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메타버스 교육·블렌디드 러닝)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학생 주도성·메타버스 교육·블렌디드 러닝)
저자 : 박상준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25416212

책소개

인터넷 시대는 저물고 메타버스(metaverse) 시대가 오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 에듀테크(EduTech)를 통해 미래 교육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코로나19가 끝나도 온라인 수업과 교실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일이 반복될 것이다. 19세기 공장형 교실에 앉아 교사가 전달하는 교과서 지식을 수동적으로 주입받는 시대는 지나갔다.
교사와 학생이 수업의 주체로서 함께 수업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학생이 주도성을 갖고 스스로 탐구하고 토론하며 배우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미래 학교는 교실을 넘어 메타버스에서 학생이 직접 경험하고 탐구하며 학습할 것이다. 그래서 코로나 이후 미래 학교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메타버스 교육’이 유행할 것이고, ‘학생 주도성’과 ‘교사-학생의 공동 주도성’이 미래 교육의 핵심 토대가 된다. 이런 미래 교육의 변화에 교사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할 때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인터넷 시대는 저물고 메타버스(metaverse) 시대가 오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 에듀테크(EduTech)를 통해 미래 교육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코로나19가 끝나도 온라인 수업과 교실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일이 반복될 것이다. 19세기 공장형 교실에 앉아 교사가 전달하는 교과서 지식을 수동적으로 주입받는 시대는 지나갔다.

교사와 학생이 수업의 주체로서 함께 수업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학생이 주도성을 갖고 스스로 탐구하고 토론하며 배우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미래 학교는 교실을 넘어 메타버스에서 학생이 직접 경험하고 탐구하며 학습할 것이다. 그래서 코로나 이후 미래 학교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메타버스 교육’이 유행할 것이고, ‘학생 주도성’과 ‘교사-학생의 공동 주도성’이 미래 교육의 핵심 토대가 된다. 이런 미래 교육의 변화에 교사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할 때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 3

제1장 코로나19와 일상의 변화 / 9
1. 코로나 팬데믹, 세계를 봉쇄하다 11
2. 코로나19가 일상을 바꾸다 14

제2장 코로나 이후 미래 사회 / 21
1. 온택트 사회(Ontact Society)가 도래할까? 23
2. 미래 사회, 책임과 협력을 요구한다 33

제3장 코로나 이후 미래 학교 / 47
1. 미래에 학교는 사라질까? 49
2. 디지털 세대의 학습 방식은 어떻게 다를까? 52
3. 온라인 연결이 곧 학습이 되는 시대가 온다 58
4. 미래는 왜 온라인 교육인가? 64
5. 온라인 수업이 교실 수업을 대체할까? 68

제4장 코로나와 온라인 수업 / 75
1. 코로나로 온라인 수업을 시작하다 77
2.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가장 좋은 수업일까? 80
3. 온라인 수업은 성공했을까? 86
4. 온라인 수업이 학습 격차와 양극화를 심화시키다 94
5. 코로나 이후 학력 격차를 어떻게 회복할까? 103

제5장 미래 교육과 학생 주도성 / 109
1. 미래 교육은 어떤 방향으로 나가야 할까? 111
2. 학생 주도성(student agency)이 무엇일까? 116
3. 학생 주도성은 무엇으로 구성되었을까? 121

제6장 미래 교육에서 학생 주도성의 실현 방안 / 127
1. 미래 교육에서 학생 주도성을 어떻게 실현할까? 129
2. 학생 주도성은 어떻게 시민 주도성으로 연결될까? 137
3. 학생 주도성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어떻게 다를까? 141
4. 학생 주도성을 보장한 수업은 어떻게 할까? 146

제7장 미래 교육과 수업 패러다임의 전환 / 153
1. 왜 수업방법이 아니라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까? 155
2. 산업사회, 교사 중심 수업 패러다임을 만들다 159
3. 교사 중심 수업은 어떤 한계가 있을까? 162
4. 미래 사회, 학생 중심 수업 패러다임을 요구한다 168

제8장 미래 교육과 블렌디드 러닝 / 175
1. 미래 교육에는 왜 블렌디드 러닝일까? 177
2. 블렌디드 러닝은 무엇일까? 183
3. 블렌디드 러닝이 아닌 것은? 187
4. 블렌디드 러닝은 새로운 수업 방법일까? 190

제9장 블렌디드 러닝의 유형 / 193
1.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다 196
2. 온라인 수업으로 보완하다: 고교 학점제의 실현 199
3. 온라인 학습과 대면 수업을 유연하게 실시하다 202
4. 온라인 학습과 교실 수업을 순환하다 204

제10장 블렌디드 러닝과 스테이션 순환 학습 / 213
1. 스테이션 순환 학습은 어떻게 할까? 215
2.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할까? 227
3. 블렌디드 러닝의 적용 사례는? 230
4. 블렌디드 러닝의 교육적 효과는? 234

제11장 블렌디드 러닝과 거꾸로 교실 / 239
1.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은 무엇일까? 241
2. 거꾸로 교실은 어떻게 수업할까? 247
3. 거꾸로 교실의 적용 사례는? 250
4. 거꾸로 교실의 교육적 효과는? 255

제12장 미래 사회와 메타버스 / 261
1. 또 다른 세상, 메타버스가 온다 263
2.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267
3. 메타버스에는 어떤 유형이 있을까? 274

제13장 미래 교육과 메타버스 교육 / 283
1. 메타버스 리터러시, 어떻게 교육할까? 285
2. 메타버스 교육은 교과별로 어떻게 할까? 290

제14장 코로나 이후 미래 교육과 교사의 대응: 교사 주도성 / 299
1. 미래 교육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301
2. 교사, 미래 교육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305

참고 문헌 / 314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