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과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저자 : 고선영^박근주^박경난^이지영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42612192

책소개

▶ 이 책은 유아과학교육을 다룬 이론서입니다. 유아과학교육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1부 - 유아과학교육의 이론
1장 유아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 유아과학교육의 개념
 2.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2장 유아과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이론
 2. 인지주의 이론
 3. 구성주의 이론
 4. 정보처리 이론
 5. 탐구학습 이론
 6. 다중지능 이론
 7. 뇌 과학 이론

3장 누리과정과 유아과학교육
 1. 자연탐구 영역의 성격 및 목표
 2.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구성

4장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1. 과학교육 과정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2. 과학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5장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1. 과학 영역의 구성 원리
 2. 과학 영역의 구성

6장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학
 1.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
 2.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과학교욱의 통합적 접근을 위한 교사의 역할

2부 -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및 실제
7장 물체와 물질
 1. 물체와 물질의 이해
 2. 물체와 물질에 대한 개념 발달 및 교사의 역할
 3. 물체와 물질과 관련된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8장 생명체와 자연환경
 1. 생명체와 자연환경의 이해
 2. 생명체와 자연환경에 대한 개념 발달 및 교사의 역할
 3. 생명체와 자연환경과 관련된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9장 자연현상
 1. 자연 현상의 이해
 2. 자연 현상에 대한 개념 발달 및 교사의 역할
 3. 자연 현상에 관련된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10장 간단한 도구와 기계
 1. 간단한 도구와 기계의 이해
 2. 간단한 도구와 기계에 대한 개념 발달 및 교사의 역할
 3. 간단한 도구와 기계에 관련된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
 4. 간단한 도구와 기계의 활용

11장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1. 평가의 목적
 2. 평가의 방법
 3. 평가의 활용

12장 유아과학교육의 접근 방법
 1. 과학교육을 위한 통합적 접근
 2. 일상생활을 통한 접근
 3. 문학 활동을 통한 접근
 4. 미술 활동을 통한 접근
 5. 음악 및 동작 활동을 통한 접근
 6. 요리 활동을 통한 접근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