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육 심리 사회 연구방법론
교육 심리 사회 연구방법론
저자 : 이종승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09
ISBN : 9788925402628

책소개

경험과학의 탐구관에서 연구의 일반적 과정을 중심으로하여, 연구문제의 선정에서부터 보고서 작성에 이르는 연구에서 '단계별로 알아야 할 내용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학부 및 대학원 과정에서 교육학, 심리학, 사회학 등을 전공하는 학생들과 현장교육연구에 관심이 많은 일선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와 관련된 여러 가지 방법과 문제들을 가능한 이해하기 쉽도록 평이하게 설명하고 있다.

총3부 14개 장으로 구성하였으며, 1부에서는 사회과학연구의 기본개념과 경험적 탐구활동의 기초를 설명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과학과 연구
제1장 과학적 연구의 기초
제2장 연구문제와 가설
제3장 문헌고찰
제4장 연구계획서

제2부 연구의 방법
제5장 표집 방법
제6장 측정
제7장 자료수집의 방법(1)
제8장 자료수집의 방법(2)

제3부 연구의 실제
제9장 기술적 연구
제10장 실험적 연구
제11장 질적 연구
제12장 자료의 통계적 분석
제13장 연구보고서
제14장 연구논문의 표현양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