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 (영유아와 가족 지원)
저자 : Julie Davis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42611096
책소개
▶ 이 책은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에 대해 다룬 이론서입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연구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번역을 하게 된 직접적 계기는 역자 중 한 사람인 지옥정 교수가 2010년부터 2011년까지 호주 Queensland 기술대학교에 1년간 방문 교수로 머물면서 Julie Davis 교수와 연구의 인연을 맺게 된 것입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이 주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허미화 교수, 정미라 교수, 백은주 교수와 함께 2011년부터 2014년에 이르기까지‘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ility:ECEfS) 연구팀을 이루어 관련 연구를 계속해 왔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역자 네사람은 ECEfS 연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한편, 아직 신생 분야라고 할 수 있는 ECEfS에 대한 유용한 자원 소개 차원에서 이 책을 번역하기로 2014년 여름에 합의 하였습니다. 우리의 이런 결정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이 책의 편저자인 Julie Davis 교수와 Sue Elliott 교수가 환영 의사와 함께 ECEfS 연구 저변이 한국에서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는 글을 보내왔습니다.
각자의 번역이 끝난 후에는 돌려가며 정독하기를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내용 맥락상 이해가 안 되는 단어에 대해서는 저자들에게 내용 확인을 해 달라고 요청하여 잘못 기술되어 있는 단어를 바로잡기도 하였습니다. 번역 초기에는 금방 끝나리라 생각했던 이 작업이 예상 외로 길어지면서 힘든 순간도 많았습니다. 부디 이 번역서가 동일 분야를 연구하는 후학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후 한국으로 돌아와 이 주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허미화 교수, 정미라 교수, 백은주 교수와 함께 2011년부터 2014년에 이르기까지‘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Sustainability:ECEfS) 연구팀을 이루어 관련 연구를 계속해 왔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역자 네사람은 ECEfS 연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한편, 아직 신생 분야라고 할 수 있는 ECEfS에 대한 유용한 자원 소개 차원에서 이 책을 번역하기로 2014년 여름에 합의 하였습니다. 우리의 이런 결정에 대하여 누구보다도 이 책의 편저자인 Julie Davis 교수와 Sue Elliott 교수가 환영 의사와 함께 ECEfS 연구 저변이 한국에서 더욱 확대되기를 바란다는 글을 보내왔습니다.
각자의 번역이 끝난 후에는 돌려가며 정독하기를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내용 맥락상 이해가 안 되는 단어에 대해서는 저자들에게 내용 확인을 해 달라고 요청하여 잘못 기술되어 있는 단어를 바로잡기도 하였습니다. 번역 초기에는 금방 끝나리라 생각했던 이 작업이 예상 외로 길어지면서 힘든 순간도 많았습니다. 부디 이 번역서가 동일 분야를 연구하는 후학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그림 및 표 목차
저자소개
감사의 글
저자서문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과 연구의 지향방향
- 본서의 체계 -
Julie Davis & Sue Elliott
1부 윤리와 가치
제1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의 입장에서 보는 유아교육
- 권리의 재조명 -
Julie Davis
제2장 유아기 지속가능성 학습에 있어서의 소속과 가치충돌 및 아동권리
Solveig Hagglund & Eva M. Johansson
제3장 원로들의 지혜로부터 얻는 교훈
Jenny Ritchie
2부 역사적 맥락과 사회문화적 배경
제4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에서 문화 간 대화
- 토착 관점 받아들이기 -
Melinda G. Miller
제5장 일본의 유아기 환경교육에 대한 관점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재고 -
Michiko Inoue
제6장 지속가능한 싱가포르 건립과 유아교육의 역할
Hui-Ling Chua
제7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을 바라보는 노르웨이의 관점
- 브룬트란트 보고서 이후 무슨 발전이 있었는가? -
Barbara Maria Sageidet
3부 교육과정과 교수법
제8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과 자연 바깥놀이터
- 변화에 대한 연구와 관련성에 대한 이론화 -
Sue Elliott
제9장 AuSSI 유아기 모험
- 변화를 추구하는 유아교육자들과 연구자들 -
Tracy Charlotte Young & Amy Cutter-Mackenzie
제10장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 한국과 호주의 사례 -
Okjong Ji & Sharon Stuhmcke
제11장 어린이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는 것
- 뉴질랜드의 유아기 맥락에서 지속가능성이라는 도전에 대처하는 교사들 -
Glynne Mackey
제12장 진정한 일을 하고 싶어요
- 어린이들의 능동적인 지역사회 참여에 대한 고찰 -
Louise Gwenneth Phillips
제13장 스웨덴 유치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
- 발전하고 있는가 아니면 실패하고 있는가? -
Ingrid Engdahl & Eva Arlemalm-Hagser
제14장 영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에의 혁신적 접근
- 현장 사례 연구 -
Robert Barratt, Elisabeth Barratt-Hacking & Pat Black
제15장 미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Louise Chawla & Mary Rivkin
제16장 예술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
- 지속가능성을 위한 예비교사의 정체성 정립하기 -
Lyndal O’Gorman
제17장 유아과학: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의 기초
- 스웨덴 유아교사교육의 관점 읽기 -
Bodil Sundberg & Christina Ottander
제18장 영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 전문적 자산의 생성 -
Louise Gilbert, Mary Fuller, Sally Palmer, & Janet Rose
제19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의 저변 확대
- 되돌아보기, 내다보기 -
Ann Farrell & Susan Danby
부록 1
부록 2
저자소개
감사의 글
저자서문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과 연구의 지향방향
- 본서의 체계 -
Julie Davis & Sue Elliott
1부 윤리와 가치
제1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의 입장에서 보는 유아교육
- 권리의 재조명 -
Julie Davis
제2장 유아기 지속가능성 학습에 있어서의 소속과 가치충돌 및 아동권리
Solveig Hagglund & Eva M. Johansson
제3장 원로들의 지혜로부터 얻는 교훈
Jenny Ritchie
2부 역사적 맥락과 사회문화적 배경
제4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에서 문화 간 대화
- 토착 관점 받아들이기 -
Melinda G. Miller
제5장 일본의 유아기 환경교육에 대한 관점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재고 -
Michiko Inoue
제6장 지속가능한 싱가포르 건립과 유아교육의 역할
Hui-Ling Chua
제7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을 바라보는 노르웨이의 관점
- 브룬트란트 보고서 이후 무슨 발전이 있었는가? -
Barbara Maria Sageidet
3부 교육과정과 교수법
제8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과 자연 바깥놀이터
- 변화에 대한 연구와 관련성에 대한 이론화 -
Sue Elliott
제9장 AuSSI 유아기 모험
- 변화를 추구하는 유아교육자들과 연구자들 -
Tracy Charlotte Young & Amy Cutter-Mackenzie
제10장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 한국과 호주의 사례 -
Okjong Ji & Sharon Stuhmcke
제11장 어린이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는 것
- 뉴질랜드의 유아기 맥락에서 지속가능성이라는 도전에 대처하는 교사들 -
Glynne Mackey
제12장 진정한 일을 하고 싶어요
- 어린이들의 능동적인 지역사회 참여에 대한 고찰 -
Louise Gwenneth Phillips
제13장 스웨덴 유치원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
- 발전하고 있는가 아니면 실패하고 있는가? -
Ingrid Engdahl & Eva Arlemalm-Hagser
제14장 영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에의 혁신적 접근
- 현장 사례 연구 -
Robert Barratt, Elisabeth Barratt-Hacking & Pat Black
제15장 미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Louise Chawla & Mary Rivkin
제16장 예술과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
- 지속가능성을 위한 예비교사의 정체성 정립하기 -
Lyndal O’Gorman
제17장 유아과학: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의 기초
- 스웨덴 유아교사교육의 관점 읽기 -
Bodil Sundberg & Christina Ottander
제18장 영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
- 전문적 자산의 생성 -
Louise Gilbert, Mary Fuller, Sally Palmer, & Janet Rose
제19장 지속가능성을 위한 유아교육의 저변 확대
- 되돌아보기, 내다보기 -
Ann Farrell & Susan Danby
부록 1
부록 2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