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교육론(1학기)
유아교육론(1학기)
저자 : 김정숙^고선아^이은형
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24
ISBN : 9788920047459:

책소개

『유아교육론』은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유아교육 내용의 전반적인 개념을 포함하는 교과목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 유아교육 입문서입니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처음 접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이를 위해 각 장은 유아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와 관련하여 꼭 알아야 할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총 13개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은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으로 법령에 근거한 유아 및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2장은 유아교육의 역사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제도와 정책의 내용과 변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제3장은 우리나라와 서양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과 시사점, 제4장은 발달이론가들과 발달이론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5장은 유아교육과정, 제6장은 놀이, 제7장은 실내외 환경구성, 제8장은 유아교사, 제9장은 부모교육, 제10장은 유아교육평가, 제11장은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제12장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13장은 유아교육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에 강조될 유아교육의 이슈와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교재를 통해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쌓아 좋은 유아교사로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아교육론』은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유아교육 내용의 전반적인 개념을 포함하는 교과목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는 유아교육 입문서입니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처음 접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어려워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이를 위해 각 장은 유아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주제와 관련하여 꼭 알아야 할 핵심내용을 중심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교재는 총 13개 장으로 구성되었으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은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으로 법령에 근거한 유아 및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에 관한 내용입니다. 제2장은 유아교육의 역사로,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제도와 정책의 내용과 변천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제3장은 우리나라와 서양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교육철학과 시사점, 제4장은 발달이론가들과 발달이론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5장은 유아교육과정, 제6장은 놀이, 제7장은 실내외 환경구성, 제8장은 유아교사, 제9장은 부모교육, 제10장은 유아교육평가, 제11장은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제12장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13장은 유아교육의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에 강조될 유아교육의 이슈와 내용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 교재를 통해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쌓아 좋은 유아교사로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 1 장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1. 유아교육의 개념

1.2. 유아교육의 중요성

1.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제 2 장 유아교육의 역사

2.1. 유치원 법령 및 정책의 변천

2.2. 어린이집 법령 및 정책의 변천

제 3 장 유아교육사상

3.1.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3.2.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제 4 장 유아교육과 발달

4.1. 발달의 기초

4.2. 발달이론

4.3.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징

제 5 장 유아교육과정

5.1. 유아교육과정의 기초 이해

5.2. 우리나라 국가 수준의 유아교육과정

제 6 장 유아교육과 놀이

6.1. 놀이의 개념 및 중요성

6.2. 놀이이론

6.3. 놀이 유형

6.4.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 7 장 유아교육과 환경구성

7.1. 유아교육환경의 중요성

7.2. 환경구성의 원리

7.3. 실내놀이 환경

7.4. 실외놀이 환경

7.5.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놀이환경

제 8 장 유아교육과 교사

8.1. 유아교사의 역할 및 자질

8.2. 유아교사의 전문성

8.3. 유아교사의 윤리강령

제 9 장 유아교육과 부모

9.1. 부모됨과 부모교육의 필요성

9.2. 부모 역할 및 양육태도

9.3. 부모교육 이론

9.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제 10 장 유아교육평가

10.1. 유아교육평가의 개념 및 중요성

10.2. 유아평가

10.3. 교사평가

10.4. 유아교육기관 평가

제 11 장 유아교육 프로그램

11.1. 몬테소리 프로그램

11.2. 프로젝트 접근법

1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1.4. 발도로프 프로그램

제 12 장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12.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개념 및 원리

12.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내용

12.3. 유아교육기관의 인사관리

12.4.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 관리

12.5. 유아교육기관의 사무관리

제 13 장 유아교육의 현재와 미래

13.1. 유 · 초 연계교육

13.2. 창의융합교육

13.3. 다문화교육

13.4. 국내 유아교육 정책

13.5. 국내외 유아교사 관련 동향

ㆍ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