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1학기, 워크북포함)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1학기, 워크북포함)
저자 : 장미경
출판사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출판년 : 2024
ISBN : 9788920048326:

책소개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근속기간은 6~7년이라고 한다. 우리사회에서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져 버린 지 오래이고,
일생 동안 여러 번 직업을 바꾸는 것이 현실이 되었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이 커지는 때이다.
따라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앞으로 무엇을 하고 살 것인가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진로를 선택·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청소년 대상의 진로지도나 진로상담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은 우리 사회에서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특히 다양한 가치와 생활양식을 추구하는 요즈음 예전의 획일화된 진로 교육과정이나 직업은 청소년들에게 진부한 옛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청소년이 일에 대해 갖는 관심은 증대되었고, 따라서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교재는 이런 다양한 특성과 유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을 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집필했다.

기초적인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들, 진로상담에서 많이 이용되는 진로정보와 심리검사의 활용 등 진로상담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전체 열 개 장 중 1장에서는 진로상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2~5장에서는 주요 진로상담 이론을 소개했다. 6~8장에서는 진로상담에서 많이 이용되는 진로의사결정, 진로정보와 심리검사의 활용에 대해서 다루고,
9장에서는 실제적인 진로상담의 과정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10장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근로자의 평균 근속기간은 6~7년이라고 한다. 우리사회에서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져 버린 지 오래이고, 일생 동안 여러 번 직업을 바꾸는 것이 현실이 되었다.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의 확립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이 커지는 때이다.

따라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앞으로 무엇을 하고 살 것인가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진로를 선택·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청소년 대상의 진로지도나 진로상담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은 우리 사회에서 오래전부터 있어 왔다.

특히 다양한 가치와 생활양식을 추구하는 요즈음 예전의 획일화된 진로 교육과정이나 직업은 청소년들에게 진부한 옛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청소년이 일에 대해 갖는 관심은 증대되었고, 따라서 청소년 대상의 진로상담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고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교재는 이런 다양한 특성과 유형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을 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집필했다.

기초적인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의 기본적인 개념부터 다양한 진로상담 이론들, 진로상담에서 많이 이용되는 진로정보와 심리검사의 활용 등 진로상담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전체 열 개 장 중 1장에서는 진로상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여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

2~5장에서는 주요 진로상담 이론을 소개했다. 6~8장에서는 진로상담에서 많이 이용되는 진로의사결정, 진로정보와 심리검사의 활용에 대해서 다루고, 9장에서는 실제적인 진로상담의 과정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10장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소개하였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진로상담에 대한 이해

1. 진로상담이란 무엇인가? 2. 진로상담의 목표 3. 진로상담의 현재, 미래의 직업세계와 발전과제



제2장 진로상담이론 I

1. 파슨스의 특성-요인이론 2. 로의 욕구이론



제3장 진로상담이론 II

1. 홀랜드의 인성이론 2. 크럼볼츠의 사회학습이론



제4장 진로상담이론 III

1. 다위스와 롭퀴스트의 직업적응이론 2. 긴즈버그의 직업선택발달이론



제5장 진로상담이론 IV

1. 수퍼의 진로발달이론 2. 갓프레드슨의 제한타협이론


제6장 진로상담이론 V

1. 진로의사결정 모델 2. 진로의사결정 수준과 유형



제7장 진로정보의 활용

1. 진로정보란? 2. 진로정보의 수집과 평가

3. 진로정보의 제공과 형태



제8장 심리검사의 활용

1. 심리검사란? 2. 심리검사의 목적

3. 진로상담과 심리검사 4.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활용



제9장 진로상담의 과정

1. 진로상담의 초기단계 2. 진로상담의 중기단계

3. 진로상담의 종결단계



제10장 청소년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1. 초등학생용 부모참여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2. 청소년의 진로가치 향상을 위한 강점기반 집단상담 프로그램

3. 잠재적 비진학 청소년을 위한 꿈그린 진로설계 프로그램

4. 대학생의 진로적응성 향상을 위한 맞춤형 진로집단 프로그램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