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특수교사, 수업을 요리하다! 학급경영편 (현장에서 들려주는 수업 레시피)
특수교사, 수업을 요리하다! 학급경영편 (현장에서 들려주는 수업 레시피)
저자 : 정명철^한경화^박송희^김미연^이원석
출판사 : 교육과학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25416441

책소개

「특수교사, 수업을 요리하다!」 학급경영편에는 다양한 학급경영레시피가 담겨있습니다. 제1장은 첫 만남, 첫 한 달을 위한 학급경영레시피, 2장은 눈높이와 발걸음을 맞추는 학급경영레시피, 3장은 성장에 양념을 더하는 학급경영레시피로 시기와 여건에 맞게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학생과 행복한 동행을 위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소소한 노하우를 조심스럽게 담은 책입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교직에 발을 내딛고 수없는 시행착오를 겪으며 홀로서기 중인 교사들, 어제보다 더 나은 수업을 위해 고민하는 모든 교사들이 이 책을 통해 맛있는 수업을 만드는 행복을 느꼈으면 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특수교사, 수업을 요리하다!」 학급경영편에는 다양한 학급경영레시피가 담겨있습니다. 제1장은 첫 만남, 첫 한 달을 위한 학급경영레시피, 2장은 눈높이와 발걸음을 맞추는 학급경영레시피, 3장은 성장에 양념을 더하는 학급경영레시피로 시기와 여건에 맞게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학생과 행복한 동행을 위해,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놓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소소한 노하우를 조심스럽게 담은 책입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교직에 발을 내딛고 수없는 시행착오를 겪으며 홀로서기 중인 교사들, 어제보다 더 나은 수업을 위해 고민하는 모든 교사들이 이 책을 통해 맛있는 수업을 만드는 행복을 느꼈으면 합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1. 첫 만남, 첫 한 달을 위한 학급경영레시피
01. 첫 만남, 첫 기억을 공들여 준비하자! 25
- 특수교사에게 필요한 정보와 태도, 필수적 우선순위대로 준비해보자 25
- 학부모 상담은 언제나 고민스럽다 26
- 장애원인과 특성에 대해 공부하라 27
-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에 가정과 동료 교사를 반드시 포함한다 31
- 말의 매너가 신사숙녀를 만든다 32
02. 새 학기 준비 기간, 제대로 활용하자. 34
- 통합교육의 시작은 2월부터! 34
- 교사마다 다른 처방전이 필요해! 36
03. 나만의 학급, 특별하게 소개하자. 38
- 나만의 학급소개! 왜 필요한가? 38
- 당당하게! 자신 있게! 40
04. 학교 완전정복을 위한 첫 만남을 가져라! 44
- 초등학교 입학적응지원! 왜 필요한가? 44
- 입학 전 학부모 상담-공감하고 경청하라! 45
- 부모님의 궁금증을 채워줘라! 45
- 학생에게는 특별함을 선물하라! 47
- 학생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48
05. 통합교육 퍼실리테이터가 되자. 49
- 우리는 이미 퍼실리테이터! 49
- 학생, 학부모와 소통하기 53
06. 학급 살림은 2월부터 계획하자! 55
- 1단계: 자료 조사하고 수집하기 55
- 2단계: 학급 교육 목표 설정하기 58
- 3단계: 학급 특색교육 활동 구상하기 61
- 4단계: 교육과정 편성ㆍ운영하기 65
- 5단계: 평가 계획하기 70
- 6단계: 그 외에 우리가 챙겨야 할 것들 74
- 7단계: 세워보자, 빛깔 있는 학급 운영 계획 75
07. 계약과 허용의 밀당을 잘 사용하자. 77
- 행동계약은 자승자박(自繩自縛)이 되지 않도록 적당히 하자 77
- 자유로운 사고로 말랑하고 허용적인 학급을 만들자 79
08. 학급경영목표를 담은 학급교육과정을 재구성해보자! 83
- 학급운영 유형 VS 교육과정 운영 83
- 교사 수준 교육과정, 학급교육과정 재구성으로 시작하기 84
- 소소하고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스펙트럼을 넓히자 85

Chap2. 눈높이와 발걸음을 맞추는 학급경영레시피
01. 쉼과 숨이 넘치는 교실, 공간은 힐링이다! - 교실 공간, 학생들과 함께 만들기 - 95
- 학교공간혁신이란? 95
- 예방적 환경 및 공간 구성 97
- 활동 중심 공간 구성 98
-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는 공간 구성 99
02. 쉴 거리와 놀 거리가 있는 교실로 학급공간을 꾸미자. 101
- 교실 속 작은 휴식공간을 구성하자 101
- 완전히 편한 휴식공간을 시도하자 102
- 교실원예를 시도해보자 103
- 하루의 마지막은 한번쯤 반듯하게 정리해보자 107
03. 청소년이 청년을 준비하는 연결고리를 만들자. 109
- 고등학교 이상과 현실 차이? 109
- 고등학교, 전공과 교사는 복지 전문가 110
- 지역의 산업구조에 관심을 가져보자 115
04. 1월~3월, 한해살이의 시작 117
- 새 학급살이 준비는 해오름달 1월부터 117
- 마음의 문을 두드리는 꽃샘달 2월 118
- 새 학년 새 얼굴 꽃내음달 3월 119
05. 4월~5월, 교우관계를 다지며 알찬 배움 시작 125
- 사전준비로 현장체험학습 참여 125
- 놀며 배우며 신나는 푸르른 달 5월 130
06. 배움을 다지고 1학기를 정리하는, 6~7월 132
- 배움을 다지는 겨레만남달 6월 132
- 맞추어가는 퍼즐 끼우기를 선보이는 수업공개 134
- 1학기를 정리하는 빗방울달 7월 138
- 포트폴리오 또 다른 학생의 모습 139
07. 아쉬움을 채우는, 8월~9월 142
- 다시 만나서 반가운 타오름달 8월 142
- 아쉬움을 채우며 계획하는 여무는달 9월 144
08. 안정적인 진급 준비 10월~11월 147
- 활동하며 배우는 한글펼친달 10월 147
- 작은 열매 활짝 웃음 피는 이야기꽃달 11월 151
09. 정리하고 헤어지며 준비하는 12월~2월 153
- 정리하는 마무리달 12월 153
- 진급학년 준비 해오름달과 꽃샘달 1~2월 155

Chap3. 성장에 양념을 더하는 학급경영레시피
01. 우리 학교 특수학급이 두 학급이라면? 161
- 따로 또 같이 프로젝트 계획하기 161
- 따로 또 같이 프로젝트 운영하기 165
- 다 함께 릴레이 동화 수업 168
02. 그림책으로 학급 특색을 구상해보자. 171
- 학급 식탁에 그림책으로 맛깔스런 반찬 추가하기 171
- 그림책도 여러 가지, 방법도 가지가지 181
03. 에듀테크로 수업의 질을 높여라! -특수교육 온/오프라인 수업- 186
- 원격수업이란? 186
- 원격수업을 위한 환경 구축 188
- 에듀테크 활용 수업하기 191
04. 원격소통의 기본, 학급홈페이지를 활용하자. 199
- 크게 보며 소통하는 홈페이지 활용하기 199
05. 어울림 공동체로 통합교육의 꽃을 피워보자. 205
- 같이 모여 어울렸더니 통합교육은 저절로 205
- 교사가 신나니 학생도 신나는 놀이활동 206
- 그림책! 교사도 읽어보자 208
-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협력교수를 209
- 소규모 면대면, 비대면으로 자발적인 장애 공감 연수로 생각 공유 211
- 나부터 한번쯤은 장애인이 되어 볼까? 213
- 통합교육 연수는 통합교사에게 213
06. 학급을 사업장처럼 운영하여 보자. 215
- 특수학급은 사업장 216
- 고용주는 기술이 뛰어난 근로자보다 태도가 좋은 근로자를 원한다. 219
- 직업태도 향상 자기교수법 221
07. 진로-직업교육의 목적을 바로 세우자. 224
- 일이란 무엇인가? 224
- 진로(전환)계획 세우기 226
- 자신의 적성, 흥미, 여가 찾기 228
- 의미 있는 역할 수행하기 231
08. 직업기초 기술교육으로 직업 소양을 따라잡자. 232
- 예절의 기본을 지도하자 232
- 사업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시 따르기’ 234

부록 실천을 돕는 각종 양식
[부록1]-학급교육과정 평가 계획 및 양식 238
[부록2]-학급운영 일지 양식 241
[부록3]-과정 중심 평가(국어) 양식 242
[부록4]-과정 중심 평가(수학) 양식 243
[부록5]-학생상담누가기록(사건별) 양식 244
[부록6]-학생상담누가기록(개인별) 양식 245
[부록7]-교과경영일지 양식 246
[부록8]-통합학급 선생님께 학기 초에 보내는 간단한 안내문 예시안 247
[부록9]-수업공개과정안 예시 250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