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창의적 교수법
창의적 교수법
저자 : 밥 파이크
출판사 : 김영사
출판년 : 2004
ISBN : 9788934911333

책소개

이 책은 저자 밥 파이크가 개발한 창의적 교수법 과정을 재미있고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다. 참가자의 참여를 통해 전반적인 학습 결과를 얻기 위해 개념적이고 실제적인 틀을 만들어고, 참가자들의 학습잠재 능력을 발견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8가지 혁신적인 교수 기법을 담고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 강의하지 말고 참여시켜라! 전미 교육계 패러다임을 전환시킨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최신판 마침내 출간! -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교수법의 바이블, 창의적 교수법 개정3 판 출간! 창의적 교수법은 ‘강사 지도 아래 참가자 중심으로(Instructor-led, Participants-centered)'라는 기치를 내세우는 참여자 중심의 교육 개념을 말한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교수법 전문가 밥 파이크가 창시한 창의적 교수법은 30년 넘게 전 세계 강사, 컨설턴트, 매니저, 경영자들에게 전해져왔고, 실제 현장 교육 노하우를 담은 『창의적 교수법(Creative Training Techniques Handbook)』 또한 교수법의 바이블 역할을 하면서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에 국내에서 발간된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은 작년에 출간된 개정3판을 전부 반영하여 컴퓨터 교육과 e-Learning을 포함한 최신 교수법까지 담고 있어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 창의적 교수법이란 무엇인가? 창의적 교수법이란 어떤 묘책이나 기법들을 종합해서 모아 놓은 것이 아니고 오히려 학습능력, 기억능력, 실용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통해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이다. 실제 업무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성과 얻기’에 중점을 둔 교육 프로그램으로 이 시스템은 유동적이어서 기본적인 원칙을 구소하면서도 최신의 연구 결과들을 새로운 아이디어들을 지속적으로 접목시킨다. 그리고 일반 교수법과 달리 강사의 개입보다는 참가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창의적 교수법에서 말하는 기본 원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제1원칙 : 어른은 몸집이 큰 어린아이와 같다 기존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어린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시행착오를 겪듯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 제2원칙 : 사람들은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서는 논쟁하지 않는다 강사가 모든 것을 다 알려주는 것보다 참가자들이 소그룹 토의를 통해 발견하지 못한 20%만을 가르쳐 줄 때 사람들은 그 사실을 더 효과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 제3원칙 : 학습은 재미와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재미, 유머, 오락을 통해 참가자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면 학습 과정을 향상시키고 참가자들에게 더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제4원칙 : 행동이 변하지 않는 한 학습은 힘들다 무엇을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다. - 제5원칙 : 부유모유불자유(父有母有不子有) 번역하자면, ‘엄마나 아빠가 안다 해서 아이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라’라는 의미이다. 참가자가 제대로 교육을 이수하기 위해선 강사가 먼저 그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성공하는 강사들의 14가지 창의적 교수법 - 1. 프레젠테이션 준비하기 : 시작하기 전부터 좋은 반응과 결과를 얻는 방법 - 2. 참가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 교육이 끝난 후에도 참가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하기 - 3. 시각 교재를 사용하라 : 교육 중 관심을 집중시키는 방법 - 4. 그룹 참여를 유도하라 : 참가자들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학습 성과를 촉진시키기 - 5. 창의적인 교재를 만들어라 : 참가자들이 서로 배우고 인생 경험을 나누게 하는 과제, 사례 연구, 역할 연기 - 6. 효과적인 교재를 만들어라 : 알아야 할 정보, 알면 좋은 정보, 참고자료를 쉽게 구분해 놓은 교재 만들기 - 7. 효과적인 프fp젠테이션 기법을 사용하라 :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고 실시하는 방법 - 8. 교육 프로그램을 참가자들의 수요에 맞게 수정하라 : 당신이 원하는 바를 조직의 내부와 외부에서 채우는 방법 - 9.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라 : 진단 도구를 통한 학습 방법 - 10. 기존 교육 프로그램을 변형하라 : 강의 중심의 교육에서 참가자 중심의 교육으로 변형시키는 방법 - 11. 기술 교육을 위한 참가자 중심의 교수법 : 지루하고 재미없는 기술 교육을 흥미롭고 역동적으로 만들기 - 12. 컴퓨터 교육을 위한 참가자 중심의 교수법 : 지루하고 재미없는 컴퓨터 교육을 흥미롭고 역동적으로 만들기 - 13. e-Learning의 통성과 방법 : 허구와 진실을 구분하고 최신 기술을 이용하기 - 14. 참가자 관리 기법 : 참가주 중심의 교수법으로 참가자들의 학습을 관리하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창의적 교육의 기원
제2장 프레젠테이션 준비하기
제3장 참가자 동기부여
제4장 시각 교재
제5장 그룹 참여
제6장 창의적인 교재 만들기
제7장 효과적인 교재 만들기
제8장 프레젠테이션 기법
제9장 교육 프로그램을 니즈(needs)에 맞게 수정하기
제10장 진단 도구를 통한 학습
제11장 기존 교육 프로그램의 변형
제12장 기술 교육을 위한 참가자 중심의 교수법
제13장 컴퓨터 교육을 위한 참가자 중심의 교수법
제14장 e-Learning의 통설과 방법
제15장 참가자 관리 기법
제16장 마무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