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칼뱅 (제네바 망명자의 복음을 위한 생애와 분투)
칼뱅 (제네바 망명자의 복음을 위한 생애와 분투)
저자 : 브루스 고든
출판사 : IVP
출판년 : 2018
ISBN : 9788932816029

책소개

프랑스 르네상스라는 영광스러웠던 시기에 젊은 장 칼뱅(1509-1564)은 종교개혁 신앙을 통한 심오한 회심을 경험했고, 남은 평생 그 변화의 의미를 몸으로 구현하는 삶을 살았다. 망명자이자 영감 넘치는 종교개혁자로서 그는 사실상 국경을 넘어 유럽 전체의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을 주도하는 인물이었다.



칼뱅이 꿈꾼 기독교에 대한 비전은 많은 학자들을 자극해 지금까지 엄청난 양의 분석서가 나왔다. 그러나 이 세밀한 평전은 칼뱅의 삶을 다시 한번 두드러지게 주조해 낸다. 브루스 고든이 이 책에서 펼쳐 보여 주는 칼뱅의 생애를 통해 탁월하지만 오만하고, 카리스마 넘치지만 가차 없고, 관대하지만 기민하기 이를 데 없는 한 인간을 생생하게 만나는 기쁨을 누릴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오랫동안 우리를 사로잡은 수많은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살과 피를 가진 인간 칼뱅을 만나다!



★★★ Desiring God 선정 Book of The Year! ★★★



“이 책은 ‘칼뱅에 관한 정보의 박물관’이다.” _김남준 목사(열린교회) 추천!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을 공부하는 모든 학생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이다.” _「르네상스 매거진」



“고든은 대작인 이 전기에서 종교개혁자 칼뱅을 그가 살던 16세기 맥락에서 살피며, 예언자와 사도로 묘사한다. 칼뱅의 천재성은 성경을 해석하는 능력, 또한 신의 영원히 변치 않는 사랑에 대한…비전을 표현하는 능력에 있었다고 평가한다.” _「퍼블리셔스 위클리」Publisher’s Weekly



“고든의 칼뱅 전기는 계속 확장되는 학술 문헌들 속에서 넘어서야 할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다. 칼뱅 전기의 결정판으로 인정받아 마땅하다.” _「BBC 히스토리」BBC History





위대한 사상가이며 개혁자, 하나님을 열망한 망명자

칼뱅에 대한 풍성하고 생동감 넘치는 초상!



철저히 사료에 근거한 비평과 다면적 ‘인간’ 칼뱅에 대한 가감 없는 묘사가 돋보이는 평전이 나왔다. 이 책은 중세 역사를 전공하고 가르치며 인문학의 한 영역으로서 역사학을 바라보는 브루스 고든이 쓴 전기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저자는 칼뱅이 살았던 중세 말과 르네상스 시기 유럽, 프랑스와 스위스의 세밀한 역사적 상황을 완전히 숙지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칼뱅이 주고받은 엄청난 양의 서신들과 그가 쓴 주석 및 설교들을 다 분석한 후, 칼뱅의 지성과 사상 및 사회적 맥락을 세밀하고 풍성하게 제시하고 객관적인 초상을 그린다.



한국 개신교만의 독특한 지형도로 인해, 16세기 종교개혁과 칼뱅을 읽는 이들은 많은 경우 양가감정을 지니고 있다. 애정이든 혐오든 감정적으로 밀착된 ‘칼뱅 읽기’가 주를 이루었고, 객관적으로 칼뱅과 종교개혁을 바라볼 수 없었다. 또한 의도치 않았다 하더라도, 종교개혁과 칼뱅을 성인 및 숭배의 대상으로 평가해 왔던 것이 현실이기도 하다. 그러나 브루스 고든은 칼뱅을 흠이 없는 성인이나 메시아로 만들지 않는다. 그리고 일생의 종교개혁 연구와 전기 작가로서의 역량을 통해 칼뱅을 다양한 면모를 지닌 입체적 인간으로 제시한다. 이는 숭배의 대상이 되기를 원치 않았던 칼뱅의 의도와 정확히 맞아 떨어지는 방식이기도 하다. 독자는 고든이 제시하는 역사 속 한 사람, 살과 피를 가진 인간 ‘칼뱅’을 통해, 위대한 사상가이자 개혁자이며 하나님을 열망한 망명자를 만나는 풍성하고도 넘치는 기쁨을 누릴 것이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프랑스 청년

2. 법학의 왕자들과 보낸 시간

3. “마침내 구원받다”: 회심과 도피

4. 숨겨진 구석에서의 망명 생활

5. 폭력적 종교개혁과 소동

6. 교회를 발견하다

7. 교회를 위한 “간결 명료성”: 로마서

8.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다

9. 칼뱅의 세계

10. 그리스도의 몸을 치료하다

11. “칼뱅이 그렇게 용감하게 행동한다면, 왜 여기 오지 않는가?”: 프랑스

12. 갈등의 나날들

13. “이 괴물이 끄집어내지 않은 불신앙은 하나도 없습니다”

14. 루터의 상속자들

15. 유럽의 종교개혁자

16. “그리스도의 완전한 학교”

17. 교회와 피: 프랑스

18. 마지막



약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연표

옮긴이의 말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