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과학교육 (3차 표준보육과정과 3 5세 누리과정연계)
유아과학교육 (3차 표준보육과정과 3 5세 누리과정연계)
저자 : 김경미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2607129

책소개

『현장중심 유아과학교육』은 육아교육기관에서의 과학 활동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이다.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해, 유아과학교육의 인지적 기초,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등을 제시한다. 또한 생활주제 중심의 과학 활동을 소개함으로써 유아의 과학 활동의 실제를 다뤘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흔히들‘과학’하면 여전히‘어렵다’, ‘딱딱하다’, ‘실험’등과 같은 추상적인단어를 먼저 떠올린다. 그러나 지금의 유아들이 자라서는‘과학’하면‘쉽다’, ‘재미있다’,‘ 생활 속에 늘 있는 것’이라고 떠올릴 수 있어야 한다.

유아의 주위에는 언제나 과학이 존재하고 있다. 유아들은 모든 것을 자신의 위치에서 바라볼 뿐만 아니라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기 때문에 유아를 둘러싸고 있는 주변 생활 환경에서부터 과학은 출발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 관점을 토대로 한 본『개정 현장 중심 유아과학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과학 활동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본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에서는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이해, 유아과학교육의 인지적 기초,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에서의 유아과학교육, 과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의 포트폴리오 평가를 제시하면서 교사의 과학 활동 수업 개선을 통한 전문성 함양을 위해 특히 교수·학습 방법과 통합적 접근을 보다 구체화시켰다.

제2부는 실제편으로 생활주제 중심의 과학 활동을 제시하였다. 여기에서 생활주제 선정 이유와 전개 방안, 주제와 소주제는 교육과학기술부(2012)의 교사용 지도서에 준하였음을 밝혀 둔다. 이를 기초로 개발된 과학 활동은 생활주제와의 관련성뿐만 아니라‘과학적 탐구’와 관련된 과학 내용, 과학 개념, 과학적 탐구 능력 등을 제시함으로써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의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교육 방법 에서는 과학적 과정과 결과의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본서는 2002년 초판이 출판된 이후 2009년에 1차 개정되고 2013년 2차 개정 되었다. 1차는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라, 2차는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라 개정되었다.

개정 내용 역시 3명의 저자가 초판에 집필하였던 부분을 중점적으로 개정하였으며, 크게 개정이 필요하지 않는 부분은 그냥 두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부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이론적 기초

제1장 유아과학교육의 이해
제2장 과학교육을 위한 인지적 기초
제3장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에서의 유아과학교육
제4장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제5장 통합적 접근을 통한 유아과학교육
제6장 유아과학교육의 포트폴리오 평가

참고 문헌

제2부 생활주제별 유아 과학 활동의 실제

제1장 유치원과 친구
제2장 봄의 생활
제3장 나와 가족
제4장 동식물과 자연(동물)
제5장 건강과 안전
제6장 여름의 생활
제7장 생활도구
제8장 교통기관
제9장 우리나라
제10장 가을의 생활
제11장 세계 여러 나라
제12장 환경과 생활
제13장 겨울의 생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