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회 너머의 교회 (하나님께 참여하고 교회를 재편하며 세상을 바꾸다)
교회 너머의 교회 (하나님께 참여하고 교회를 재편하며 세상을 바꾸다)
저자 : 알렌 락스버러
출판사 : IVP
출판년 : 2018
ISBN : 9788932816180

책소개

“교회 성장과 개혁에 지친 이들을 위한 하나님의 백성 됨에 대한 새로운 상상력”
분열과 와해에 직면한 수많은 교회가 절망하고 있다. 저자는 이런 현상을 하나님이 교회의 관심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하시는 성령의 역사라고 확신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희망에 관한 책이다! 각종 교회 성장 프로그램은 물론 교회 개혁을 위한 그럴듯한 시도마저도 교회 자체에만 몰두하는 한 무용지물일 수밖에 없다. 이제 우리의 눈을 돌려, 우리보다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고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할 때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교회: 개혁과 갱신에 지치다

1960년대까지 (유럽 종족) 교회는 상당한 번영의 시기를 경험했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을 시작으로 그런 시기는 갑자기 멈추었다. 교회는 와해되기 시작했고, 불안이 고조되었다. 그 때문에 오늘날 교회들은 지난 50년 이상 교회의 성장을 위해 진력해 왔다. 반세기 동안 갱신과 개혁에 씨름했던 교회는 과연 무얼 보고 배웠을까? 철학자 마셜 매클루언은 “처음에는 우리가 도구를 만들지만 그다음에는 도구가 우리를 만든다”고 말했다. 개혁이라는 미명 아래 세운 제도와 원칙에 노예가 된 교회의 현실을 보여 주는 말이다.

교회 개혁에 대한 문제 제기는 언제나 똑같았다. 개혁은 늘 교회를 고치는 일에만 머물렀고, 성직자들은 고치는 작업의 주결정권자로 각종 프로그램을 양산하고 돌리다 지친 상태다. 이런 것을 교회 갱신과 개혁으로 보는 한, 바뀔 것은 거의 없다. 운영하다 지친 교회들은 현재 교회 너머에서 일하시는 성령의 역사를 분별할 능력을 전반적으로 상실한 상태다.



너머의: 새로운 상상을 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교회 너머의 성령의 역사를 다시금 회복하고 느낄 수 있는가? 성령은 다른 종류의 새로운 상상을 하라고 초대하신다. 그 상상력은 지금 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게 아니다. 교회가 하는 계획, 일하는 방식에 대한 모든 걸 재편해야 가능하다. 그래서 저자는 교회가 지난 50년 이상에 걸쳐 거대한 와해를 겪은 것이 실제로 교회 재편을 위한 성령의 역사였다고 말한다. 하나님은 이 붕괴를 사용하셔서 교회로 하여금 자신이 누구이며, 하나님이 그들 가운데서 무엇을 이루고자 하시는지에 대한 기본적 상상을 바꾸라고 초대하신다.

실제로 교회들은 이 와해를 막거나 고쳐 보려고 기술과 기교로 경로를 바꾸려고 애썼다. 깊이 뿌리박힌 교회 중심주의와 성직자 중심주의는 교회의 에너지를 잘못된 방향으로 이끌어 왔다. 이런 과정을 무너뜨리고 단절시키는 하나님의 성령은 계속해서 다른 여정으로 나서라고 요청하신다. 거대한 와해는 지금 이 교회 중심적 기본 복원 모드를 쓸어내 버리는 쓰나미다. 또한 개혁의 주체를 교회에서 하나님으로 되돌려 판을 다시 짜는 것과 같다. 그런 면에서 오늘날 벌어지는 교회의 문제와 와해는 장래를 형성하시는 하나님의 서곡이랄까? 다른 방식은 없다. 교회가 세웠던 수리 방식을 중단하고 성령의 초청에 응답해야 한다. 교회를 고쳐서 재가동에 집착하지 말 것이며, 교회 중심에서 예수님의 방식을 따라야 할 것이다.



교회: 예수님의 방식이란 무엇인가?

교회를 고치는 것이 먼저라는 생각을 내려놓고, 우리 이웃 속에서 이미 앞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일을 분별하고 그 일에 동참하는 것이다. 누가복음 10장 1-12절의 말씀처럼 예수님을 따라 이웃 속으로 빈손으로 여행하는 것은 교회가 교회 중심적 기본 복원 모드와 결별하고 하나님께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나님의 변화의 실천은 늘 길과 광야에서 있었다. 그 자리가 바로 우리 이웃 가운데 벌어지고 있다. 이제 다섯 가지 실천 사항(경청, 분별, 실험, 성찰, 결정)으로 교회의 체질을 개선할 때다.



■ 대상 독자

- 교회 성장 프로그램에 몸살을 앓고 성경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 목회자

- 절박한 교회 현장에서 단순 사역 방법론 너머의 원칙과 실천 방안을 고민하는 교회 리더

- 선교단체나 기독학교 등에서 기독교 세계관과 그 적용의 구체적인 실천을 고민하는 담당자

- 참된 교회의 본질에 기반한 새로운 상상력의 필요를 절실히 느끼는 신자

- 교회 개혁의 주체가 하나님이라는 말의 참의미를 발견하고 싶은 독자

- 오늘날 현대사회에 맞는 이웃 전도 방법을 모색하는 그리스도인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어판 서문

서론



1부 새로운 여정을 향하여

1장 거대한 와해

2장 와해에 대한 반응들

3장 잘못된 방향을 가리키는 네 가지 내러티브

4장 하나님이 중심이시다



2부 새로운 여정을 위한 새로운 실천

5장 새로운 여정의 실천

6장 실천 1-경청하기(실천 지침 1, 실천 지침 2)

7장 실천 2-분별하기(실천 지침 3)

8장 실천 3-실험하기(실천 지침 4)

9장 실천 4-성찰하기(실천 지침 5)

10장 실천 5-결정하기(실천 지침 6)

11장 장애물 통과



결론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