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학교란 무엇인가 세트 (EBS 교육대기획)
학교란 무엇인가 세트 (EBS 교육대기획)
저자 : EBS 학교란무엇인가 제작팀
출판사 : 중앙북스
출판년 : 2011
ISBN : 9788927802532

책소개

아이들을 위한 최고의 교육은 무엇인가!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꼭 기억해야 할 이야기『학교란 무엇인가』 세트 (전2권). 흔들리는 교육에 새로운 방향타를 제시하는 EBS 교육대기획 프로그램 를 책으로 만든 것으로, 교육현장에서의 치열한 부딪힘과 깊은 고민을 포착했다. 2010년 11월에 EBS에서 방송된 이 프로그램은 국내 최초로 교사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감동을 선사하여 각종 방송상을 휩쓴 바 있다. 는 학부모, 교사,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방대한 실험과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해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여 학교교육 및 가정교육에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 중요한 주제들을 찾아냈다. 또한 교사의 관점, 학부모의 관점, 아이의 관점 등 다각도의 시선으로 살펴보며, 교육현장의 세밀한 부분까지 담아내어 우리가 가야할 교육의 미래를 조명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한국방송대상, 삼성언론상, 백상예술대상 수상 등 방송가와 교육계를 강타한
EBS 최고의 화제작, 〈학교란 무엇인가〉


아이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1년 2개월 동안 국내외 교육 현장 밀착 취재, 학생 200명의 집중 심리 실험, 국내 최초 교사 혁신 프로그램 도입, 초*중*고를 포함한 4,000명의 학생들의 광범위한 영역의 설문 참여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실험을 통해 아이의 가능성이 살아나는 교육의 힘을 발견한다!
교육의 목표는 모두가 함께 행복한 사람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진심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아이가 가진 능력을 끌어낼 수 있는 교육, 학교를 살리고 배움의 미래를 펼치는 교육을 통해 우리는 『학교란 무엇인가』에서 희망을 발견한다.

흔들리는 교육에 새로운 방향타를 제시하는 EBS 교육대기획 〈학교란 무엇인가〉가 그 모습을 드러낸 건 2010년 11월. 1년 2개월간의 국내외 현장의 밀착 취재를 통해 교육현장에서의 치열한 부딪힘과 깊은 고민을 포착한 〈학교란 무엇인가〉는 대한민국 교육의 신선한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국내 최초로 교사 혁신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의미 있는 감동을 선사하였으며, 200명 학생의 집중 심리 실험을 비롯해, 학부모, 교사, 학생들의 참여로 이루어진 방대한 실험과 대규모 설문조사를 통해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여 학교교육 및 가정교육에서 꼭 알아야 할 10가지 중요한 주제들을 찾아냈다.
〈학교란 무엇인가〉는 끈질긴 문제의식으로 근본적인 화두를 던지고 고민을 끌어내는 힘으로 방송 이후 ‘이보다 더 감동적인 다큐는 없다’는 각계의 찬사를 이끌어냈으며 교육에 대해 무력감을 느꼈던 수많은 시청자들을 열광하게 만들었다. 교사의 관점, 학부모의 관점, 아이의 관점 등 다각도의 시선으로 고찰 조명하였고 교육 현장에서도 담아내지 못한 세밀한 교육의 숨소리까지 담아 학교의 진짜 모습과 우리가 가야할 교육의 미래를 조명하였다.

첫 번째 이야기
『학교란 무엇인가 -내 아이의 감성과 가능성을 살리는 토탈 교육 솔루션』


가정에서 돌아보아야 할 교육의 역할은 무엇인가

『학교란 무엇인가 -내 아이의 감성과 가능성을 살리는 토탈 교육 솔루션』은 과학적인 실험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진실이라고 믿었던 칭찬의 역효과, 공부의 기초가 되는 독서교육법, 영재와 범재를 가르는 부모의 대화법, 시키는 공부가 아닌 자기주도형 학습을 만들기 위한 스스로 터득하는 배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구분하게 하는 메타인지의 힘 등의 가정 내에서 아이의 가능성이 살아나는 방법을 탐색해보고, 실제로 ‘아이를 어떻게 키울 것인가’에 대한 실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두 번째 이야기
『학교란 무엇인가2 -내 아이의 꿈이 살아나는 가슴 뜨거운 교육 이야기』


선생님과 학교, 그리고 공교육의 희망은 어디서 찾아야 하는가,

『학교란 무엇인가』1권이 ‘칭찬의 역효과’, ‘책 읽기의 중요성’, ‘상위 0.1%의 비밀’, ‘사교육 시장 분석’처럼 교육 현장에서 현실적으로 직면할 수 있는 문제점과 사실적인 정보, 구체적인 해법 등을 제시했다면, 2권은 우리가 이 프로그램을 제작하게 된 원론적인 문제 제기에 집중했다. 학교에 대한 생산적인 담론을 나누고 아이들이 행복할 수 있는 학교의 이상향도 제시하고자 했다. 우리는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일상, 교사와 학생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긍정적인 화학작용, 그리고 교사의 지원군이자 가정교육의 주체인 학부모의 역할을 되새겨 보고자 했다.
이번 책은 〈학교란 무엇인가〉 10부작 중 ‘1부와 2부 학교란 무엇인가’, ‘3부 이우학교 이야기’, ‘4부 세계 최고의 고등학교’, ‘5부 우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에서 소개된 내용을 추리고 다듬어 ‘좋은 학교의 조건’이라는 의도에 맞춰 일목요연하게 소개하고자 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권
Part 1 칭찬 속의 진실 게임
Part 2 아이의 생각을 여는 책 읽기의 힘
Part 3 배움의 역주행, 사교육을 파헤치다
Part 4 0.1% 영재들의 새로운 발견
Part 5 스스로 성장하는 아이들

2권
Part 1 학교란 무엇인가
Part 2 학교를 바꾸는 좋은 선생님의 자격
Part 3 감동의 지식, 최고의 커리큘럼을 찾아서
Part 4 우리가 꿈꾸는 학교는 있는가
Part 5 교육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