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공공을 위한 디자인과 예술
공공을 위한 디자인과 예술
저자 : 김문석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1
ISBN : 9788926824269

책소개

공공이라는 말의 의미는 공공장소의 여러 장비·장치를 보다 합리적으로 꾸미는 일을 뜻한다. 이것에 예술의 천재적인 감성과 감각이 더해지면 현대의 복잡하고 힘겨운 사회를 살고 있는 사회 구성원들이 쉴 수 있고, 삶을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이의 실례는 세계 선진 유명 도시에 이미 공공디자인과 공공미술이 구현되고 있고, 이러한 개념이 실현되고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도시에서 인간성 상실과 환경문제 등에 대한 치유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공공(公共)이라는 말의 의미는 공공장소의 여러 장비·장치를 보다 합리적으로 꾸미는 일을 뜻한다. 이것에 예술의 천재적인 감성과 감각이 더해지면 현대의 복잡하고 힘겨운 사회를 살고 있는 사회 구성원이 쉴 수 있고, 삶을 풍요롭게 영위할 수 있는 하나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 이의 실례는 세계 선진 유명 도시에 이미 공공디자인과 공공미술이 구현되고 있고, 이러한 개념이 실현되고 있는 세계 여러 나라의 도시에서 인간성 상실과 환경문제 등에 대한 치유력을 실감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Design)과 예술(藝術)의 공공성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연구하고 공공(公共)이 중심이 된 디자인, 예술의 사회적 배려와 봉사의 현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공공성(公共性)을 중심으로 한 디자인, 예술의 활동영역을 분석하여 제시하고자 하며 디자인, 예술의 사회성(社會性)에 대한 역할과 그 기능을 총체적으로 저술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들어가면서

제1장
공공(公共)과 사회(社會)

1. 공공성에 대한 이해
2. 사회적 가치 판단의 변화와 흐름
3. 디자인과 예술의 이해

제2장
디자인과 예술의 특성

1. 소유(所有)로서의 디자인과 예술
2. 경험(經驗)으로서의 디자인과 예술
3. 치유(治癒)로서의 디자인과 예술

제3장
디자인과 예술의 사회성(社會性)

1. 20세기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
2. 시대적 예술의 가치 변화
3. 디자인과 예술의 사회적 역할
4. 공공을 위한 디자인과 예술의 변화
5. 삶의 가치 창조를 위한 디자인과 예술

제4장
공공(公共)을 위한 디자인과 예술(藝術)

1. 시각매체로서의 디자인과 예술
2. 산업제품으로서의 디자인과 예술
3. 공공장소의 디자인과 예술
4. 도시환경으로서의 디자인과 예술
5. 유니버설디자인

제5장
공공을 위한 디자인과 예술의 미래

1. 뉴미디어와의 결합
2. 환경으로서의 공공(公共)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