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을 돕는)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논리적 사고와 의사소통을 돕는)
저자 : 정대련^김주희^어은정^이춘희^이현주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42607822

책소개

▶ 이 책은 유아들의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유아놀이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PART 01] 이론편



Chapter 01 유아철학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Chapter 02 유아철학교육과 누리과정

[01] 목적과 목표

[02] 교수.학습 방법

[03] 철학교육과 누리과정의 영역별 관련성



Chapter 03 유아철학교육의 방법 및 적용

[01] 철학적 탐구공동체 방법론

-1) 철학적 대화를 이끄는 교사의 역할

-2) 철학적 탐구공동체 내 교사의 질문

[02]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적용

-1)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운영 절차

-2)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적용의 효과



[PART 02] 실제편 Ⅰ. 오월은 푸르구나



Chapter 04 '오월은 푸르구나'-탐구 1: ‘상’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상’이란 무엇일까?

♪ 이야기 2. ‘잘한 일’이란 어떤 일일까?

♪ 이야기 3. ‘훌륭한 일’이란 어떤 일일까?

♪ 이야기 4. ‘좋은 일’이란 무엇일까?

♪ 이야기 5. 어떤 사람이 상을 받아야 할까?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Chapter 05 '오월은 푸르구나'-탐구 2: ‘어린이’란 어떤 존재인가?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누가 언제 5월 5일을 어린이날로 정한 걸까?

♪ 이야기 2. 어린이날이란 어떤 날일까?

♪ 이야기 3. 어린이날이 왜 필요할까?

♪ 이야기 4. 어른이 어린이에게 잘 해 주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이야기 5. 어른들이 잘해 주면, 어린이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Chapter 06 '오월은 푸르구나'-탐구 3: ‘바쁘다’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바쁘다’는 것이 어떤 뜻일까?

♪ 이야기 2. ‘바쁘다’의 반대는 무엇일까?

♪ 이야기 3. 왜 누구는 시간이 많고, 누구는 시간이 적을까?

♪ 이야기 4. 너희들은 언제 바쁘니?

♪ 이야기 5. 아빠는 왜 바쁘실까?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Chapter 07 '오월은 푸르구나'-탐구 4: ‘어버이날’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어버이날’은 어떤 날일까?

♪ 이야기 2. 어떻게 하면 엄마와 아빠가 될 수 있을까?

♪ 이야기 3. 아빠와 엄마는 어떤 사람이니?

♪ 이야기 4. 너희들이 되고 싶은 엄마와 아빠는 어떤 모습이니?

♪ 이야기 5. 부모님을 사랑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 이야기 6. 사랑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 걸까?

[04] 두 번째 교사 회의: 평가하기



Chapter 08 '오월은 푸르구나'-탐구 5: ‘효도’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효도’란 무엇일까?

♪ 이야기 2. 효도는 왜 해야 하는 걸까?

♪ 이야기 3. 효녀 심청은 효도를 한 걸까?

♪ 이야기 4. 어버이날 카네이션을 달아 드리는 게 효도하는 걸까?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PART 03] 실제편 Ⅱ. 야! 여름이다



Chapter 09 '야! 여름이다'-탐구 1: ‘추천’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추천’이란 무슨 뜻일까?

♪ 이야기 2. 추천은 왜 하는 것일까?

♪ 이야기 3. 무엇을 추천할 수 있니?

♪ 이야기 4. 추천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이야기 5. 엄마는 왜 바다로 가자고 추천했을까?

♪ 이야기 6. 타당한 근거를 가지고 봄 소풍 장소를 추천하기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Chapter 10 '야! 여름이다'-탐구 2: ‘불공평’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불공평’이란 말은 무슨 뜻일까?

♪ 이야기 2. 집이나 유치원에서 불공평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니?

♪ 이야기 3. 불공평하다고 생각했을 때 기분이 어땠니?

♪ 이야기 4. 다음의 경우는 불공평한 것일까? 공평한 것일까?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Chapter 11 '야! 여름이다'-탐구 3: ‘환영’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이 책에 나오는 형처럼 무엇인가를 환영해 본 적이 있니?

♪ 이야기 2. ‘환영’이란 말은 무슨 뜻일까?

♪ 이야기 3. 싫어하는 사람도 환영할 수 있을까?

♪ 이야기 4. 너희들은 무엇을 환영하고 싶니?

♪ 이야기 5. 형은 왜 언제나 게임을 환영했을까?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Chapter 12 '야! 여름이다'-탐구 4: ‘연구’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연구’란 무슨 뜻일까?

♪ 이야기 2. 연구는 왜 하는 것일까?

♪ 이야기 3. 연구는 언제, 누가 하는 걸까?

♪ 이야기 4. 연구는 어떻게 하는 걸까?

♪ 이야기 5. 내가 연구하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가?

♪ 이야기 6. 엄마가 놀이를 연구한 이유는 뭘까?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Chapter 13 '야! 여름이다'-탐구 5: ‘억지로’의 의미

[01] 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그림책 읽기와 질문 선정하기

[02] 첫 번째 교사회의: 중심주제 선정과 토의계획 세우기

[03] 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토의하기

♪ 이야기 1. ‘억지로’라는 말은 어떤 뜻일까?

♪ 이야기 2. 억지로 어떤 일을 한 경험이 있니?

♪ 이야기 3. 억지로 어떤 일을 했을 때의 감정과 생각은?

♪ 이야기 4. 억지로 어떤 일을 했다가 기분이 좋았던 경험이 있니?

[04] 두 번째 교사회의: 평가하기



[부 록]

그림책 '룰루'를 활용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01] 그림책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절차

-1) 그림책 선정하기

-2) 그림책 읽기

-3) 질문 만들기

-4) 질문 선정하기

-5) 토의하기

-6) 평가하기

[02] 그림책으로 하는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의 적용

-1) 제1차시 활동계획안

-2) 제1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3) 제2차시 활동계획안

-4) 제2차시 철학적 탐구공동체 활동



참고문헌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