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소)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소)
저자 : 이병준^김성숙^김성재^김소희^김정희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25404011

책소개

선진국의 문화역량 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한국의 전문가들과의 인터뷰와 조사를 기반으로 한국적 문화역량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도출한 책이다. 심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문화역량의 특성을 밝히고 있는데, 예술교과교육에서의 문화역량과의 연관성을 이론적,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저자서문

l부 선진국에서의 문화역량 담론화적 역량 담론
제1장 핵심역량으로서의 문화역량: 독일에서의 문화역량에 대한 담론
제2장 문화 앞에서의 평등: 프랑스에서의 문화역량에 대한 프랑스의 담론
제3장 직억능력으로서의 문화역량: 미국에서의 문화역향에 대한 담론
제4장 '문화예술입국'을 향한 시도: 일본의 문화역량에 대한 담론

ll부 문화역량에 대한 시각과 접근방식
제1장 심리학과 문화역량
제2장 문화역량으로서 미디어 능력
제3장 문화역량의 가동: 코뮤니타스와 창조적 노마드
제4장 창의석연구와 문화역량
제5장 박물관교육 연구에서 바라본 문화역량

lll부 예술교육과 문화역량
제1장 미술교육에서의 문호역량
제2장 음악교육에 서의 문화역량
제3장 무용교육에서의 문화역량
제4장 연출과 퍼포먼스연구에서 바라보는 예술교육

lV부 문화역량 연구동향
제1장 문화자본과 문화적 역량: 미술관에서의 논의를 중심으로
제2장 무용(교육)에서 요구되는 예술적 역량 척도요인 분석
제3장 문화적 역량의 개념과 주성요소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