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워크북 포함)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워크북 포함)
저자 : 이영애
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24
ISBN : 9788920047411:

책소개

언어적으로 한계가 있고 집중력이 짧은 유아의 발달특성상 관찰은 유아의 발달과 행동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과거부터 유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관찰법을 이용하여 유아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왔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관찰하는 일이 교사의 역할 가운데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일과 중에 유아를 관찰하는 일은 쉽지 않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기법이 필요하다. 이 교재는 영유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적합한 방법으로서 관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관찰을 활용한 행동연구의 유형과 연구논문의 작성 및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활용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언어적으로 한계가 있고 집중력이 짧은 유아의 발달특성상 관찰은 유아의 발달과 행동특성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과거부터 유아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관찰법을 이용하여 유아 행동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 왔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관찰하는 일이 교사의 역할 가운데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일과 중에 유아를 관찰하는 일은 쉽지 않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기법이 필요하다.

이 교재는 영유아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한 적합한 방법으로서 관찰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관찰을 활용한 행동연구의 유형과 연구논문의 작성 및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활용방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 장 아동관찰의 기초

1.1 아동관찰의 의의 및 목적

1.2 아동관찰의 유형

1.3 아동관찰의 절차

1.4 아동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제 2 장 아동관찰과 행동연구의 이해

2.1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2.2 아동행동관찰 연구의 윤리적 문제



제 3 장 아동행동연구의 이해

3.1 사례연구

3.2 조사연구

3.3 실험연구



제 4 장 관찰방법 Ⅰ: 표본식 기록법, 일화기록법

4.1 표본식 기록법

4.2 일화기록법

4.3 표본식 기록법과 일화기록법 비교



제 5 장 관찰방법 Ⅱ: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5.1 서술식 사건표집법

5.2 빈도 사건표집법

5.3 시간표집법

5.4 빈도 사건표집법과 시간표집법 비교 1



제 6 장 관찰방법 Ⅲ: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6.1 행동목록법

6.2 평정척도법

6.3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법 비교



제 7 장 아동발달과 검사

7.1 영유아 발달의 이해

7.2 아동검사의 이해

7.3 아동검사의 종류



제 8 장 누리과정 및 표준보육과정에 의한 영유아 관찰평가

8.1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 관찰평가

8.2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 관찰평가



제 9 장 포트폴리오 평가

9.1 포트폴리오 평가의 이해

9.2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제 10 장 물리적 환경 관찰

10.1 영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관찰

10.2 유아를 위한 물리적 환경 관찰



제 11 장 일과 운영과 영유아 관찰

11.1 영아반 일과 운영과 관찰

11.2 유아반 일과 운영과 관찰



제 12 장 놀이 관찰과 지원

12.1 놀이의 이해

12.2 놀이 관찰과 지원의 실제



제 13 장 영유아 관찰과 문제행동 지도

13.1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의 이해

13.2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의 실제



제 14 장 교사 평가를 위한 반성적 관찰

14.1 교사 평가를 위한 반성적 사고

14.2 교사 평가를 위한 반성적 관찰



제 15 장 관찰을 활용한 가정과의 소통

15.1 부모면담의 이해

15.2 가정면담 계획

15.3 부모면담 실행



■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