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다중 지능 활용 통합교육과정 만들기 (통합수업을 시작하려는 교사를 위한)
다중 지능 활용 통합교육과정 만들기 (통합수업을 시작하려는 교사를 위한)
저자 : Robin Fogarty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25407715

책소개

▶ 이 책은 다중 지능 활용 통합교육과정 만들기를 다룬 개론서입니다. 통합교육과정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주어진 것을 학생에게 가르치는 이런 수업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든 모종의 한계를 느끼고, 그 한계를 통합이라는 방식으로 해결해보고자 하는 교사, 이런 일을 처음 시도하는 교사에게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학생에게 어필하는 수업은 교사의 로망이다. 이런 수업을 혼자서, 동료교사와 함께, 학생과 함께 만들 수 있다. 대체로 교사에게 익숙한 교과별 수업부터 몇 개의 교과를 통합한 수업까지 이런 수업을 만들 수 있는 방식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목차 3
역자 서문 8
추천사 12
알리는 글 14
서문 16
한국어판 서문 23
Preface for Korean Version 25
저자에 대해 27

Chapter 1 이론
Caine과 Caine의 12가지 두뇌기반 학습 원리 30
이론의 조망: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 36
시공간 지능 39
논리/수학 지능 40
언어 지능 43
음악/리듬 지능 45
신체/운동 지능 47
대인관계/사회성 지능 50
개인이해/자기성찰 지능 52
자연탐구/자연현상 지능 55
실존 지능 58

이 분야의 연구들: 다중 지능 분야의 학자들 60

이론의 조망: Fogarty의 교육과정 통합 모형 63
모형 1. 분절형 69
모형 2. 연관형 71
모형 3. 둥지형 74
모형 4. 계열형 76
모형 5. 공유형 78
모형 6. 웹형 80
모형 7. 실로꿴형 83
모형 8. 통합형 86
모형 9. 몰입형 88
모형 10. 네트워크형 90

이 분야의 연구: 그 밖의 교육과정 통합 모형에 대한 연구 92
개별화 수업 95
다중 지능-이야기 96

Chapter 2 팀
팀 노래 107
단어 배열 방식 108
그래프 만들기 111
시공간 지능 111
논리/수학 지능 114
언어 지능 116
음악/리듬 지능 118
신체/운동 지능 121
대인관계/사회성 지능 122
개인이해/자기성찰 지능 124
자연탐구/자연현상 지능 128
실존 지능 133

지능 프로필 막대그래프의 시사점 136
교사 조직하기 139
교사 조직 방법: 상향식과 하향식 140
상호작용하기 141
집단 협의 142
팀 회의 144
팀 활성화를 위한 기타 안내 146

Chapter 3 주제
조직자로서 주제 149
교육과정 150
토픽 151
개념 151
행사 152
프로젝트 152
소설과 영화 152
노래 153

학습의 촉매제로서 주제 153
학생들의 눈높이 154
관련성, 의도성, 의미성 154
포괄성과 맥락성 155

주제중심 교수 이론가 155
Jacobs 156
Vars 156
Lounsbury 156
Fogarty 157
Beane 157
Grady 157
Kovalik 157

주제 노래 157
T-H-E-M-E-S 159
기본 모형 164
주제 164
탠덤 182
탠덤: 웹형과 실로꿴형 183
탠덤: 웹형과 다른 모형의 조합 184
매트릭스 208

Chapter 4 실
21세기를 위해 210
문제 해결을 실로 삼다 211
생활 기술 215
항구적 학습 216
사고 기술 216
마인드 갖기 217
독서 기술 218
사회적 기술 218
조직 기술 219
다중 지능 219
예술적 기술 219
정보기술 220

실 노래 220
기본형 221
교육과정 꿰기 221
여러 가닥의 실 222
결론 234
탠덤-실 235
어린이 주식회사와 묘지 수업 255

저자의 노트 258
부 록 264
참고문헌 269
찾아보기 282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