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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챌린지
리더십 챌린지
저자 : 제임스 M. 쿠제스
출판사 : 이담북스
출판년 : 2018
ISBN : 9788926884089

책소개

30여 년간 ‘리더십 분야’를 연구한 제임스 쿠제스와 배리 포스너.
그들이 공개하는 [조직에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게 하는 방법]

이 책은 31년 전인 1987년에 처음 출판되어 현재까지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22개의 언어로 번역, 출간된 바 있고, 전 세계의 ‘리더십 분야’ 서적 중 가장 많은 독자를 보유한 책으로 손꼽힌다. 하나의 콘텐츠가 오랫동안 지속적인 사랑을 받는다는 것은 책의 내용과 활용가치 면에서 충분히 검증됐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번 개정 6판은 오늘날의 현실을 반영한 자료와 실제 사례를 추가해 한층 더 단단해진 리더십 바이블로 탄생했다.

이 책은 리더십 원론을 설명하지 않는다. 저자는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각계각층에 흩어져 있는 리더들을 만났다. 그리고 질문했다. 30년 전에도 지금도 질문의 내용은 같았다.

“당신이 리더로서 전성기를 맞이했을 때 어떤 일을 했습니까?”

직업과 연령, 거주 지역, 성별, 리더의 성향과 가치관에 따라 수천~수만 개의 대답이 나왔다. 또한 그들이 했던 노력과 성공, 실패, 실패를 극복해낸 방법도 각양각색이었다. 저자는 이 자료를 모아 연구했고, 성공한 리더들에게서 나타난 특성을 요약해 《리더십 챌린지》에 담았다.

저자가 《리더십 챌린지》를 통해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좋은 리더는 엄청난 긍정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 리더이므로 이 책을 읽으며 리더십을 학습해보자. 삶과 가정, 조직, 지역 사회, 국가에 이르기까지 놀라운 변화가 일어날지도 모른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수천 가지 사례 분석, 수만 번의 설문 조사와 연구를 통해 완성된
단 한 권의 리더십 바이블

보통의 리더십 서적에는 CEO나 각계각층에서 성공을 거둔 유명인사의 경험담이 등장하기 마련이다. 그런 점에서 《리더십 챌린지》는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카드회사 직원, 간호사, 공장 근로자, 콜센터 상담원, 학교 교직원 등이다. 리더는 어디에나 존재하고, 누구라도 리더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의미다.

30여 년간 리더십 분야를 연구한 저자들은 “리더십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며, 특출한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능력도 아님”을 강조한다. 이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본문에 등장하는 리더십 실천 사례들도 하나같이 소박하다. 어떤 이는 쓰레기를 줍는 행동으로 리더십을 실천하고, 어떤 이는 구성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인다. 그게 전부다. 놀라운 점은 그런 사소한 행동들이 회사의 규칙이 되거나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등 엄청난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이다.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올바른 리더가 되는 것은 어렵다. 리더의 ‘권한’을 ‘권력’으로 착각해 ‘폭력’을 일삼는 부류들을 우리는 주변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이처럼 권한이 주어졌음에도 이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한다면 좋은 리더로 성장할 수 없다. 반면, 권한이 주어졌을 때 선한 영향력을 발휘한다면 구성원들이 믿고 따르는 리더로 거듭날 것이다.

이 책은 올바른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방법과 구성원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요령을 알려 주고, 금전적 성과보다 더 중요한 건 사람 간의 소통이라는 조언도 잊지 않는다. 리더십은 학습을 통해 얼마든지 계발할 수 있음을 강조하며 끊임없이 격려한다. 좋은 리더가 되고 싶은가? 학습하라. 도전하라. 이 책이 당신의 리더십 여정에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

[책속으로 추가]
사람들을 동참시킨다는 것은 목적에 대한 열정의 불씨를 일으키고, 역경을 넘어설 수 있게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다. 조직에서 놀라운 변화가 일어나게 하려면, 이유를 불문하고, 구성원의 이성과 감성을 몰입시켜야 한다. 우선 그들이 의미 있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강한 포부가 무엇인지 이해하면서 시작해야 한다
-143쪽, 제6장 구성원을 동참시켜라

스타벅스 프라푸치노는 고객이 찬 혼합 음료를 마시기 위해 옆 매장으로 옮겨가는 것을 망연자실하게 지켜봐야 했던 지역 매니저 다이너 캠피언(Dina Campion)의 아이디어로 시장에 출시되었다. 스타벅스는 처음에 커피 혼합 음료를 판매하지 않았고, 본사는 혼합 음료를 메뉴로 등록해달라는 현장의 요청을 번번이 거절했다. 하지만 다이너는 여기에 주저앉지 않고, 매장에서 자기의 아이디어를 시도해보려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는 자신의 취지에 동조하는 시애틀 매장 직원 한 사람을 설득했고, 그는 아이디어 실험에 필요한 혼합기를 매장에 사다 주었다. 그들은 허락을 구하지 않고 변화를 주도했다. 매장에서 직접 제품을 만들어 고객을 대상으로 시음회를 실시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이 음료를 찾자, 회사도 마침내 신제품 음료 개발에 자금을 투자하기로 했다. 여러 번의 연구 끝에 이 제품은 더 큰 시장에 출시될 수 있었다. 프라푸치노는 스타벅스 역사상 가장 성공한 신제품으로 기록되었다.
-176쪽, 제7장 기회를 찾아라

모범적인 리더들은 현실을 받아들이지만, 실패를 쉽게 인정하지 않으며, 자기 연민이나 슬픔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그들은 다시 앞으로 나아가려고 전열을 정비하고, 실패한 원인을 재평가한다. 의견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내린 결정을 공유함으로써 상대방의 마음속에 영향을 준다.
-204쪽, 제8장 실험과 위험을 감수하라

신뢰는 강력하게 전염된다. 다른 사람들을 믿을 때, 다른 사람들도 당신을 믿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하지만 신뢰와 마찬가지로, 불신도 상대방에게 똑같이 전염된다. 불신감을 드러내면, 상대방도 당신에 대해 신뢰감을 보이는 데 주저할 것이다. 본보기를 보이고 완벽하게 하고 싶은 욕구를 기꺼이 버리는 것은 본인의 선택에 달려 있다.
-225쪽, 제9장 협력하게 만들어라

리더는 구성원에게 역량과 자신감을 길러주어 더욱 합당한 자격을 갖게 도와주고 일에서 능력을 발휘하게 해야 한다. 그렇게 된다면 구성원도 그 역할에 맞는 자격과 능력을 갖추고 효과적으로 일하게 된다. 또 자신을 재량권을 가진 리더라고 생각할 것이며, 혼자의 힘으로는 놀라운 성과를 이룰 수 없다는 점을 인식할 것이다. 모든 구성원을 더 현명하게 만드는 것은 모든 리더의 의무다. 요즘 같은 세상에서 성장이 정체되고 일을 통해 배우지 못한다면, 직원들은 더 좋은 기회를 찾아 직장을 떠날 가능성이 커진다.
-260쪽, 제10장 구성원들의 힘을 길러주어라

어떤 연구에서 학자들이 수백 명의 사람에게 같은 과제를 주고, 그들이 이 과제를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 평가했다. 그들 중 일부는 칭찬을, 일부는 비판을 받았지만 일부는 아예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받지 못했다. 그들의 성과가 어떠했는지 아무런 말도 듣지 못한 사람들은 비판을 받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자신감에 타격을 입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은 사람들은 성과가 향상되었다. 성과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은 구성원, 리더, 조직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람들은 피드백에 목말라 한다. 그들은 자기가 얼마나 잘하는지 알고 싶어 하며, 무소식은 나쁜 소식만큼이나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온다. 실제로 사람들은 아무런
소식도 듣지 못하는 것보다는 안 좋은 소식이라도 듣고 싶어 한다.
-279쪽, 제11장 공헌을 인정하라

직장에서 누리는 즐거움은 사치가 아니다. 개인이 경험한 최고의 리더십은 힘든 일과 즐거움이 결합한 결과였다. 사실 인터뷰에 응한 사람들은 팀원들과 서로 함께 나누는 기쁨과 즐거움이 없었다면, 최고 성과 달성에 수반하는 일의 압박감과 강도를 도저히 견디지 못했을 것이라고 고백한다. 동료와 함께하는 일에서 즐거움을 느낄 때, 구성원은 일에 대해 보람을 더 느낀다.
-301쪽, 제12장 가치와 승리를 축하하라

이 책에서 우리는 놀라운 성과를 이룩한 평범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었다. 우리는 일상에서 찾을 수 있는 리더에게 포커스를 맞췄다. 리더십은 지위나 명성과 무관하기 때문이다. 조직에서 행사하는 권한이나 의사 결정권과도 상관없다. 리더십은 유명인사나 부자한테만 자격이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어떤 가문에서 태어났는지도 중요하지 않다. 그들은 CEO, 사장, 장군, 수상처럼 조직의 정점에 있는 사람들도 아니다. 영웅에게만 해당하지 않는다. 리더십은 관계와 신뢰, 열정과 확신 그리고 궁극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하는지’와 관련된다.
-315쪽, 제13장 리더십은 모든 사람의 책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리더십 챌린지》 개정 6판에 대한 찬사
옮긴이 서문
서문

리더의 역할과 구성원들의 기대(What Leaders do and What Constituents Expect)
제1장 리더가 최고의 전성기를 보낼 때
모범적 리더십의 5가지 실천 원칙 | 5가지 원칙이 차이를 만든다 | 모범적 리더십의 십계명

제2장 리더십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다
구성원은 리더에게서 어떤 모습을 찾으며 경탄하는가 | 모든 것을 하나로: 신뢰가 기반이다

실천 원칙(Practice) 1 가치와 원칙을 명확히 하라(Model the Way)
제3장 가치와 원칙을 명확히 하라
자신의 목소리를 찾아라 | 공유 가치를 명확히 하라 | 실천 사항: 가치와 원칙을 명확히 하라

제4장 본보기를 보여라
공유 가치를 실천하라 | 가치를 실천하는 행동 방식을 가르쳐라 | 실천 사항: 본보기가 되어라

실천 원칙(Practice) 2 비전으로 가슴을 뛰게 하라(Inspire a Shared Vision)
제5장 미래의 비전을 설계하라
가능성을 상상하라 | 공통된 목적을 발견하라 | 실천 사항: 미래의 비전을 설계하라

제6장 구성원을 동참시켜라
공동의 이상에 호소하라 | 비전에 생동감을 불어넣어라 | 실천 사항: 구성원을 동참시켜라

실천 원칙(Practice) 3 새로움에 도전하라(Challenge the Process)
제7장 기회를 찾아라
주도적으로 변화를 시도하라 | 통찰력을 발휘하라 | 실천 사항: 기회를 찾아라

제8장 실험과 위험을 감수하라
작은 성공을 만들어내라 | 경험을 통해 배워라 | 실천 사항: 실험과 위험을 감수하라

실천 원칙(Practice) 4 스스로 행동하게 만들어라(Enable Others to Act)
제9장 협력하게 만들어라
신뢰의 분위기를 조성하라 | 관계를 촉진하라 | 실천 사항: 협력하게 만들어라

제10장 구성원들의 힘을 길러주어라
스스로 결정하게 하라 | 역량과 자신감을 길러주어라 | 실천 사항: 구성원들의 힘을 길러주어라

실천 원칙(Practice) 5 열정이 우러나게 하라(Encourage the Heart)
제11장 공헌을 인정하라
최고를 기대하라 | 맞춤화하여 인정하라 | 실천 사항: 공헌을 인정하라

제12장 가치와 승리를 축하하라
공동체 의식을 창조하라 | 구성원과 함께하라 | 실천 사항: 가치와 승리를 축하하라

제13장 리더십은 모든 사람의 책무다
모범적인 리더십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 모범적인 리더십이 차이를 만든다 | 연습하지 않고는 리더십을 학습할 수 없다 | 대조와 모순 | 먼저 자신을 리드하라 | 리더십은 실천이다 | 인생의 성공 비결을 기억하라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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