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미디어 콘텐츠, 창조기획과 스마트 비즈니스
미디어 콘텐츠, 창조기획과 스마트 비즈니스
저자 : 김원제
출판사 : 한국학술정보
출판년 : 2015
ISBN : 9788926870327

책소개

‘지혜의 눈’과 ‘창의적 감성’으로
미디어콘텐츠 세상을 통찰하다

기업과 산업, 개인과 사회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산업과 경제구조가 고도화로 인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재편되고 있고, 기업은 글로벌 시장수요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사회와 문화는 여가지향적인 사회, 창조적인 융합문화로 일상화되는 등 스마트미디어 혁명에 따른 스마트라이프로 생활패턴이 바뀌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미디어콘텐츠 패러다임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빠른 변화를 보여주고 있어 그 흐름을 간파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겐 새로운 미디어콘텐츠 세상을 통찰하는 ‘지혜의 눈’이 필요하다.

더불어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생산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무엇보다 문화적 상상력과 꿈을 현실화하는 창의적 감성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그만큼 포괄적이고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보유해야만 한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지혜의 눈’과 ‘창의적 감성’으로

미디어콘텐츠 세상을 통찰하다



기업과 산업, 개인과 사회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산업과 경제구조가 고도화로 인해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재편되고 있고, 기업은 글로벌 시장수요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사회와 문화는 여가지향적인 사회, 창조적인 융합문화로 일상화되는 등 스마트미디어 혁명에 따른 스마트라이프로 생활패턴이 바뀌고 있다.

특히 한국사회에서 미디어콘텐츠 패러다임은 다른 어떤 나라보다 빠른 변화를 보여주고 있어 그 흐름을 간파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겐 새로운 미디어콘텐츠 세상을 통찰하는 ‘지혜의 눈’이 필요하다.

더불어 미디어콘텐츠 분야의 생산경쟁력을 확보하려면 무엇보다 문화적 상상력과 꿈을 현실화하는 창의적 감성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그만큼 포괄적이고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보유해야만 한다. 이에 따른 데이터 수집력과 그것을 처리하는 능력이 요구되는 바, 이 책이 그 길라잡이가 될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Chapter 1 스마트환경과 미디어콘텐츠



01. 스마트미디어 콘텐츠라이프

02. 스마트미디어와 홈 엔터테인먼트

03. 미디어테크놀로지의 속성

04. 미디어문명과 진화과정

05. 플랫폼의 개념과 기능

06. 스마트미디어의 개념 이해

07. 콘텐츠, 스마트콘텐츠의 개념 및 특성

08. 콘텐츠산업의 범위 및 가치

09. 미디어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10. 스마트미디어 환경과 오픈생태계

11. 미디어콘텐츠의 미래 키워드



Chapter 2 콘텐츠 창조기획



01. 스마트미디어 콘텐츠 이용행태

02. 한국인의 미디어콘텐츠 이용특성

03. 콘텐츠비즈니스 기획의 원칙

04. 스마트미디어 콘텐츠 기획

05. 스마트미디어 시대 성공 콘텐츠 키워드

06. 스트리밍 시대 콘텐츠 기획, 넷플릭스 사례

07. 위험사회, 불안시대의 콘텐츠서비스 기획

08. 행복콘텐츠의 가능성

09. 스토리의 중요성, 자원화 전략

10. 전통 스토리의 콘텐츠자원화

11. 사물인터넷 시대 미디어콘텐츠산업 혁신



Chapter 3 스마트비즈니스 전략



01. 콘텐츠비즈니스 전략의 조건, 감성의 과학화

02. 콘텐츠비즈니스의 경제적 원칙

03. 창조적 콘텐츠비즈니스 기획방법론

04. OSMU 비즈니스 전략 지침

05. 스마트 소비자의 역설

06. 하이콘셉트의 구현방법

07. 체험지향사회와 콘텐츠마케팅

08. 사용자 경험(UX) 기획 및 디자인

09. 콘텐츠비즈니스 혁신, 큐레이션

10. 크라우드소싱과 콘텐츠산업 혁신

11. 콘텐츠 콘셉트 기반 창조도시 구상

12. 스마트미디어 환경과 전문콘텐츠, 스마트클라우드러닝

13. 스마트미디어 환경과 특화콘텐츠, 스포츠

14. 미디어콘텐츠기업의 리스크 대응 및 자원관리 전략, 다크 사이트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