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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는 예술 (창조세계의 샬롬을 회복하는 예술의 실천적 본질)
행동하는 예술 (창조세계의 샬롬을 회복하는 예술의 실천적 본질)
저자 :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출판사 : IVP
출판년 : 2010
ISBN : 9788932811413

책소개

창조 세계의 샬롬을 회복하는 예술의 실천적 본질『행동하는 예술』. 기독교 문화는 교회에만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공적으로 진리를 선포하며 일상 속의 섬김으로 나타나야 한다. 그러나 현대 예술은 고급예술 제도 안에서 예술을 감상의 위치에 올려놓고 일상에서 분리시켜 범접하기 어려운 것으로 만들어 놓았다. 이에 저자는 기독교 예술의 사명은 변혁과 샬롬의 실천이라고 말하면서, 예술 역시 그리스도인의 다른 모든 행위와 마찬가지로 창조 세계의 회복과 완성에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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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일상에서 멀어진 현대 예술을 향한 외침!

고대와 중세가 신학의 시대요 근대가 철학과 예술의 시대였다면 오늘은 미학의 시대라는 말처럼, 그 어느 때보다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이 절실하게 다가온다. 기독교 문화는 교회에만 갇혀 있는 것이 아니라 공적으로 진리를 선포하며 일상 속의 섬김으로 나타나야 한다. 그러나 현대 예술은 고급예술 제도 안에서 예술을 감상의 위치에 올려놓고 일상에서 분리시켜 범접하기 어려운 것으로 만들어 놓았다. 이에 저자는 기독교 예술의 사명은 변혁과 샬롬의 실천이라고 말하면서, 에술 역시 그리스도인의 다른 모든 행위와 마찬가지로 창조 세계의 회복과 완성에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그리스도인 공동체와 예술이 서로 무슨 상관이 있는지를 명쾌하게 제시하고 그리스도인 예술가, 그리고 그리스도인으로서 예술을 향유하는 이들이 신앙과 예술의 연관성에 대해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를 분명히 밝혀 준다.
이제 그리스도인은 현대 문화와 예술을 통해서도 기독교 공동체 안팎에서 하나님 나라를 형성하는 데 선지자적?제사장적 사명을 수행해야 한다.

독자 대상
- 그리스도인 예술가
- 예술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그리스도인
- 예술과 신앙의 연관성에 대해 궁금해 하는 이들

특징
- 최초의 본격 기독교 미학 입문서
- 니콜라스 월터스토프의 폭넓고 깊이 있는 저작
- 예술과 신앙의 관계에 대한 체계적인 집필

추천사
“‘기독교 미학’에 관한 저자의 탁월한 식견과 사고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서구의 예술 전통, 예술 제도, 향유의 즐거움, 예술가의 소임 등을 틀 잡힌 시각으로 점검해 주고 있다. 현대 예술의 이해에 올바른 길잡이가 되어줄 책이다.” - 서성록, 한국미술평론가협회장, 기독교미술인협회 원로, 안동대 미술학과 교수

“예술의 이론과 역사, 다양한 장르와 지역, 오늘의 예술현장과 체제 등을 아우르는 저자의 통찰이 놀랍다. 마치 예술이 그 베일을 벗고 우리 앞에 전모를 드러내는 것 같다. 또한 말씀과 진리 안에서 모색된 예술의 지평과 그 진정성이 어떤 것인지를 잘 설명해 준다. 오랫동안 이 책의 번역과 출간을 기다려온 한국 그리스도인 예술가들의 갈증을 풀어주며, 기독예술계의 좌표와 나아갈 길을 제시할 책이다.” - 오의석, 조각가, 대구가톨릭대 조형예술학부 교수

“저자는 ‘실천적 행위 속에 예술의 본질이 있다’고 외친다. 예술의 순수본질을 추구하다가 일상의 삶에서 멀어져 왜곡된 현대예술을 향한 외침이다. ‘예술이여, 삶으로 돌아오라!’ 하나님의 창조 세계 샬롬의 회복을 향해 나아가는 구속사의 관점에서 예술의 실천적 본질을 새롭게 발견하도록 돕는 책이다.” - 이경직, 백석대 기독교철학과 교수

책속으로 추가

현행 고급예술 제도에 있어서 예술가로서의 참여가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면) 어떤 식으로 제자도의 삶에 부합할 수 있는가? 제자도의 행위가 어떻게 고급예술의 예술가의 실천과 통합될 수 있는가?
첫째로 그리스도인은 예술을 책임과 분리시킬 수 없다. 그는 책임이 인간 실존을 구성하는 본질적 바탕에 속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따라서 예술에 참여함은 자기 책임을 완수하는 일부라고 인정한다.…둘째로 그리스도인 예술가는 그의 삶 속에서 전체성과 진실성을 성취하려고 끊임없이 애쓸 것이다. 그는 자신의 삶이 산산조각으로 깨어지는 것, 즉 종교와 예술이 각기 다른 조각으로 깨어지는 것을 흡족해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라는 부르심에 대답하는 것은 그의 삶을 오직 파편으로서가 아니라 전체로서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대의에 헌신하는 것임을 알기 때문이다.…셋째로, 그리스도인은 현행 고급예술 제도로부터 계속해서 터져 나오는 궁극성 주장에 대해 저항해야만 한다. 이것에 대해서는 말할 필요도 없다. 예술은 인간 실존의 의미를 우리에게 제공해주지 않는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그것을 한다. 예술은 하나님이 되기 위해 높아지는 길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하나님께 봉사하도록 의도된 것이다. 예술은 인간의 영광이 아니다. 그것은인간의 존엄뿐 아니라 인간의 타락도 드러내 보여준다. 예술가들의 공동체는 새로운 인류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들의 공동체가 그것이다. 예술은 인간을 해방해주는 구세주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그 분이다.

교회, 즉 하나님의 백성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이 역사 속에서 해야 할 임무는 첫째로 하나님의 갱신 사역인 하나님 나라의 도래에 대해 증거하는 것이다. 이는 인간 실존의 갱신을 위해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과 하시고 계신 일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둘째로 교회의 임무는어디서나 모든 인간들을 그들 실존의 모든 차원에 있어 봉사함을 통해서 갱신을 가져오기 위해 일하는 것이다. 즉 악과 쓸쓸함을 폐하고 인간의 삶 속에 정의와 샬롬을 가져오기 위해 일하는 것이다. 셋째로 교회는 그것이 가진 새 생명, 참되고 진정한 생명의 실존에 대한 증거를 제시하도록 부름 받았다. 그 자체의 존재 속에서 억압이 없는 정치적 구조가 어떤 모습일지를 증거하도록, 그 자체의 존재 속에서 시샘하는 경쟁이 없는 학문이 어떤 모습일지를 증거하도록, 그 자체의 존재 속에서 국가적 다양성을 통합하는 동시에 초월하는 인간 공동체가 어떤 모습일지를 증거하도록, 그 자체의 존재 속에서 분열시키는 대신 하나되게 하는 예술과 심미적 누추함 대신 심미적 기쁨을 환경이 어떤 모습일지를 증거하도록, 그리고 그 자체의 존재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이 바르게 예배될 수 있는지를 증거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회는 어디서나 모든 인간들에게 회개하고 믿고 이 세상에서 이 하나님의 백성에 합류하도록 촉구하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 4부 고급예술 제도를 대하는 자세 2장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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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한국어판 서문
들어가는 말

1부 예술적으로 행위하는 인간
1. 행위 속의 예술 | 2. 예술의 보편성 | 3. 예술의 목적 | 4. 예술 | 5. 예술의 본질적 목적 | 6. 예술의 공적 용도 | 7. 우리의 맹점 | 8. 행동하는 예술의 구조 | 9. 예술품

2부 오늘날의 고급예술 제도
1. 오늘날의 고급예술 제도 | 2. 감상용 예술 | 3. 삶과 분리된 예술 | 4. 엄청난 레퍼토리 | 5. 평론가들 | 6. 다양한 용도의 목적 | 7. 감상을 위한 감상 | 8. 초연한 감상과 순수 예술 | 9. 심미적인 것 | 10. 본질 | 11. 형식의 다양성 | 12. 신비주의와 심미적 종교 | 13. 예술 창작 | 14. 예술가 공동체의 내면화 | 15. 반예술과 탈심미화

3부 기독교 관점에서의 예술
1장 책임 있는 종으로서의 예술가
1. 기독교 미학에의 접근 | 2. 피조물 가운데 하나인 인간 | 3. 인간의 소명 | 4. 인간의 목적 | 5. 구속 | 6. 개신교의 견해 | 7. 작품 이면의 세계
2장 예술가의 작업 여건
1. 예술가와 매체 숙달 | 2. 예술가와 어울림

3장 세계 투영 행위
1. 서론 | 2. 세계의 안과 밖 | 3. 세계의 존재론 | 4. 투영 행위 | 5. 관점 | 6. 세계 투영의 유익들 | 7. 마르쿠제가 본 세계 투영의 유익

4장 예술의 규범: 예술과 심미적 책임
1. 예술적 탁월성 | 2. 심미적 탁월성 | 3. 심미적 평가와 무관한 면들 | 4. 아름다움 | 5. 심미적 장점의 유형들 | 6. 심미적인 것의 규범 | 7. 심미적 탁월함 | 8. 예술의 도덕성

4부 고급예술 제도를 대하는 자세
1장 해방
1. 서론 | 2. 도시 | 3. 교회 | 4. 전통

2장 참여

5부 말로의 인본주의적 대안

부록
옮긴이의 글
미학 개론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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