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공동서신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일이삼서 유다서)
공동서신 (야고보서 베드로전후서 요한일이삼서 유다서)
저자 : 톰 라이트
출판사 : IVP
출판년 : 2015
ISBN : 9788932813677

책소개

가슴 벅찬 하나님 나라 이야기로 꽉 채운 주석, 오늘의 언어로 쓴 모든 사람을 위한 주석 시리즈 「톰 라이트 에브리원 주석 시리즈」『모든 사람을 위한 공동서신』. 세속적 가치와 관행들에 타협하라는 강력한 유혹이 존재하는 오늘,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살아 있는 교회는 어떤 모습인가? 오늘날 더욱 시의 적절해진 이 편지들은, 읽고 귀 기울이는 이들의 마음을 깊숙이 흔들어 놓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행동하는 사랑, 살아 있는 교회로의 부르심!

“말과 열변으로 사랑하지 말고, 행동과 진실로 사랑하십시오!”
예수님의 두 형제 야고보와 유다, 예수님의 두 제자 베드로와 요한이 쓴 일곱 편의 편지, 공동서신. 복음의 진리와 사랑을 삶으로 보여 준 사도들의 독특한 목소리와 교회를 향한 관심이 생생하게 드러난다. 사도들은 특히 오늘날의 교회가 인식해야 할 정체성과 소명에 대해 말한다. 세속적 가치와 관행들에 타협하라는 강력한 유혹이 존재하는 오늘,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살아 있는 교회는 어떤 모습인가? 오늘날 더욱 시의 적절해진 이 편지들은, 읽고 귀 기울이는 이들의 마음을 깊숙이 흔들어 놓는다. 성령님은 이 편지들을 통해 오늘의 교회를 향해 말씀하시며, 교회로 하여금 그 안에서 새로운 희망을 발견하게 한다.

* 유진 피터슨, 마르바 던, 리처드 마우, 월터 브루그만, 김영봉, 김지찬 추천

* 모든 사람이 성경의 메시지를 이해하도록 돕고, 그 메시지가 오늘날 우리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게 해주는 시리즈입니다.
* 각주, 원어 분석, 복잡한 신학 용어 대신 매력적인 예화와 비유가 풍부한 이야기 형식의 주석입니다.
* 1세기 유대 문화의 관점에서 풀어 낸 신선한 해설이 현대적인 예화들과 어우러져 한 차원 높은 성경 읽기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 세계적 수준의 학문적 성과를 일반 독자들도 쉽게 만날 수 있는 주석입니다.
* 톰 라이트가 직접 번역한 성경 본문을 현대적인 우리말로 번역하였습니다.
* 개인 경건의 시간에, 또는 소그룹에서 함께 읽으며 성경을 연구하기에 좋습니다.

■ 출판사 리뷰
가슴 벅찬 하나님 나라 이야기로 꽉 채운 주석, 오늘의 언어로 쓴 모든 사람을 위한 주석!
우리가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성경을 읽고 연구하며 성경으로 기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것이 ‘톰 라이트 에브리원 주석’ 시리즈가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다. 성경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므로, 모든 사람이 성경을 읽고 그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톰 라이트는 일반 독자들을 염두에 두고 성경을 현대 언어로, 최대한 원어에 가깝게 번역하고 해설했다. ‘톰 라이트 에브리원 주석’은 역사적 예수 탐구와 바울 신학 분야의 선두 주자로 인정받고 있는 저자가 세계적 수준의 학문적 역량을 일반 독자들을 위해 쉽게 풀어 낸 획기적인 시리즈다.

책속으로 추가

“예수님의 *복음 안에서 드러난 그 위대한 ‘진리’는, 하나님의 강력한 구속의 사랑이 우주를 움직이는 모터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그 진리를 발견한 이들 혹은 그 진리에 의해 발견된 이들은, 그 사랑이 자신들을 통해 다른 동료 그리스도인들과 주변 세상으로 흘러가도록 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것이 예수님과 초기 그리스도인 저자들이 연달아 강조한, 다름 아닌 ‘계명’이다. 중요한 것은 사랑이다. 교회가 자자손손 이 사랑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 사랑으로 삶이 변화되면 얼마나 좋을까. 세계 곳곳에서 여전히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음에 하나님께 감사하라. 그러나 부디 그런 일이 더 대대적으로 일어나기를.
사랑은 다른 모든 일이 해결될 때 더하면 되는 추가 선택 항목이 아니다. 사랑은 건강한 유기체 속에서 순환하는 혈액처럼 계속 돌고 도는 것이며, 왕성한 호흡처럼 내쉬고 들이마시는 것이다. 실제로 이곳에서든 다른 곳에서든 요한의 글이 의도한 바가 그것이다. 숨을 내쉬며 기억하라. 계명은 우리가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5절). 숨을 들이마시며 기억하라. 사랑은 계명을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6절상). 그 아래에 또 다른 계명이 있다. 사랑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는 것이다!(6절하) 그는 이에 대해 충분히 말할 수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충분히 들을 수 없다. 이 짧은 서신들은 대수롭지 않을지도 모르고, 잘 알려진 다른 서신들에 비해 그다지 주의를 끌지 못할지 모른다. 그러나 똑같은 폭발적인 감동을 전한다.” (요이 1-6절 해설에서)

“많은 번역이 이 부분을 다소 소극적으로 ‘여러분을 넘어지지(falling) 않게 지켜 주시고’라고 표현했다. 그것도 맞지만, 유다는 더 적극적인 단어를 사용한다. ‘똑바로 서 있게(unstumbling) 지켜 주시고.’ 그 이미지는, 누가 걸어가다가 무엇에 발이 걸려 넘어질 수도 있었는데 실제로는 그렇게 되지 않는 모습이다. 우리는 이를 위해 기도해야 하고, 그렇게 될 때 하나님을 찬양해야 한다.
그렇게 똑바로 서서 분명한 목적지를 향해 걸어간다. 우리가 향해 가는 목표는, 하나님의 영광 앞에 설 때 흠 없이 기쁘게 나아가는 것이다. 이 서신은 오염에 대해 할 말이 많아서 전체적인 어조가 음울했다. 인간이 지닌 악의 혼탁한 구덩이를 들여다보는 일은 항상 그렇다. 그러나 침입자들이 제시하는 방탕하고 예수님을 부인하는 가르침에 대한 대안이, 우울하고 기쁨이 없는 종교는 아니다. 그 정반대다! 그 종교에는 영광, 순결, 기쁨, 황홀한 축하가 있다. 결국 우리는 이를 위해 지음받았다.” (유 17-25 해설에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어판 서문
서론
지도: 신약 시대의 동지중해
야고보서
약 1:1-8 믿음의 도전
약 1:9-18 세상의 덫과 하나님의 선물
약 1:19-27 결실을 맺는 말씀
약 2:1-13 차별 금지!
약 2:14-26 믿음과 행동
약 3:1-12 혀를 길들이라
약 3:13-18 참 지혜와 거짓 지혜
약 4:1-10 겸손과 믿음
약 4:11-17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기
약 5:1-6 부자에게 하는 경고
약 5:7-12 인내와 신뢰
약 5:13-20 믿음으로 기도하라
베드로전서
벧전 1:1-9 진실한 믿음과 확실한 소망
벧전 1:10-21 은혜로 해방되다
벧전 1:22-2:3 갓난아기
벧전 2:4-10 살아 있는 돌
벧전 2:11-17 이방 세계에서 살아가는 일
벧전 2:18-25 메시아가 겪으신 것과 같은 고난
벧전 3:1-7 결혼과 그 도전
벧전 3:8-16 새로운 생명의 길
벧전 3:17-22 의로운 일을 위한 고난
벧전 4:1-11 변화된 삶
벧전 4:12-19 메시아의 고난에 동참하라
벧전 5:1-7 겸손한 목자
벧전 5:8-14 하나님의 능력으로 굳게 서라
베드로후서
벧후 1:1-11 부르심을 입증하라!
벧후 1:12-21 예언의 확인
벧후 2:1-10상 거짓 예언자들
벧후 2:10하-22 설상가상
벧후 3:1-10 주님의 날
벧후 3:11-18 하나님의 인내
요한일서
요일 1:1-4 생명의 말씀
요일 1:5-2:2 하나님의 빛과 우리의 어둠
요일 2:3-14 하나님의 새 계명
요일 2:15-29 거짓의 사람들
요일 3:1-10 하나님에게서 태어나다
요일 3:11-4:6 사랑의 도전
요일 4:7-21 하나님의 사랑
요일 5:1-12 믿음이 승리를 거둔다
요일 5:13-21 참 하나님
요한이서
요이 1-6절 생명의 표시
요이 7-13절 속지 말라!
요한삼서
요삼 1-8절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환대
요삼 9-15절 권위와 본보기
유다서
유 1-4절 믿음을 위한 싸움
유 5-16절 거짓 선생들
유 17-25절 하나님의 능력으로 구원받다
용어 풀이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