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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사회복지론(1학기, 워크북포함)
학교사회복지론(1학기, 워크북포함)
저자 : 유해숙^김영빈
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22
ISBN : 9788920041662

책소개

학교사회복지는 새로운 공동체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실천현장이자, 경쟁 속에 매몰된 아동에게 연대와 협동을 가르치고 이 경험과 철학을 축적하는 학문이자 실천이어야 한다.
하지만 학교사회복지는 딜레마를 안고 있다. 현재 아동과 사회가 처한 현실을 무시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연대와 협동으로 인간을 회복하고자 하는 이상을 포기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현실에서 시작하되 이상을 향해 가야 한다. 과학으로써 현실을 면밀히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지점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예술로써 학교사회복지의 이상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상상하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찾아 가야 한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동하여 아동에게 연대를 가르치고 치료와 치유를 넘어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철학이자 이를 위한 실현가능한 실천을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관점을 강조하였다. 철학은 나침반이기 때문에 우선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을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상이한 관점을 둘러보고 나의 관점을 정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 책은 실천현장을 담아내려 노력했다. 실천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였고 현장의 역사와 실천지혜를 둘러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방안을 구상해 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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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학교사회복지는 새로운 공동체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실천현장이자, 경쟁 속에 매몰된 아동에게 연대와 협동을 가르치고 이 경험과 철학을 축적하는 학문이자 실천이어야 한다.

하지만 학교사회복지는 딜레마를 안고 있다. 현재 아동과 사회가 처한 현실을 무시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연대와 협동으로 인간을 회복하고자 하는 이상을 포기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현실에서 시작하되 이상을 향해 가야 한다. 과학으로써 현실을 면밀히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지점을 모색해야 한다. 또한 예술로써 학교사회복지의 이상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상상하고 실현가능한 대안을 찾아 가야 한다. 즉,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협동하여 아동에게 연대를 가르치고 치료와 치유를 넘어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철학이자 이를 위한 실현가능한 실천을 모색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 관점을 강조하였다. 철학은 나침반이기 때문에 우선 학교사회복지는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을 점검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을 통해 상이한 관점을 둘러보고 나의 관점을 정립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이 책은 실천현장을 담아내려 노력했다. 실천현장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였고 현장의 역사와 실천지혜를 둘러보았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방안을 구상해 보고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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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제 1 장 사회복지와 아동

제 2 장 학교사회복지의 철학과 실천

제 3 장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제 4 장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제2부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방법론

제 5 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제 6 장 학교사회복지의 접근모델

제 7 장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제 8 장 학교사회복지 관련법과 정책

제 9 장 학교의 이해

제10장 학생의 이해

제3부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제11장 학습부진에 대한 개입

제12장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

제13장 다문화학생에 대한 개입

제14장 지역사회와 학교

제15장 학교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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