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예수 렌즈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예수 렌즈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 : 마이클 윌리엄스
출판사 : 성서유니온
출판년 : 2015
ISBN : 9788932520926

책소개

메시아 예수의 관점에서 성경 전체를 조망하며 읽는 법을 배운다. 성경의 가르침은 때로 도무지 완성 그림이 떠오르지 않는 작은 퍼즐 조각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그 조각들은 하나같이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일관성 있는 그림을 완성한다. 저자는 성경 각 권을 간결하고 매력적으로 소개하면서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 보여 준다. 또한 성경 각 권이 오늘날에도 적실성이 있음을 보여 주기 때문에, 성경 전체를 읽고 이해하는 데 소중한 안내자가 되어 준다.



저자는 그리스도를 이 이야기의 절정으로 보게 해주는 매력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각 장 중간에 있는 '예수 렌즈'라는 단락에서 성경의 모든 책이 그리스도의 중심성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주목하고, 그 다음에는 그 메시지가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친절히 풀어 준다. 신선하고 현대적이며 때로 재치 넘치는 언어로, 책당 4-5페이지밖에 되지 않는 지면을 통해 우리가 신구약성경 66권의 주요 주제에 집중하도록 초청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책별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이은 제3탄!

성경의 가르침은 때로 도무지 완성 그림이 떠오르지 않는 작은 퍼즐 조각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그 조각들은 하나같이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일관성 있는 그림을 완성한다. 『예수 렌즈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성경 각 권을 간결하고 매력적으로 소개하면서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 보여 준다. 또한 성경 각 권이 오늘날에도 적실성이 있음을 보여 주기 때문에, 성경 전체를 읽고 이해하는 데 소중한 안내자가 되어 준다.

출판사 리뷰
성경 각 권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
그 내용은 어떻게 예수님을 가리키는가?
성경 각 권은 오늘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때로 성경의 가르침은 도무지 완성 그림이 떠오르지 않는 작은 퍼즐 조각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성경 한 조각 한 조각은 하나같이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일관성 있는 그림을 완성하기에, 마이클 윌리엄스는 성경 각 권을 소개하는 이 책에서 어떻게 그것이 가능한지 보여 준다.
성경 각 권을 간결하게 다룬 이 책의 기본 의도는, 2천 년 전에 예수님이 엠마오로 가는 길에서 두 제자에게 설명하셨던 내용, 즉 “모든 성경에 쓴 바 자기에 관한 것”(눅 24:27)을 현대의 순례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각 책을 검토하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저자의 노력은 감탄을 자아낼 만큼 성공적이다. 신선하고 현대적이며 때로 재치 넘치는 언어로, 책당 4-5페이지밖에 되지 않는 지면을 통해 우리가 신구약성경 66권의 주요 주제에 집중하도록 초청한다.
윌리엄스는 성경 66권을 한 권씩 능수능란하게 다루면서 그리스도를 이 이야기의 절정으로 보게 해주는 매력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각 장 중간에 있는 ‘예수 렌즈’라는 단락에서 성경의 모든 책이 그리스도의 중심성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주목하고, 그다음에는 그 메시지가 현대를 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지 친절히 풀어 준다.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통해 장르별로 성경 읽는 법을 배웠고, 『책별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통해 책 별로 성경 읽는 법을 배웠다면, 『예수 렌즈로 성경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통해서는 메시아 예수의 관점에서 성경 전체를 조망하며 읽는 법을 배우자.

책속으로 추가
예수님과 아버지는 하나이시다. 예수님은 하나님인 동시에 사람이시다. 죄가 없으신 그분은 자기 죄 때문에 받으실 형벌이 없기 때문에 우리를 대신해 그 형벌을 받으실 수 있다. 신인이신 예수님은 우리 죗값으로 자신을 주셔서 우리가 하나님과 연합할 수 있도록 이 땅에 오셨다. 예수님이 누리신 그 연합은 십자가 이외의 다른 어떤 방법으로는 불가능했다. 예수님은 우리와 연합하셔서 우리가 하나님과 연합할 수 있게 하셨다. 우리의 막대한 죗값을 치르신 후에 성령을 보내셔서, 그분을 믿는 사람 가운데 살면서 우리를 하나님과의 더 깊은 연합으로 인도하게 하셨다. 그 연합이 생명을 만들고 보호하며 영원히 유지한다.
_40. 요한복음: 하나님과의 연합

고린도 신자들은 아직 미성숙했다. 온 세상이 자기를 중심으로 돌아가고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발을 차고 소리를 지르는 어린아이처럼, 고린도인들은 자기중심적이었다. 그 결과, 그리스도 안의 하나 됨 대신 분열이 발생했다(3:21-23). 자기 몸을 주님이 쓰시도록 내어드리는(6:20) 대신, 성적 만족에 내어주는 사람들도 있었다. 신자들은 다른 사람의 유익을 구하는 대신 자기 자신에게만 몰두해 있었다(10:24). 영적 은사를 사용하여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보다는(14:12) 자기들이 주목받는 기회로 삼았다. 고린도 교회에서 벌어진 이 모든 문제의 핵심에는 타자중심성이 아니라 자기중심성이라는 벌레가 있었다. 바울은 이들이 스스로에 대한 관심에서 눈을 돌려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한다. 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지금도 그 새로운 부활 생명의 특징을 드러내어 점점 더 그분을 닮아 가도록 그들을 촉구한다고 일깨운다(15:42-49).
_43. 고린도전서: 성숙

성경은 하나님의 선한 창조세계에 죄가 침입하여 에덴동산에서 인류가 쫓겨나는 장면으로 시작하여, 하나님의 선한 창조세계에서 죄가 근절되어 인류가 새 에덴으로 귀환하는 장면으로 끝난다. 더 이상 관계를 방해하는 죄가 없기에 열방의 성도들은 주님과 매우 친밀한 교제 가운데 살 수 있다(21:3; 22:4). 좀먹는 죄의 영향력이 창조세계에서 사라져서 더 이상 사망이나 애통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없을 것이다(21:4).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새로워진 만물은 모든 얼룩을 벗고 눈부시게 깨끗해지고, 모든 상처가 치유되며, 하나님의 영광의 빛 가운데 모든 어둠이 사라질 것이다(21:1, 23). 이 새로운 창조세계의 정중앙에 있는 하나님과 어린양의 보좌에서 생명수의 강이 흘러나올 것이다(22:1-2). 요한은 이 이미지를 사용하여 바로 지금 이 생명을 허락하시는 분께 신자들의 이목을 다시 한 번 집중시킨다. 이 생명수는 예수님이 야곱의 우물가에서 사마리아 여인과 영생에 대해 말씀하시면서 친히 사용하셨던 이미지이기도 하다(요 4:4-26).
_62. 요한계시록: 최후의 승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시작이 중요하다

1. 창세기: 복을 위해 구별되다

2. 출애굽기: 임재로 구원받다

3. 레위기: 하나님의 임재 가운데 거하는 삶

4. 민수기: 약속하신 안식

5. 신명기: 가르침

6. 여호수아: 승리의 안식

7. 사사기: 반역과 구출

8. 룻기: 공허함에서 풍성함으로

9. 사무엘서: 높이기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는 하나님

10. 열왕기: 하나님을 배반한 백성

11. 역대기: 권면

12. 에스라: 성전 복구

13. 느헤미야: 구별된 백성

14. 에스더: 구원의 섭리

15. 욥기: 하나님과 고난

16. 시편: 애통과 찬양

17. 잠언: 지혜로운 질서

18. 전도서: 인생의 목적

19. 아가: 사랑

20. 이사야: 하나님의 임재

21. 예레미야: 새 언약

22. 예레미야애가: 대재앙 가운데서 누리는 평안

23. 에스겔: 하나님에게서 나오는 생명

24. 다니엘: 우주에 미치는 권위

25. 호세아: 신실하신 하나님

26. 요엘: 여호와의 날

27. 아모스: 하나님의 정의

28. 오바댜: 하나님의 복수

29. 요나: 확장된 긍휼

30. 미가: 공의와 자비

31. 나훔: 만민의 심판자

32. 하박국: 하나님 안에 있는 위로

33. 스바냐: 다가올 심판

34. 학개: 하나님의 우선순위

35. 스가랴: 성전 건축

36. 말라기: 하나님을 공경하라

37. 마태복음: 토라의 성취

38. 마가복음: 고난받는 종

39. 누가복음: 막대한 대가를 치른 구원

40. 요한복음: 하나님과의 연합

41. 사도행전: 증인

42. 로마서: 사망에서 생명으로

43. 고린도전서: 성숙

44. 고린도후서: 자기희생

45. 갈라디아서: 은혜와 율법주의

46. 에베소서: 샬롬

47. 빌립보서: 기쁨

48. 골로새서: 높임을 받은 그리스도

49. 데살로니가전후서: 열매 맺는 삶

50. 디모데전서: 진리와 오류

51. 디모데후서: 충성

52. 디도서: 우리를 변화시키는 진리

53. 빌레몬서: 형제애

54. 히브리서: 중보자

55. 야고보서: 행하는 믿음

56. 베드로전서: 굳게 서라

57. 베드로후서: 진리를 굳게 붙들라

58. 요한일서: 그리스도를 닮기

59. 요한이서: 그릇된 것에 반대하라

60. 요한삼서: 현명한 영접

61. 유다서: 사랑 안에서 안심하라

62. 요한계시록: 최후의 승리

부록. 한눈에 보는 예수 렌즈로 성경읽기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