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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스크래치 코딩 (스크래치 3.0용)
그림으로 보는 스크래치 코딩 (스크래치 3.0용)
저자 : 마츠시타 코타로^야마모토 코우
출판사 : 성안당
출판년 : 2022
ISBN : 9788931558548

책소개

스크래치는 MIT가 개발한 블록식 코딩 언어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대명사로 특히 지난 2019년 3.0 버전이 나오면서 각종 정보 과목에 적용되면서 주니어 코딩 언어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초중등 시기부터 코딩의 개념을 접하면 흥미를 느껴 IT 분야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창업자인 빌게이츠가 12세 때,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가 10세 때부터 독학으로 컴퓨터를 사서 베이식 언어로 프로그래밍을 한 사실은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 코딩은 생각하는 법을 알려주며, 스크래치는 과거의 베이식보다 쉬운 블록식 코딩 언어로 프로그래밍(코딩)의 개념을 알려준다.
이 책은 부모와 자녀가 함께 공부하는 컨셉으로 스크래치의 각종 기능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전달력이 높은 교재로 4장~8장까지는 실제 예를 소스 코드로도 제공한다. 국어, 수학, 과학, 실과(정보), 음악 과목에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가 특징이며, 모든 예제는 ㈜성안당 자료실(www.cyber.co.kr)을 통해 다운로드 가능하다. 특히 7장의 지역 안내 코드는 스크래치의 확장 기능으로 한국 고궁 안내로 예제를 바꿔 음성이 나오는 코드로 작성하여 추가 제공한다.

■ 이 책의 특징

ㆍ 가정이나 학교 등 다양한 환경에서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ㆍ 기초부터 본격적인 프로그래밍에 이르는 광범위하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ㆍ 단계별로 차례대로 따라가기만 하면 프로그램이 만들어집니다.
ㆍ 초등학교나 중학교 수업 교재로 과제를 준비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감역자 한선관 교수님 의견

이 책의 좋은 점은 컴퓨터의 기초 소양 능력과 함께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미래 디지털 사회에서 꼭 필요한 컴퓨터 리터러시와 컴퓨팅 사고를 신장시키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기초 소양과 프로그래밍 능력을 동시에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이 배양됩니다.
본문 전체적으로는 초등학생~중학생 수준에 적합합니다. 책의 초반부는 쉽게 접근하여 초등 1~4에 적합하며, 다양한 게임을 포함하여 재미있으며 초등학교 5~6학년에 적합합니다. 중반 학습 자료 개발 부분은 중학생에, 후반 알고리즘은 중학교 1~3학년에 적합합니다. 중후반은 초등 정보영재, 올림피아드 정도 수준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이 책을 보는 법/사용 방법
각 장의 내용 수준 대응표
7장을 교재로 사용할 때의 대응표

1장_ 프로그래밍이란
1. 프로그램이 뭐지? 프로그래밍은 또 뭘까?
2. 프로그램은 무엇으로 만들까?
3. 프로그램은 어떻게 사용할까?
4. 스크래치를 알아 보자
5. 스크래치 화면 구성을 알아 보자
6. 스크래치를 사용해 보자
7. 만든 프로그램을 저장하자
8. 저장한 프로그램을 열어 보자

2장_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마스터하자
1. 캐릭터를 움직여 보자
2. 움직이는 양을 바꿔 보자
3. 캐릭터의 방향을 바꿔 보자
4. 여러 가지 동작을 조합해 보자
5. 캐릭터의 크기를 바꿔 보자
6. 캐릭터의 색을 바꿔 보자
7. 모양을 바꿔 보자

3장_ 프로그래밍의 세계를 즐겨 보자
1. 여러 캐릭터를 표시해 보자
2. 여러 캐릭터를 동시에 움직여 보자
3. 캐릭터를 만들어 보자 | 4. 캐릭터 저장하고 불러와 보자
5. 사진을 불러와서 수정해 보자
6. 소리를 내 보자

4장_ 간단한 게임을 만들자
1. 게임의 내용을 생각하자
2. 화면 배경을 결정하자
3. 캐릭터와 역할을 결정하자
4. 프로그래밍에 앞서 알아 두자
5. 우주선을 움직이는 코드를 만들자
6. 총알을 쏘는 코드를 만들자
7. 로봇을 움직이는 코드를 만들자
8. 점수를 표시하자
9.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추가해 보자

5장_ 미니 게임을 만들어 보자
1. 마우스를 쫒아가는 게임
2. 키보드로 스프라이트를 움직여 보자
3. 우연을 즐겨 보자
4. 수를 활용해 보자
5. 소리를 다루어 보자

6장_ 본격적인 게임을 만들자
1. 게임의 내용을 생각해 보자
2. 미로를 만들어 보자
3. 미로 안을 이동시키자
4. 오프닝을 만들자
5. 게임을 업그레이드하자

7장_ 학습 자료를 만들어 보자
1. 그림책을 만들어 보자(국어)
2. 계산 연습문제를 만들어 보자(수학)
3. 달을 탐구해 보자(과학)
4. 지역 명소 안내를 만들자(사회)
5. 명화를 감상하자(미술)
6. 노래를 만들어 보자(음악)

8장_ 알고리즘을 배우자
1. 리스트와 난수를 알아 보자
2. 원하는 숫자를 찾아 보자
3. 성적 판정을 해 보자
4. 최댓값을 찾아 보자
5. 숫자를 차례대로 정리해 보자

9장_ 부록
1. 스크래치 앱의 설치와 실행
2. 스크래치 가입하기와 로그인
3. 로그인으로 확장되는 스크래치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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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