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교과교육론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한)
유아교과교육론 (개정 누리과정을 적용한)
저자 : 임은미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20107
ISBN : 9788942614905

책소개

사범대학 유아교육과에서 유아교과교육론을 강의하면서 쌓아 온 관련 분야 경험을 개정 누리과정이라는 틀에 기반하여 담아넨 교재다.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언어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동작교육 등의 다양한 교과가 분절되지 않고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유형의 형태를 입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각 활동유형의 가장 기본적이고 원론적인 수업을 소개하고 있다.

제1장에서 교과의 의미, 교과교육의 의미, 그리고 유아교육에서교과교육의 의미를 살펴본 후, 제2장부터 제13장까지 각 활동유형별 교과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를 담았다. 또한, 제14장과 제15장에서는 바깥놀이와 현장체험을 포함하여 유아 교사의 수업 역량 함양에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충실하게 담고자 하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제4차 산업혁명 시대가 눈앞에 다가오면서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과 사물인터넷은 우리 일상생활의 근접한 곳까지 스며들고 있다. 또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이 발표되고 현장에 적용되면서 유아교과교육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여러 가지질문이 생겨나고 있다. 유아의 놀이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면 활동교육계획안이나 활동유형의 수업은 지양해야 하는지, 교육계획안의 형태가 완전 자율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다면 교생실습 때 수업은 어떻게 해야 할지 등 학생들의 다양한 질문을 받으면서 본서를 통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수업 역량의 함양을 지원하고 교사의 수업이 개정 누리과정에서 지향하는 놀이와 어떻게 연결되어야 할지를 고민해 보고자 하였다.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교과목 중 교과교육과목으로는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유아교과논리및논술’ 세 가지가 있다.

그중 ‘유아교과교육론’ 과목을 가르치기 위해 필요한 교재로서 본서를 서술하게 되었다. 유아교육에서 교과교육이란 다른 학령기와 달리 각 교과를 활동유형으로 연계하여 하루의 일과 안에서 운영하게 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이 발표되고 현장에적용되면서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수업은 여전히 중요하다. 이에 유아교육기관에서 하루 일과를 구성하는 놀이, 활동, 일상생활 중 활동이라는 영역에 해당하는 측면을 교사의 수업 역량으로 연결하여 설명하고자 하였다.



-본서는 지난 7년여 기간 동안 사범대학 유아교육과에서 유아교과교육론을 강의하면서 쌓아 온 관련 분야 경험을 개정 누리과정이라는 틀에 기반하여 담아 보았다. 다른 학령기에서 교과교육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등의 분절된 교과의 내용으로 이루어진다면,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언어교육, 유아수학교육, 유아과학교육, 유아사회교육, 유아동작교육 등의 다양한 교과가 분절되지 않고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유형의 형태를 입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아교육에서 활동유형이란, 이야기 나누기, 동화 감상, 동화 짓기, 동시 감상, 동시 짓기, 동극, 새노래 배우기,음악 감상, 창의적 신체표현, 구조적 신체표현, 조형 활동, 미술 감상, 요리, 과학활동, 게임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수업을 말한다. 따라서 유아 교사라면 이러한 활동유형별 수업을 계획·실행·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하며, 개정 누리과정에따르면, 유아의 놀이를 더욱 심화하고 확장하기 위한 놀이지원의 방식으로 계획된 활동유형의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본서가 ‘각 활동유형별 수업은 이렇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규정하고자 하지는 않는다. 본서에서 각 활동유형의 가장 기본적이고 원론적인 수업을 소개하고 있는 것일 뿐, 유아교육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이 기본 수업방식을 익힌 후 유치원 현장에 진출하여 교사로서의 경력을 쌓아 가면서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쌓이면수업을 다양한 방식으로 변형하고 창의적으로 설계하여 개발하고 적용하는 도전을 끊임없이 시도하기 바란다. 본래 기본을 탄탄히 알아야 그 바탕 위에 창의적인 시도가 더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아교육 전공생에게 그 기본기를 안내하기 위한 설계도로서의 내용까지만 포함한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여러분의 특별하고 훌륭한 수업이앞으로 계속 설계·개발 및 적용되고 평가를 통해 개선되어 다시 선순환 될 수 있기를 응원한다.



-이를 위해 본서는 제1장에서 교과의 의미, 교과교육의 의미, 그리고 유아교육에서교과교육의 의미를 살펴본 후, 제2장부터 제13장까지 각 활동유형별 교과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및 평가를 담았다. 또한, 제14장과 제15장에서는 바깥놀이와 현장체험을 포함하여 유아 교사의 수업 역량 함양에 필요한 내용을 최대한 충실하게 담고자 하였다. 본서는 대학의 15주 차 강의에 맞추어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므로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업 역량 함양과 수업 장학 등을 위해 교육적으로 유의미하게참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Chapter 01. 유아교과교육의 이해
Chapter 02. 이야기 나누기
Chapter 03. 동화
Chapter 04. 동극
Chapter 05. 동시
Chapter 06. 새노래 배우기
Chapter 07. 음악 감상
Chapter 08. 게임
Chapter 09. 신체표현
Chapter 10. 요리
Chapter 11. 과학 활동
Chapter 12. 조형 활동
Chapter 13. 미술 감상
Chapter 14. 바깥놀이
Chapter 15. 현장체험

참고문헌
저자소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