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직실무
교직실무
저자 : 박은혜^김은심^김난실^곽아정^최혜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0
ISBN : 9788942605736

책소개

『교직실무』는 교사가 학기 초부터 해야할 일을 시간별로 배치하여 학급을 운영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구성한 입문서이다. 이 책은 교사로서 반드시 알아야 하지만 다른 교직과목에서 다루지 않는 부분을 다룬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교사의 전문성 관리

제1장 교원 역량과 교직실무
1. 유치원의 독자성과 교사의 역할
1) 유치원의 교육과정과 교사
2) 유치원 교사직의 특성
2.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과 교원 역량
1) OECD의 교사교육 방향
2) 교원의 역량 강화 패러다임 등장
3. 초임교사의 교직 적응
1) 교직주기
2) 초임교사
4. 유치원 교직 문화와 나만의 학급문화
1) 유치원의 교직문화
2) 나만의 학급 문화 만들기

제2장 교사의 권리와 의무
1.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이해
1) 법체계와 유치원 교사의 권리와 의무
2) 유치원 교사의 의무와 법적 지위
2. 교원복무의 실제
1) 근무 관련 규정 및 법령
2) 휴가 관련 규정 및 법령
3) 휴직 관련 규정 및 법령
3. 휴가 종류별 실시방법
1) 연가
2) 병가
3) 공가
4) 특별 휴가

제3장 교사의 교직 윤리
1. 유치원 교직 윤리의 개념및 중요성
1) 교사의 책무과 교직윤리
2) 유치원 교직 윤리의 중요성
2. 교직 윤리의 내용
1) 우리나라의 교직 윤리 규정
2) 유치원 교사를 위한 윤리 강령
3. 유치원 교사의 윤리적 책임
1) 유아에 대한 윤리적 책임
2) 가정에 대한 윤리적 책임
3) 동류에 대한 윤리적 책임
4) 지역사회와 공동체에 대한 윤리적 책임

제4장 교사를 위한 교직단체
1. 교직 단체의 개념
1) 법적 근거
2) 교육적 근거
3) 교직관과 교직단체
2. 교직단체의 성격과 기능
1) 교직단체의 성격
2) 교직단체의 기능
3) 우리나라의 교직단체
4) 유치원 관련 단체

제5장 장학과 수업연구
1. 원내 장학
1) 장학의 개념 및 원내 장학의 필요성
2) 원내 장학의 종류와 방법
2. 수업연구
1) 수업연구의 개념
2) 1단계: 수업연구 계획수립(사전협의회)
3) 2단계: 수업관찰 (수업 실시)
4) 3단계: 결과 협의

제2부 학급운영 및 관리

제6장 학급 운영관리
1. 학급운영관리의 원리
1) 학급운영의 개념
2) 학급운영의 기본 원리
3)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2. 시간적 측면에서의 학급 운영관리
1) 1년 운영하기
2) 한 학기 운영하기
3) 한 주 운영하기
4) 하루 운영하기
3. 환경적 측면에서의 학급 운영관리
1) 학기 초 환경관리
2) 학기 중 환경관리
3) 학기 말 환경관리
4) 기타

제7장 교육과정관리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이해
1) 유치원 교육과정 이해
2)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과정
3)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
2. 유치원 교육과정 계획
1) 유치원 교육계획서 작성
2) 주간 교육계획안 작성
3) 일일 교육계획안 작성
3.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1) 등원 및 귀가 지도
2) 급,간식 지도
3) 낮잠 지도
4) 차량 지도
5) 자유선택활동
6) 정리정돈 및 전이 활동
7) 대,소집단 활동
8) 실외활동
4.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
1)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의 근거
2) 유치원 교육과정 평가계획수립
3) 평가 결과의 활용

제8장 유아 생활관리
1. 유아 생활관리의 개념
1) 유아 생활관리에 대한 오해와 진실
2) 유아 생활관리에 대한 관점
3) 유아 생활관리의 목적
2. 유아 생활관리의 방법
1) 문제 원인에 따른 생활지도
2) 유아 생활관리의 전략
3. 학급에서의 생활지도

제9장 안전관리
1. 유아 안전사고의 의미
1) 유아 안전사고의 개념 및 유형
2) 유아 안전사고의 사례
2. 유아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관련 법적,제도적 근거
1) 법적 근거
2) 제도적 근거
3. 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
1) 목적 및 내용
2) 연간 안전교육계획(예일유치원)
4. 안전사고관리
1) 예방
2)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방안
3) 안전사고 처리 및 보상 청구

제10장 평가 관리
1. 유아평가의 이론적 기초
1) 평가의 개념
2) 포트폴리오 평가
3)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유아 평가
2. 유아평가의 계획
1) 추진계획 수립
2) 교사 오리엔테이션
3) 평가계획서 작성
3. 유아 평가의 실행
1) 진단평가
2) 형성평가
3) 총합평가
4. 평가 결과 활용
1) 포트폴리오 평가
2) 학부모 면담
3) 교육계획서에 반영

제11장 행사관리
1. 유치원 행사의 의미
2. 유치원 행사의 운영
1) 유치원 행사에 대한 이해
2) 행사의 계획 및 준비
3) 행사 후 평가
3. 유치원 행사의 실제
1) 학부모 오리엔테이션
2) 학부모 참여수업
3) 현장학습
4) 성탄축하
5) 졸업식

제12장 학부모 관리
1. 학부모 상담
1) 개인면담(offline)
2) 인터넷을 이용한 학부모 상담 및 참여(online)
2. 학부모 자원 활용하기
1) 학부모 자원활용의 필요성
2) 학부모 자원활용의 종류 및 내용
3) 학부모 자원활용의 실제:학부모 조력자 프로그램

참 고 문 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