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티칭 시편
티칭 시편
저자 : 크리스토퍼 애쉬
출판사 : 성서유니온
출판년 : 2020
ISBN : 9788932521466

책소개

시편을 묵상하는 이들, 시편으로 노래하고 기도하는 이들,
시편을 가르치는 이들을 위한 실용적이고 신학적인 안내서!

탁월한 주해와 감동을 안겨 준 『욥기: 십자가의 지혜』의 저자이자 『티칭 로마서』를 통해 설교자이면서 설교자들의 교사이기도 한 모습을 보여 준 크리스토퍼 애쉬, 그는 여러 해 동안 직접 설교하고 가르친 내용을 기반으로 엄밀하면서도 접근하기 쉽게, 학문적 깊이를 지니면서도 적용하기 쉽게 시편을 풀어냈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지만 크게 두 부분으로(1-4부와 5부) 나눌 수 있다. 먼저 핵심 주장을 논증한 후에 시편을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는 방식인데, 1-4부는 세밀하게 논증의 기초를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5부에서 우리를 각 시편으로 인도한다. 시편은 기독교 역사에서 매우 영예로운 위치를 차지해 왔기에 최근 교회가 시편을 사실상 잃어버린 것은 이상하고도 충격적이다. 이에 애쉬는 시편을 대하는 우리의 폭을 넓혀 하나님의 말씀이자 그리스도의 노래인 시편을 이해하고 믿고 순종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당신이 시편을 사랑하거나, 시편을 사랑하고 싶거나, 시편을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그러나 실제로 시편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이 책은 당신을 위한 것이다. 시편이 성경에 자리한 이유는 그리스도인이 시편으로 기도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시편을 읽거나 설교하는 목적 또한 우리가 시편을 그리스도와 연결해서 읽고, 그리스도 안에서 시편으로 기도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시편을 사랑할 수 있게 준비시키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있어야 한다.” _저자 서문 중에서

시편은 신약성경보다 조금은 더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구약성경의 책들 중에서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하고 정겨울 것이다. 많은 성도들이 어릴 때부터 시편 1편, 23편 등으로 찬양하고, 암송하며, 예배에서 함께 교독한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는 얼마나 풍성히 시편의 유익을 누려 왔는가? 시편에서 아무 가르침도 얻지 못하고 단지 좋은 느낌을 얻어 내기 위해 마음에 드는 구절을 찾지는 않았는가?

『티칭 시편』의 저자 크리스토퍼 애쉬는 이와 같은 반성에서부터 시작한다. 가장 중요한 문제는 우리가 시편을 마음으로 노래하는 법을 제대로 배우거나 가르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애쉬는 시편이 성경에 자리한 이유는 성도가 마음을 담아 시편을 노래하게 하는 데 있으며, 시편을 노래하는 바른 목적은 시편으로 기도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역설한다. 무엇보다도 시편은 그리스도로 넘치기에, 시편에서 그리스도를 느끼게 하려고 시편에 그리스도를 억지로 ‘덧댈’ 필요가 없으며, 오히려 시편의 씨줄과 날줄에서 그리스도가 드러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지만 크게 두 부분으로(1-4부와 5부) 나눌 수 있다. 1부(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시편으로 기도할 것인가?)는 뒤이어 나오는 모든 부분을 이해하는 핵심 열쇠다. 시편을 성경 전체의 ‘기독론적 맥락’에서 이해하려는 바람은 기독교 자체만큼이나 그 역사가 깊다. 애쉬는 우선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고 가르치는 소명을 받은 사람들이 우리의 구원자를 높이는 방식으로 충실하고 분명하게 시편을 만날 수 있게 준비시키고자 한다. 또한 시편으로 기도하는 방식이 참될 뿐 아니라 성도들의 기도와 찬양을 빚는 데 유익하다는 것도 일깨워 주길 원한다.

2부(우리가 시편에서 마주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와 3부(시편을 성경 이야기 속으로)는 도움이 필요할 때마다 읽고 참조해도 유익할 것이다. 4부(시편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는 설교자들과 성경 교사들을 위한 실제적인 가르침을 제시한다.

5부(본문에서 메시지로)는 시편의 구조를 살펴본 후에 각 시편을 그리스도와 연결해 간략하게 소개한다. 애쉬는 시편이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성취되었으며, 시편을 이러한 성취의 빛 아래서 읽는 것이 궁극적으로 시편으로 기도하는 옳고 참된 방식이라 믿는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제자들인 우리 모두는 진정한 기독교적 방식대로 시편으로 기도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5부는 이러한 접근 방식을 시편 150편 전체에 차례로 적용하려는 시도다.

오늘날의 시편 설교를 살펴보면, 대다수는 시편 속에서 가장 좋아하는 시 모음 몇 편을 본문으로 하는 설교가 아닐까 싶다. 나머지 100여 편의 시편은 좀체 다루어지지 않는다. 한 시편 안에서도 몇 구절만 선택해서 가르친다. 시편은 기독교 역사에서 매우 영예로운 위치를 차지해 왔기에 최근 교회가 시편을 사실상 잃어버린 것은 이상하고도 충격적이다. 이에 『티칭 시편』은 시편을 묵상하려는 이들, 시편으로 노래하고 기도하려는 이들, 시편을 가르치고 설교하려는 이들 모두에게 좋은 안내자가 될 것이다. 적절한 반주가 있든 없든, 찬양으로 노래하든 말로 고백하든 간에, 우리가 마음을 담아 시편으로 기도하는 데 이 책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책속으로 이어서]
138편을 제5권 끝에서 다윗과 함께 노래하는 것은 특히 강력한데, 그때는 언약의 약속들이 아주 불확실해 보일지라도 여전히 참이기 때문이다. 이 약속들은 나사렛 예수께서 이 시편을 노래하실 때, 그분이 악한 적대감 앞에서 아버지를 공개적으로 알리셨을 때, 그분이 죽고 부활해 모든 권세의 자리에 올라 “세상의 모든 왕들이” 참으로 그분 앞에 엎드릴 날을 기다리실 때 참인 것으로 증명되었다. 예수님과 함께 이 시편을 노래할 때, 우리도 아버지의 언약적 약속 때문에 그분을 경쟁 세력들 앞에서 찬양한다. 우리도 완전한 승리의 날이 오길 기도한다. 그리고 우리의 낮은 왕 예수님 안에 있는 “낮은” 자들로서(6a절), 우리도 우리 아버지께서 그분의 사랑하는 아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굽어살피심”을 기뻐한다(6a절).
_25. 시편 제5권(107-150편) 중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시편 목록
시리즈 서문
저자 서문
감사의 글
‘the LORD’에 대한 설명

1부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시편으로 기도할 것인가?
1. 우리는 시편으로 기도해야 한다
2. 우리는 시편으로 기도할 수 없다
3. 그리스도 안에서 어떻게 시편으로 기도할 것인가?
4. 실례: 그리스도 안에서 시편으로 기도하기
5. 그리스도로 이어지는 라인 긋기

2부 우리가 시편에서 마주치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6. 시편에 나오는 “의인”은 누구인가?
7. 우리는 어떻게 고난 시편으로 기도할 수 있는가?
8. 우리는 하나님이 악인을 심판하시도록 기도할 수 있는가?

3부 시편을 성경 이야기 속으로
9. 시편에 나오는 창조/창조세계
10. 시편에 나오는 아브라함
11. 시편에 나오는 출애굽
12. 시편에 나오는 시내산
13. 시편에 나오는 시온
14. 시편에 나오는 바벨론 포로생활
15. 시편에 나오는 애통과 찬양

4부 시편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6. 히브리 시는 어떻게 작동하는가?
17. 시편 교사의 네 가지 과제
18. 시편을 가르칠 준비를 위한 틀
19. 시편을 시리즈로 가르칠 계획 세우기
20. 막간: 시편이 어떻게 우리의 기도를 다시 빚는가?

5부 본문에서 메시지로
21. 시편 제1권(1-41편)
22. 시편 제2권(42-72편)
23. 시편 제3권(73-89편)
24. 시편 제4권(90-106편)
25. 시편 제5권(107-150편)
26. 시편의 형태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