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특수교육학개론 (예비(특수)교사를 위한 알기 쉬운 통합교육의 실천)
특수교육학개론 (예비(특수)교사를 위한 알기 쉬운 통합교육의 실천)
저자 : 권순우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0
ISBN : 9788942613427

책소개

권순우 , 김영익 , 정은 , 팽재숙의 『특수교육학개론』은 〈특수교육의 이해〉,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와 배치〉,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계획〉 등 예비(특수)교사를 위한 알기 쉬운 통합교육의 실천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2



CHAPTER 01 특수교육의 이해 9

1 장애와 발달장애 12

2 특수교육의 개념 16

3 특수교육의 현황 24

4 특수교육의 이론적 모델 28

5 장애아동 교육권과 법제 31



CHAPTER 02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와 배치 37

1 정상과 이상의 개념 40

2 진단 및 평가의 이해 47

3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배치 56

4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전달체계 61



CHAPTER 03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계획 67

1 통합교육의 개념과 정의 70

2 통합교육의 패러다임 변화 74

3 통합교육의 현황 76

4 통합교육의 효과와 교사 간 협력 77

5 통합교육의 실제 81

6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념 86

7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실행 절차 88

8 개별화교육계획의 실제 90

9 효과적인 교과운영을 위한 교사의 역할 94



CHAPTER 04 시각장애아동 교육 95

1 시각장애의 정의 98

2 시각장애의 분류 101

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03

4 시각장애아동의 판별 및 검사 109

5 시각장애아동의 특성 112

6 시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 115

7 시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119

8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사례 124



CHAPTER 05 청각장애아동 교육 127

1 청각장애의 정의 130

2 귀의 해부생리와 청각경로 132

3 청각장애의 분류 135

4 청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40

5 청각장애아동의 판별 및 검사 142

6 청각장애아동의 특성 144

7 보청기와 인공와우기기 148

8 청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사례 151

9 청각장애아동의 특수교육 154



CHAPTER 06 지적장애아동 교육 161

1 지적장애의 정의 164

2지적장애의 분류 167

3 지적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70

4 지적장애아동의 판별 및 검사 173

5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175

6 지적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사례 177

7 지적장애아동의 특수교육과 사례 183



CHAPTER 07 자폐성장애아동 교육 187

1 자폐성장애의 정의 190

2 자폐성장애의 분류 193

3 자폐성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195

4 자폐성장애아동의 판별 및 검사 197

5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성 201

6 자폐성장애아동 통합교육과 사례 204

7 자폐성장애아동의 특수교육 209



CHAPTER 08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 교육 213

1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정의 216

2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분류 218

3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221

4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판별 223

5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성 225

6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 사례 227

7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특수교육 233



CHAPTER 09 정서·행동장애아동 교육 241

1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244

2 정서·행동장애의 분류 247

3 정서·행동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249

4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판별 및 검사 253

5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258

6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이론적 모델 접근 261

7 정서·행동장애아동의 사례 268



CHAPTER 10 학습장애아동 교육 269

1 학습장애의 정의 272

2 학습장애의 분류 274

3 학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278

4 학습장애아동의 판별 및 검사 281

5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287

6 학습장애아동의 통합교육 292

7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사례 294



CHAPTER 11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297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300

2 의사소통장애의 분류 304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및 출현율 308

4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판별과 선정 312

5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특성 314

6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방법 318



CHAPTER 12 영재교육과 특수교육공학 327

1 영재의 정의 330

2 영재의 원인 및 출현율 333

3 영재의 판별 335

4 영재아동의 특성 337

5 영재아동의 통합교육 340

6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343

7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344

8 학교수업의 특수교육공학 346

9 보조공학 349

10 보편적 학습설계 355



CHAPTER 13 가족지원과 생애주기별 교육 359

1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의의 362

2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 366

3 특수교육 및 장애아동 지원 서비스 372

4 조기특수교육 377

5 전환교육 384



참고문헌 391

찾아보기 401

저자소개 407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