작은 소망입니다.

본서 “원무행정론”이 출간되기까지 7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점도 있을 것입니다. 미비점은 점진적으로 실무현장의 원무시스템에 맞추어 보완하고 독자의 조언에 따라 개정해 나갈 것입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원무행정의 기본 이해

제1장 병원의 개념

제2장 병원산업의 현황

제3장 원무관리의 기본 이해



제2부 환자관리와 의료보장

제4장 예약관리

제5장 외래원무관리

제6장 입퇴원관리

제7장 응급센터 관리

제8장 법무관리

제9장 건강보험관리와 지불제도



제3부 원무지원 서비스와 경영전략

제10장 원무부서의 조직관리

제11장 원무 고객만족 경영

제12장 원무관리와 ERP

제13장 의료정보와 u-Hospital

제14장 원무통계 분석

제15장 병원의 사무관리

제16장 성과관리시스템

제17장 질 관리

제18장 의료서비스 마케팅

제19장 병원코디네이터 관리

제20장 원무행정의 경영전략

제21장 의료관광과 외국의 의료정책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