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 음악교육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유아 음악교육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저자 : 이춘자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42607280

책소개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유아 음악교육』. 총 6장으로 구성하여,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부터 음악 이론가, 음악적 개념,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음악교육 평가,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까지 살펴본다. 부록으로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비교표를 수록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아들에게 음악은 놀이와 같이 삶의 전부입니다. 유아 스스로 노래를 부르고 그 노래에 따라 움직여 보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교사와 성인들이 유아들에게 음악 활동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해야 됩니다.

유아 음악교육 책을 쓰면서 음악에 대한 공부를 다시하게 되었고 우리가 유아교사 양성과정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법들은 이전에 음악 이론가들이 이미 지적했던 내용들이 많음을 보고 놀랐습니다(노래 지도 시 목소리로 하는것, 반주를 크게 하지 않는 것, 리듬을 강조한 것, 유리드믹스의 활동, 노랫말·리듬 바꾸어 부르기 등). 그래서 이러한 내용들을 책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이 책은 다음의 네 가지를 특히 강조하였습니다. 첫째, 유아 음악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고 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지식을 더 확장하기 위해 음악 이론가에서 이론만을 제시하지 않고 이론가들이 말한 개념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시하였습니다. 실제로 유아교육과 학생들이 음악 이론가가 어렵다는 반응이 많았지만, 우리가 이론들을 정확하게 알고 활동을 전개해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음악적 개념 이해를 돕고자 개념 설명과 활동을 연결하여 실제로 활동을 해 보면서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셋째, 음악교육의 내용들이 소개되어 있는 4장(듣기 및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하기, 즉흥 연주하기)에서 각 음악교육 내용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과정을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그리고 듣기 및 감상하기, 노래 부르기와 악기 연주하기에서는 각 내용의 맨 뒷부분에 현장과의 연계를 위해 활동을 10개씩 제시하였습니다. 넷째, 2013년부터 누리과정에서 강조되는 ‘즉흥연주’를 위한 장(chapter)을 따로 마련하였습니다.



-1장에서는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을 정리하였는데, 특히 2013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누리과정과 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중 음악에 해당하는 부분을 발췌하여 정리하였고, 2장에서는 음악 이론가의 이론과 그에 맞는 활동들을 소개 하였으며, 3장에서는 음악적 개념과 개념 이해를 위한 활동을 제시하였고, 4장에서는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들, 즉 듣기와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즉흥연주하기의 내용들을 제시하였는데, 특히 악기 연주하기와 노래 부르기의 실제에서는 영아와 유아를 구분하여 활동계획안을 제시하였습니다. 5장에서는 음악교육평가 중 기본적인 내용과 활동 후 해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시하였으며, 마지막 6장에서는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에 대해 소개하면서 교실과 가정에서 음악교육 환경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소개하였습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1 _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표
Chapter 2 _ 음악 이론가
Chapter 3 _ 음악적 개념
Chapter 4 _ 음악교육의 내용 및 방법
Chapter 5 _ 음악교육 평가
Chapter 6 _ 유아 음악교육의 환경

참고문헌
Appendix _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영역별 내용 비교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