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소비의 사회 (그 신화와 구조)
저자 : 장 보드리야르
출판사 : 문예출판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31000016

책소개

새로운 소비 개념을 통해 현대사회를 분석한 보드리야르의 명저

20세기 프랑스를 대표하는 철학자이자 사회 이론가로 이름을 떨친 장 보드리야르는 사물(상품)의 소비를 사용가치의 소비보다는 행복, 안락함, 사회적 권위, 현대성 등의 소비로 규정한 바 있다. 이러한 착상을 통해 그는 사물을 기호로 파악하고, 사회를 언어의 체계로 해석한다. 그리고 인간의 욕구를 특정 사물에 대한 욕구로 해석하지 않고 사회적 차이에 대한 욕구로 해석하며, 이런 해석 방식을 기초로 '사회적 차이화의 이론'을 만들어낸다.

『소비의 사회』는 보드리야르의 이 같은 혁신적인 이론을 전개한 책이다. 현대사회를 소비사회라 정의하고 상품의 소비란 사용가치의 소비를 포함하면서도 그것을 초월하며 , 소비에 소비의 본래 의미가 있다고주장하며 소비개념을 통해 현대사회의 본질을 분석한 사회학서다. 현대 사회학에서 데이비드 리스먼의 《고독한 군중》 이후 최고의 걸작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001.
002. 소비의 기적적인 현황
003. 경제성장의 악순환
004.
005. 소비의 사회적 논리
006. 소비의 이론을 위하여
007. 개성화 또는 최소한계차이
008.
009. 대중매체 문화
010. 소비의 가장 아름다운 대상 : 육체
011. 여가의 비극 또는 시간낭비의 불가능
012. 배려의 성서
013. 풍부한 사회의 아노미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