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성령님은 누구인가
성령님은 누구인가
저자 : 알리스터 맥그라스
출판사 : 성서유니온
출판년 : 2016
ISBN : 9788932550466

책소개

그리스도인에게도 어렵고 모호한 성령, 그분은 누구인가? 그분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

기독교의 기본 주제들을 탐구해 온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독교” 시리즈 네 번째 책에서, 맥그래스는 기독교 신조 중 ‘성령, 거룩한 공교회, 성도의 교제, 죄 용서’의 의미를 설명한다. 먼저 성령께서 그리스도인과 교회에 생명을 주시고 이들을 회복시키신다는 사실과, 죄 용서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하나님의 은혜를, 그리고 믿음의 공동체로서 교회의 중요성을 살펴 나간다. 특별히 인간 본성에 대한 기독교의 이해를 성령과 연관해서 생각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리스도인의 삶을 성장시키는 교회의 역할에 주의를 기울인다는 점에서, 믿음이 단지 개념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 자라 가는 하나님과의 관계임을 보게 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믿는가?’ ‘왜 믿는가?’ ‘믿는다고 무엇이 달라지는가?’ 우리 모두의 질문이자,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독교” 시리즈를 통해 알리스터 맥그래스가 지속적으로 답을 찾아 가는 질문이다. 맥그래스가 이 시리즈를 통해 그려 내는 기독교 신앙의 ‘큰 그림’은 우리가 눈으로 보는 세계와 그 안에서 경험하는 것 둘 다를 설명해 준다. 기독교 신앙에 대한 전통적인 설명들은 성육신이나 구속, 신조에 대한 개념들을 아무 상관이 없는 별도의 개념인양 따로 탐구할 주제로 다뤄 왔다. 하지만 맥그래스는 다른 접근법을 택했다. 그는 구성 요소로서 그러한 개념들을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보여 준다. 그래서 시리즈의 첫 책을 ‘파노라마’처럼 시작한 후에 나머지 책을 각각의 신앙 요소를 더 자세히 들여다보는 ‘스냅 사진’처럼 이어간다.
시리즈 네 번째 책인 『성령님은 누구인가』는 기독교 신조 중 ‘성령, 거룩한 공교회, 성도의 교제, 죄 용서’의 의미를 설명한다. 이 주제들은 이 책의 원제(은혜의 성령, The Spirit of Grace)에도 반영되어 있는데, ‘은혜의 성령’이란 무엇보다도 하나님이 이 세상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신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말이다. 신조는 성령께서 신자와 교회에 생명을 주시고 이들을 회복시키신다는 사실을 분명히 한다. 둘째로, 신조는 하나님의 자비로우심을 천명하는데, 특히 죄의 용서에서 분명히 드러난다. 마지막으로, 신조는 믿음의 공동체로서 교회의 중요성을 상기시킨다. 그래서 맥그래스는 서로 연결된 이 세 가지 개념을 설명하면서, 그것이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살핀다.
맥그래스는 이 시리즈의 앞서 나온 책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기독교의 이해를 자세히 살피지 않았다. 창조의 교리에 대해 생각할 때 논의할 수도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 개념을 성령과 연관해서 생각해 보는 게 낫다고 생각한 것인데, 그래야 하나님이 인간에게 ‘숨을 불어넣으셨다’라는 주제를 제대로 다룰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창조 때만이 아니라, 하나님은 우리 삶 전체에 숨을 불어넣으신다. 기독교 신앙에서 영성의 중요성을 이해하려면, 하나님과 관계를 맺기 위해 인류가 창조되었다는 사상과, 그 관계를 가능하게 하시고 유지시키시는 성령의 역할을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이해는, 많은 사람이 기독교 신앙의 핵심으로 여기는 은혜에 대한 설명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하나님이 은혜로우시다는 말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하시는 행위가, 우리가 받아 마땅한 행위가 아니라는 뜻이다. 하나님은 자신의 사랑과 자비 때문에 우리를 위해 행하시지, 우리의 업적이나 지위 때문에 행하시지 않는다.
이어서 맥그래스는 신조가 교회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는지 설명한다. 많은 그리스도인이 교회가 무엇인지, 그리스도인의 삶에서 교회의 역할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해도 즐겁게 교회를 다닌다. 하지만 ‘교회’란 정말 무엇일까? 그리고 성령께서 양분을 주시고 유지시키시는 교회란 무슨 뜻일까? 그래서 이 책의 마지막 두 장에서 맥그래스는 신자 개인의 삶을 자라게 하는 데 믿음의 공동체가 하는 역할에 대해 고찰하며 책을 마친다.
맥그래스는 이 책에서 성령, 은혜, 교회라는 자칫 독립적인 개념으로 생각할 수 있는 주제들의 연결 고리를 보여 주고, 각각의 개념을 명료하게 설명해 낼 뿐 아니라 그리스도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까지 다룬다. 우리가 믿는 내용이 왜 우리의 살아가는 내용이 되는지를, 즉 믿음은 삶이 증명한다는 진리를 이 책을 통해 입증해 보인다.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믿는가?’, ‘믿는다고 무엇이 달라지는가?’라는 질문에 이 책에서도 탁월하게 답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독교
“모든 사람을 위한 기독교” 시리즈는 맥그래스가 신학자나 목회자보다는 ‘평범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해 쓴 책으로,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믿는가?’ ‘왜 믿는가?’ ‘믿는다고 무엇이 달라지는가?’라는 방향에서 기독교 신앙의 기본 주제들을 살펴 나간다.

1권. 믿음이란 무엇인가 Faith and the Creeds
2권. 하나님은 누구인가 The Living God
3권. 예수님은 누구인가 Lord and Saviour: Jesus of Nazareth
4권. 성령님은 누구인가 The Spirit of Grace
5권.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바라는가 The Christian Life and Hope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문
1. 성령: 생명을 주시는 분
2. 인류: 창조의 절정
3. 은혜: 자비로우신 하나님의 선물
4. 교회: 성도들의 교제
5.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인 사도적 교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