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설교자의 기도
설교자의 기도
저자 : 칼 바르트
출판사 : 비아
출판년 : 2019
ISBN : 9788928645909

책소개

20세기를 가장 위대한 신학자이자 설교가인 칼 바르트가 남긴 기도서

20세기 가장 위대한 신학자로 손꼽히는 칼 바르트의 기도서. 칼 바르트는 20세기 그리스도교계에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미친 신학자다. 평생을 그리스도교 복음을 이 땅에 선포하는 데 관심을 기울인 그는 인간을 향한 하느님의 부정과 긍정을 함께 다루기 위해 평생을 매진해 왔다. 이른바 신정통주의, 변증법적 신학으로 표현되는 그의 신학 사상에는 그러한 그의 고투가 담겨 있다.

많은 이들은 바르트가 위대한 신학자라는 것은 알고 있으나 그만큼 열정어린 ‘설교자’였다는 사실은 종종 간과하곤 한다. 그는 학계에서 활동하는 가운데서도 예배에서 설교자로서 헌신하기를 그치지 않았으며 상당한 분량의 설교문을 남겼다. 그리고 설교를 한 뒤에는 자신의 설교 내용과 신앙을 응집해놓은 기도를 드리곤 했다. 이 기도서는 그런 기도들의 모음집이다.

바르트의 기도는 그리 어렵지 않으면서도 기도가 신학을 가능케 하며 신학의 본성과 목표를 결정한다는 그의 신념, 인간의 죄와 은총의 변증법적 긴장,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성, 현실 세계에 대한 관심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독자들은 이 기도서를 읽으며, 이 기도서와 함께 기도하며 20세기 그리스도교계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이의 숨결을 맛볼 수 있음과 동시에 ‘감사’와 ‘찬미’라는 그리스도인의 궁극적인 목적에 신학이 봉사하는 법을 몸과 마음에 새겨나갈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20세기 가장 위대한 신학자 칼 바르트가 남긴 기도서
그의 신학과 신앙의 정수가 담긴 기도들
우리는 우리가 죄인이라는 것, 그리고 우리가 완전한 순 종을 실현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아직 이해하지 못합니 다. 우리 자신이 아직 베일로 덮여진 상태(1고린 13:12)에 있다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베일을 벗겨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한다면, 우리의 인간적 성향들은 베 일을 벗게 되며 우리가 이런 곤궁과 또한 이런 희망 속에 있음을 알게 됩니다. 우리를 이와 같은 상황으로 인도하 신 분은 주님이십니다. 그러나 동시에 주님은 우리를 도 우러 오십니다. 인간이 자신의 곤궁함을 이해하고 또한 자신에게 도움이 주어진다는 것을 이해한다면, 그때 기도는 인간의 대답입니다.
- 칼 바르트, 『칼 바르트 기도』 중
칼 바르트는 20세기 가장 커다란 영향력을 미친 신학자이며 가장 거대한 신학 서적을 남긴 신학자이기도 하다. 평생을 그리스도교 복음을 이 땅에 선포하는 데 관심을 기울인 그는 인간을 향한 하느님의 부정과 긍정을 함께 다루기 위해 평생을 매진해 왔다. 이른바 신정통주의, 변증법적 신학으로 표현되는 그의 신학 사상은 그러한 신학적 고투가 담겨 있다. 많은 이들은 바르트가 위대한 신학자라는 것은 알고 있으나 그만큼 열정어린 ‘설교자’였다는 사실은 종종 간과하곤 한다. 그는 학계에서 활동하는 가운데서도 예배에서 설교자로서 헌신하기를 그치지 않았으며 상당한 분량의 설교문을 남겼다. 그리고 설교를 한 뒤에는 자신의 설교 내용과 신앙을 응집해놓은 기도를 드리곤 했다. 이 기도서는 그런 기도들의 모음집이다.
교회력을 따라 배치된 이 기도들에는 인간의 죄와 은총의 변증법적 긴장, 예수 그리스도의 중심성, 현실 세계에 대한 관심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나치의 음울한 현실 가운데, 핵무장 경쟁으로 동서방의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세계 곳곳에서 억압과 불의가 횡행하는 가운데 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를 놓지 않으시는 주님의 사랑을 신뢰하고, 그 사랑에서 벗어나려 하는 인간의 죄를 숙고하며 이를 다시 잇고 화해시켜 나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활동을 찬미한다. 독자들은 이 기도서를 읽으며, 이 기도서와 함께 기도하며 20세기 그리스도교계에 거대한 족적을 남긴 이의 숨결을 맛볼 수 있음과 동시에 ‘감사’와 ‘찬미’라는 그리스도인의 궁극적인 목적에 신학이 봉사할 수 있는지를 엿보고 몸과 마음에 새길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기도를시작하며
우리가 누구인지 당신은 아십니다
한 자락 밝은 빛이 온 세상에
대림절
우리가 받을 당신의 선물
당신은 우리를 친히 찾아오셨으니
성탄절
온 세상을 위한 소망
곤궁한 우리를 넉넉하게 하소서
지금 우리의 중심에
성탄의 빛이 임하기를
참된 성탄의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우리를 내버려 두지 마소서
송년
한 해의 마지막 날 드리는 기도
당신을 향한 소망을 품게 하소서
한 해의 끝자락, 새 시작에 빛을
첫걸음을 떼게 하소서
공현절
우리를 깨우소서
생명으로 나아가게 하소서
고난주일
당신이 우리 앞에 두신 길
헤아릴 수 없는 자비를 기리며
성금요일
우리의 죄와 비참함을 함께 나눈 당신께
십자가를 마주하며 드리는 기도
부활절
당신은 생명이십니다
밝게 빛나는 화해의 빛
모든 어둠을 영원히 몰아낼 빛
영원 전부터, 지금도, 또한 미래도 당신은
승천일
우리뿐 아니라 그들에게도 빛을
믿고 소망하며 사랑하게 하소서
성령강림절
당신의 영을 주소서
작지만 커다란 걸음을 허락하소서
삼위일체주일
모든 벽을 무너뜨려 주소서
성령을 기억하며
당신의 기쁨이 되는 백성이 되게 하소서
우리를 위해, 우리와 맞서 싸워 주소서
당신께 의지하여 당신을 기다리며
모두가 보게 하소서
일상에서 드리는 기도
새날을 열어주소서
모든 것을 당신 앞에 내어놓습니다
우리가 당신의 기쁨이 되게 하소서
우리는 당신의 손안에 있습니다
우리의 일 가운데
말씀에 기대어 살게 하소서
우리를 가르치소서
당신께 감사드립니다. 당신을 찬양합니다
당신이시기 때문에
당신을 드러내어 주소서
저녁기도를 드리며
이미 넘치도록, 또다시 넘치도록
죽음앞에서
헛되지 않을 소망
모든 염려를 당신께
기도를마치며
당신께 풍성함이 있습니다
자유의 길로 나아가는 첫걸음
옮긴이의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