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영 이해)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4차 산업혁명시대의 경영 이해)
저자 : 이완형
출판사 : 교문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36319069

책소개

오늘날 기업은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소비자의 출현’이라는 변화의 중심에서 그동안의 경영방식을 완전히 뒤바꿔야 할 만큼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환경에 직면해 있다. 오늘날 기업경영을 말하면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3D 프린팅, 클라우드 컴퓨팅,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지 않는 비즈니스는 존립조차 어려울 정도의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오늘날의 이러한 기업환경이 모두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에 초점을 두게 하지만, 사실 비즈니스는 첨단기술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개념화되고 구체화될 때 비로소 기술이 그 역할을 찾을 수 있게 되고,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술적으로만 설계된 비즈니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범용화가 되면서 경쟁력을 잃게 된다. 이 책의 목적 또한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첨단기술이 바로 비즈니스로 연결될 수 있다는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과 기업경영은 과연 어떤 관계가 있을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들은 단지 기능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는 데 주목해야 하고, 그 중심에는 바로 ‘가치’가 놓여 있다. 기업의 가치는 물론 관련된 참여자들, 고객들까지의 가치 실현 가능성 여부를 주시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은 디지털 혁신 기술로 촉발된 오늘의 변화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고, 변화된 기업 생태계와 디지털 환경에서 기업이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 내용을 한 권으로 체계화를 시도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오늘날 기업은 ‘디지털 전환’과 ‘스마트 소비자의 출현’이라는 변화의 중심에서 그동안의 경영방식을 완전히 뒤바꿔야 할 만큼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환경에 직면해 있다.

오늘날 기업경영을 말하면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 3D 프린팅, 클라우드 컴퓨팅,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지 않는 비즈니스는 존립조차 어려울 정도의 환경으로 변화되었다.

오늘날의 이러한 기업환경이 모두 4차 산업혁명의 첨단기술에 초점을 두게 하지만, 사실 비즈니스는 첨단기술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한 비즈니스 모델이 개념화되고 구체화될 때 비로소 기술이 그 역할을 찾을 수 있게 되고, 원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술적으로만 설계된 비즈니스는 시간이 지날수록 범용화가 되면서 경쟁력을 잃게 된다. 이 책의 목적 또한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첨단기술이 바로 비즈니스로 연결될 수 있다는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서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과 기업경영은 과연 어떤 관계가 있을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기술들은 단지 기능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는 데 주목해야 하고, 그 중심에는 바로 ‘가치’가 놓여 있다. 기업의 가치는 물론 관련된 참여자들, 고객들까지의 가치 실현 가능성 여부를 주시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 책은 디지털 혁신 기술로 촉발된 오늘의 변화를 비즈니스 관점에서 바라보고, 변화된 기업 생태계와 디지털 환경에서 기업이 어떻게 경영해야 하는지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 내용을 한 권으로 체계화를 시도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PART 1 기업과 경영

CHAPTER 1 기업이란
1. 기업의 개념
2. 계속기업의 의미: 비즈니스 마인드
CHAPTER 2 경영이란
1. 경영의 개념: 프로세스
2. 경영의 기능

PART 2 4차 산업혁명과 비즈니스 환경

CHAPTER 3 4차 산업혁명과 패러다임 변화
1. 4차 산업혁명 의미
2. 초연결·초지능·초융합 사회
3. 패러다임 전환
4. 인더스트리 4.0
5. 창조 경제 4.0
CHAPTER 4 비즈니스 환경과 생태계
1. 생태계
2. 사회·환경 연계 차원의 기업 생태계
3. 디지털화와 기업 생태계

PART 3 디지털과 비즈니스

CHAPTER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1.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정의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요건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이점과 과제
CHAPTER 6 플랫폼과 비즈니스
1. 플랫폼 개관
2. 플랫폼의 네트워크 효과
CHAPTER 7 빅데이터와 비즈니스
1. 빅데이터 개관
2. 빅데이터 창출 역량
3.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유용성
4. 빅데이터 저장매체의 다양화
5.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활용 사례
6. 빅데이터의 비즈니스 효용
CHAPTER 8 인공지능과 비즈니스
1. 인공지능 개관
2. 인공지능 활용과 산업
3. 인공지능의 비즈니스 유용성
CHAPTER 9 사물인터넷과 비즈니스
1. 사물인터넷 개념
2. 사물인터넷과 비즈니스 패러다임 변화
3.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
4. 사물인터넷의 적용
CHAPTER 10 블록체인과 비즈니스
1. 블록체인 개념
2. 블록체인 활용과 비즈니스 변화
3. 블록체인 비즈니스를 위한 검토
4. 블록체인 비즈니스 활용 사례
CHAPTER 11 5G와 비즈니스
1. 5G 정의와 범위
2. 5G로 인한 비즈니스 변화
3. 5G와 새로운 산업 창출

PART 4 스마트 소비자 이해

CHAPTER 12 스마트 소비자
1. 스마트 소비자 개념
2. 새로운 소비문화와 소비특성
3. 국가별 새로운 소비문화 트렌드

PART 5 디지털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CHAPTER 13 비즈니스 모델
1. 비즈니스 모델 개념
2.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프레임워크
3.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 핵심요소
4.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 특성
5.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CHAPTER 14 마케팅 4.0 전략
1. 마케팅 4.0 의미
2. 디지털 마케팅
CHAPTER 15 뉴 노멀 경영 4.0 전략
1. 뉴 노멀(New Normal) 시대
2 지속가능 전략
3. 라이프 스타일 전략
4. 리커링 비즈니스 전략
5. 리테일 채널 전략
6. 토털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 프레임워크
7. 디지털 비즈니스의 기업문화 전략
CHAPTER 16 4차 산업혁명시대 인간 · 윤리 · 경영
1. 인공지능 로봇과 윤리
2. 인간과 경영

참고문헌
찾아보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