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유아 음악교육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저자 : 이춘자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2607280
책소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유아 음악교육』. 총 6장으로 구성하여,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부터 음악 이론가, 음악적 개념,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음악교육 평가,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까지 살펴본다. 부록으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비교표를 수록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아들에게 음악은 놀이와 같이 삶의 전부입니다. 유아 스스로 노래를 부르고 그 노래에 따라 움직여 보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교사와 성인들이 유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됩니다.
유아 음악교육 책을 쓰면서 음악에 대한 공부를 다시하게 되었고 우리가 유아교사 양성과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은 이전에 음악 이론가들이 이미 지적했던 내용들이 많음을 보고 놀랐습니다(노래 지도 시 목소리로 하는것, 반주를 크게 하지 않는 것, 리듬을 강조한 것, 유리드믹스의 활동, 노랫말·리듬 바꾸어 부르기 등). 그래서 이러한 내용들을 책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 책은 다음의 네 가지를 특히 강조하였습니다. 첫째, 유아 음악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지식을 더 확장하기 위해 음악 이론가에서 이론만을 제시하지 않고 이론가들이 말한 개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실제로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음악 이론가가 어렵다는 반응이 많았지만, 우리가 이론들을 정확하게 알고 활동을 전개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개념 이해를 돕고자 개념 설명과 활동을 연결하여 실제로 활동을 해 보면서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음악교육의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는 4장(듣기 및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즉흥 연주하기)에서 각 음악교육 내용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과정을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듣기 및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와 악기 연주하기에서는 각 내용의 맨 뒷부분에 현장과의 연계를 위해 활동을 10개씩 제시하였습니다. 넷째, 2013년부터 누리과정에서 강조되는 ‘즉흥연주’를 위한 장(chapter)을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1장에서는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을 정리하였는데, 특히 2013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누리과정과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음악에 해당하는 부분을 발췌하여 정리하였고, 2장에서는 음악 이론가의 이론과 그에 맞는 활동들을 소개 하였으며, 3장에서는 음악적 개념과 개념 이해를 위한 활동을 제시하였고, 4장에서는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들, 즉 듣기와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즉흥연주하기의 내용들을 제시하였는데, 특히 악기 연주하기와 노래 부르기의 실제에서는 영아와 유아를 구분하여 활동계획안을 제시하였습니다. 5장에서는 음악교육평가 중 기본적인 내용과 활동 후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였으며, 마지막 6장에서는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에 대해 소개하면서 교실과 가정에서 음악교육 환경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하였습니다.
유아 음악교육 책을 쓰면서 음악에 대한 공부를 다시하게 되었고 우리가 유아교사 양성과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은 이전에 음악 이론가들이 이미 지적했던 내용들이 많음을 보고 놀랐습니다(노래 지도 시 목소리로 하는것, 반주를 크게 하지 않는 것, 리듬을 강조한 것, 유리드믹스의 활동, 노랫말·리듬 바꾸어 부르기 등). 그래서 이러한 내용들을 책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 책은 다음의 네 가지를 특히 강조하였습니다. 첫째, 유아 음악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지식을 더 확장하기 위해 음악 이론가에서 이론만을 제시하지 않고 이론가들이 말한 개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실제로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음악 이론가가 어렵다는 반응이 많았지만, 우리가 이론들을 정확하게 알고 활동을 전개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개념 이해를 돕고자 개념 설명과 활동을 연결하여 실제로 활동을 해 보면서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음악교육의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는 4장(듣기 및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즉흥 연주하기)에서 각 음악교육 내용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과정을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듣기 및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와 악기 연주하기에서는 각 내용의 맨 뒷부분에 현장과의 연계를 위해 활동을 10개씩 제시하였습니다. 넷째, 2013년부터 누리과정에서 강조되는 ‘즉흥연주’를 위한 장(chapter)을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1장에서는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을 정리하였는데, 특히 2013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누리과정과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음악에 해당하는 부분을 발췌하여 정리하였고, 2장에서는 음악 이론가의 이론과 그에 맞는 활동들을 소개 하였으며, 3장에서는 음악적 개념과 개념 이해를 위한 활동을 제시하였고, 4장에서는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들, 즉 듣기와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즉흥연주하기의 내용들을 제시하였는데, 특히 악기 연주하기와 노래 부르기의 실제에서는 영아와 유아를 구분하여 활동계획안을 제시하였습니다. 5장에서는 음악교육평가 중 기본적인 내용과 활동 후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였으며, 마지막 6장에서는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에 대해 소개하면서 교실과 가정에서 음악교육 환경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하였습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_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Chapter 2 _ 음악 이론가
Chapter 3 _ 음악적 개념
Chapter 4 _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Chapter 5 _ 음악교육 평가
Chapter 6 _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
참고문헌
Appendix _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비교표
Chapter 2 _ 음악 이론가
Chapter 3 _ 음악적 개념
Chapter 4 _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Chapter 5 _ 음악교육 평가
Chapter 6 _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
참고문헌
Appendix _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비교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