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놀이중심 교육과정)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 (놀이중심 교육과정)
저자 : 오연주 김혜옥 박향아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10716
ISBN : 9788942614585

책소개

『교재·교구 연구 및 지도법』에서는 교재·교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통해 교재·교구의 기본적인 원리를 습득해 나갈 수 있다. 예비 교사와 현장 교사가 교재·교구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재료의 특성을 알고 재료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교재·교구 제작시,재료 사용 시 유의점 및 제작 방법을 다루었다. 실제편에서는 각 생활 영역별 교재·교구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실어 실제 교재·교구를 만들어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시를 제시하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유아는 능동적이고 주도적이며 활동적이고 역동적입니다. 이러한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의 놀이 활동을 의미 있는 활동으로 이끌어 주는 자료들이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교재·교구라 할 수 있습니다. 유아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교재·교구는 유아의 학습을 촉진시키며, 자신의 능력과 수준에 맞는 교재와 교구로 놀이하는 동안 유아는 자신이 경험하고 느낀 것을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개념을 형성해 나갈수 있게 됩니다. 개정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재·교구는 그 의미가 확장되어 영유아가놀이를 하면서 놀이경험의 맥락과 의미를 이해하고 이에 따른 배움을 지원합니다. 영유아가 놀이를 하면서 의미 있는 배움을 갖도록 이끌어 주는 모든 것, 제한된 교재나 교구를 넘어서는 모든 자료를 교재·교구라 생각합니다. 특히, 3, 4장 놀이중심 교육과정의교재·교구 활용편에서는 교사가 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놀이에 적절한 교재·교구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 향상, 영유아의 놀이확장을 지원하는 교사의 놀이지원기술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예비 교사의 경우 제작 방법이나 제작 시 유의사항, 재료의 종류를 알지 못해 교재·교구 제작에 어려움을 겪으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부담스러운 교재·교구 제작이 아닌 유아에게 지금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하고 흥미 있는 것을 적절하게 제시해 줌으로써 유아는 더욱 행복할 것이며, 이들을 보는 교사 역시 행복해질 것입니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2

CHAPTER 1 교재·교구의 정의 7
1. 교재·교구의 정의 8
1) 교재·교구의 정의 및 가치 8
2) 영유아 교재·교구의 필요성 9
2. 교재·교구의 선택 10
1) 교재·교구 구입 시 기준 10
2) 교재·교구 제시의 기준 22

CHAPTER 2 교재·교구의 이론적 배경 27
1. 역사적 배경 28
1) 코메니우스 28
2) 루소 30
3) 페스탈로치 32
4) 프뢰벨의 은물 33
5) 몬테소리의 감각교구 42
2. 교수매체의 기초이론 47
1)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혼합형 학습) 47
2) 시청각 교육 - 킨더(J. S. Kinder)의 지적과정이론 49
3) 시청각 교육 통신 - 핀(J. D. Finn)의 교수체제 - 검은 상자 개념 50
4) 벌로의 의사소통 모형 51
3. 영유아발달과 교재·교구 52
1) 만 1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52
2) 만 2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55
3) 만 3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59
4) 만 4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63
5) 만 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 66

CHAPTER 3 교재·교구의 제작 및 활용 73
1. 교재·교구의 제작 계획 74
1) 교재·교구 제작 절차 74
2) 교재·교구 제작 시 고려해야 할 사항 74
2. 교재·교구 재료 활용법 75
1) 교재·교구 재료 활용법 75
2) 교재·교구 제작을 위한 재료 사용 시 유의점 101
3. 교재·교구 제작 방법의 실제 106
1)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재·교구의 제작 106
2) 재료를 활용한 놀이의 실제 125

CHAPTER 4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재·교구 활용 139
1. 영아의 교재·교구 활용 140
2. 유아의 교재·교구 활용 169
3.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교재·교구 229
1)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일과 구성 229
2)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의 공간 활용 232
3) 상호작용 240
4) 놀이와 안전 242
5)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교재·교구 243
6) 교재·교구의 활용과 놀이지원 252

CHAPTER 5 개정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재·교구 활용 263
1. 신체운동·건강 영역 264
2. 의사소통 영역 278
3. 사회관계 영역 296
4. 예술경험 영역 314
5. 자연탐구 영역 329

참고문헌 349

저자소개 351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