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파이드로스 (그리스 원전 번역판)
파이드로스 (그리스 원전 번역판)
저자 : 플라톤
출판사 : 문예출판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31005882

책소개

플라톤 철학의 정수가 담긴 작품

플라톤의 대화편 를 번역하고 해설한 우리말 완역본. 는「파이돈」「심포지온」「국가」와 함께 널리 알려진 플라톤의 대화편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우주론, 이데아론, 영혼론, 상기론, 에로스론, 광기와 신적인 영감에 대한 이론, 수사술 비판과 변증술에 대한 이론, 문자 비판 등은 서양 정신사에 끊임없는 영감을 제공해왔다.

는 파이드로스와 소크라테스가 우연히 길에서 만나는 장면에서 시작된다. 다른 대화편과 달리, 소크라테스가 도심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대화를 나눈다. 전반부에는 에로스에 대한 세 편의 연설이 펼쳐지고, 후반부에는 이 세 연설을 분석의 사례로 삼아 훌륭한 연설과 그렇지 못한 연설을 구별하면서 올바른 연설의 기술에 관한 대화가 이어진다.

그리고 이를 통해 참된 수사술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다. 다른 대화편의 대화에 비해 유기적 통일성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지만, 플라톤 중기 사상의 주요한 이론들이 간결하게 나타난다. 수사학에 대한 대화와 에로스에 대한 연설이 '철학' 또는 '지혜에 대한 사랑'이라는 개념을 매개로 하여 하나의 연속체를 이루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플라톤의 대화편 가운데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손꼽히는 플라톤 철학의 정수



'파이드로스'는 철학과 시와 신화가 하나로 혼융된 플라톤 철학의 경지를 보여주는 작품으로, 플라톤 중기 사상의 주요한 이론들이 간결하면서도 유기적으로 결합된 대화편이다. 또한 그 복잡성과 다채로움에서 단연 첫손에 꼽히는 작품이다. 한편에서 보면 에로스에 대한 대화로서 파이드로스와 소크라테스의 대화는 에로스에 대한 뤼시아스의 연설에서 시작해 같은 주제에 대한 두 편의 소크라테스의 후속 연설이 이어진다. 다른 한편으로는 뤼시아스 연설의 구성과 기법 등에 대한 비판을 실마리로 당대 수사술의 근본을 문제 삼고 있기도 하다. 참된 에로스는 무엇이며 참된 수사학이라는 어떤 것인가라는 물음이 대화 전체를 이끌고 간다.

'파이드로스'를 감싸고 있는 분위기도 독특하다. 이 대화편의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의 여러 대화편에서 등장하는 모습과 사뭇 다르다. 도심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대화를 나누는 유일한 대화편이기 때문이다. 평소 아테네의 시장통을 떠돌던 소크라테스가 한여름 날, 아름다운 오후의 정경에 매료당해 냇물에 발을 적시거나 일리쏘스 강변을 거닐면서 신적인 감동 속에서 대화가 펼쳐진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내용
《파이드로스》본문 번역
《파이드로스》에 대한 해설
참고문헌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