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평가 (워크북 포함)
교육평가 (워크북 포함)
저자 : 김희태
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21
ISBN : 9788920038075

책소개

이 교재는 교육평가의 개념과 다양한 방법, 유아교사들에게 필요한 평가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첫째, 교육평가의 개념은 교육의 전체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과 연관지어 소개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에서 교육평가의 위치, 교육의 전체 맥락에서 교육평가의 발전과 변화 등을 다루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교육평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육평가의 다양한 방법은 교육 현장에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교육평가의 방법을 교사가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였다. 특히 교육평가를 위한 자료수집과 자료분석이라는 두 가지도 포함하고 있어서 교사뿐만 아니라 예비교사도 교육평가에 대한 식견을 넓힐 수 있다. 자료수집을 위해 표집과 측정, 문항 분석, 검사도구의 조건, 질문지법, 관찰법과 같은 구체적인 자료수집의 방법 등을 다루었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통계적인 개념과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교재는 교육평가의 개념과 다양한 방법, 유아교사들에게 필요한 평가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다. 첫째, 교육평가의 개념은 교육의 전체 맥락에서 이해하는 것과 연관지어 소개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에서 교육평가의 위치, 교육의 전체 맥락에서 교육평가의 발전과 변화 등을 다루었으며, 이를 통해 학습자는 교육평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육평가의 다양한 방법은 교육 현장에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교육평가의 방법을 교사가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였다. 특히 교육평가를 위한 자료수집과 자료분석이라는 두 가지도 포함하고 있어서 교사뿐만 아니라 예비교사도 교육평가에 대한 식견을 넓힐 수 있다. 자료수집을 위해 표집과 측정, 문항 분석, 검사도구의 조건, 질문지법, 관찰법과 같은 구체적인 자료수집의 방법 등을 다루었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통계적인 개념과 분석을 포함하고 있다. 셋째, 이 교재는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도 포함하고 있다. 유아교육 현장은 유아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평가가 많이 요구되는데, 이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교육과 유아교육



제2장 교육평가의 이해



제3장 교육평가의 유형



제4장 문항 제작과 평가 절차



제5장 문항 분석



제6장 표집, 측정, 검사



제7장 검사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제8장 점수 보고 및 해석



제9장 표준화검사



제10장 수행평가



제11장 정의적 특성의 평가

제12장 관찰법



제13장 관찰기록 방법



제14장 포트폴리오 평가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