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미술교육 (NCS기반 활동중심)
유아미술교육 (NCS기반 활동중심)
저자 : 박지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42609239

책소개

『유아미술교육』은 현장중심 교육과정 안에서의 미술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그렇기에 본 교안을 바탕으로 유아미술교육 교과목을 이수하고 유아미술 지도사, 유아심리미술 지도사, 예술융합교육 지도사와 각종 미술관련 자격증도 함께 병행하게 된다면 교과목에 대한 역량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아교육에서의 미술교육은 국가직무능력표준 교과목 중 하나이다. 이는 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이 유아미술을 가르치기 위한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기 위한 중요 교과목이다. 본 교안의 내용을 참고하여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수하면 한 학기가 끝난 뒤 유아교육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와 현장에서의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적용 방법 등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 NCS는 모든 교육현장에서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시행되고 있다. 국가직무표준능력은 기존의 교육과정과 비교했을 때, 보다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으로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훈련 과정이 개편되었으며, 기업체, 직업교육훈련기관, 자격시험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이 적용된 교과목을 이수할 경우 예비 교사들은 교육현장의 요구에 맞는 맞춤형 인재로 발전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의 국가직무능력표준은 현재 개발 예정되어있는 상태이다. 그러므로 본 교안은 국가직무능력표준의 보육부문을 참고한 동시에,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유아미술활동 지도 시 어떠한 수행능력을 원하는지, 어떠한 수행능력이 필요한지에 관하여 현장 전문가와 수차례 회의 후 필요한 직무능력 항목을 체크 받아 자료로 사용하였다. 높은 완성도 평가를 받은 본 교안은, 누구든 참고하여 교육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영유아를 위한 미술활동은 자기표현의 수단으로 영유아는 늘 자신이 생각하고 느낀 것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만들어 구성해 보는 활동을 통해 즐거움을 가지며 행복한다. 즉, 영유아들에게 있어 미술은 생활이고 욕구이며 생활의 표현이자 기록인 동시 결과물이다. 그렇기에 미술활동을 보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심미감과 성취감, 행복감을 줄 수 있도록 영유아를 지원해 주어야 한다. 본 교안의 특징은 현장중심 교육과정 안에서의 미술교육활동을 효율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그렇기에 본 교안을 바탕으로 유아미술교육 교과목을 이수하고 유아미술 지도사, 유아심리미술 지도사, 예술융합교육 지도사와 각종 미술관련 자격증도 함께 병행하게 된다면 교과목에 대한 역량 강화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접하는 모든 교사들이 현장 중심의 미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구축하여 교육현장에서 유아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갖기를 기원하며, 교사 개개인이 역량을 키워 유아교육 전문가로 자리매김하여 현장에서 뛰어난 실력을 발휘해 주길 바란다. 아울러 미술교육을 지도하는 많은 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기를 소망한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 week_NCS과정에 따른 유아미술교육의 수업설계
1. NCS 과정에 따른 유아미술교육
2. 1주차 세부학습 지도교수안
3. 직무수행능력 강의계획서
4. 직무수행능력 진단 평가서
5. 직무수행능력 평가계획서
6. 직무수행능력 향상프로그램 계획서
7. 누리과정에 따른 유아미술교육 수업계획안 예시

2 week_유아미술교육 이해 및 준비하기 Ⅰ
1. 2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유아미술교육의 개념과 목적
3. 유아미술교육의 발달단계
4. 누리과정 생활주제
5. 누리과정 생활주제에 따른 유아미술교육 연간 계획서 예시(2016)
6. 수업계획안 작성 시 누리과정 생활주제 적용
7. 물감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3 week_유아미술교육 이해 및 준비하기 Ⅱ
1. 3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유아미술교육의 특징
3.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4. 누리과정 관련요소
5. 수업계획안 작성 시 누리과정 관련요소 적용
6. 물감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4 week_유아미술교육 이해 및 준비하기 Ⅲ
1. 4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유아미술의 특징적 표현
3. 유아동미술표현의 일반적 특징
4. 유아발달에 적합한 유아미술교육
5. 수업계획안 작성 시 교수 활동 영역 작성
6. 점토를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5 week_유아미술교육 진행하기 Ⅰ
1. 5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유아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유아미술교육을 위한 환경
4. 유아미술교육 환경구성
5. 점토를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6 week_유아미술교육 진행하기 Ⅱ
1. 6주차 세부학습 교수 지도안
2.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에서의 예술경험
3. 감상교육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7 week_유아미술교육 진행하기 Ⅲ
1. 7주차 세부학습 교수 지도안
2. 유아미술교육에서의 감상교육
3. 유아미술교육에서의 감상활동의 특징
4. 패러디를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8 week_1차 직무수행능력 평가
1. 8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과제점검과 평가자 체크리스트
3. 생활주제와 유아미술교육

9 week_직무능력 향상 프로그램
1. 9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향상 프로그램-생활주제에 따른 개발 프로그램 개발 및 발표
3. 향상프로그램 점검과 평가자 체크리스트
4. 향상 프로그램을 실시 후 직무수행능력 평가
5. 미술감상교육의 중요성
6. 미술감상교육의 방법과 효과

10 week_유아미술교육 진행하기 Ⅳ
1. 10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직무수행능력 향상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3. 유아미술교육 활동계획, 지도 및 평가
4. 유아미술교육과 창의성
5. 종이와 콜라주 기법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11 week_유아미술교육 진행하기 Ⅴ
1. 11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수업시연에 대한 이해 및 논의
3. 자연물을 이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12 week_유아미술교육 진행하기 Ⅵ
1. 12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수업시연을 위한 수업계획안 작성 방법과 지도
3. 기타재료를 활용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13 week_유아미술교육 평가하기 Ⅰ
1. 13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수업시연에 대한 논의와 피드백
3. 유아동 미술심리에 대한 이해와 실제
4. 미술심리를 이용한 유아미술 심리의 실제

14 week_2차 직무수행능력 평가
1. 14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모둠별 수업시연과 피드백
3. 수업평가 체크리스트(참관자, 수업자용)

15 week_유아미술교육 평가하기 Ⅱ
1. 15주차 세부학습 교수지도안
2. 유아미술교육 교과목 평가 보고서 (학습자용)
3. 유아미술교육 진단평가서
4. 2차 직무수행능력 체크리스트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