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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모두를 위한 교육)
유아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모두를 위한 교육)
저자 : 장수연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2
ISBN : 9788942615414

책소개

제1부에서는 유아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제1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제2장 장애 패러다임에 따른 제·개정법률과 제도, 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를 기본적인 내용으로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유아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부분으로 제4장유아통합교육과정의 이해, 제5장 유아통합교육대상 배치 및 교육사정, 제7장 개별화교육계획안 작성방법을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각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어떠한교육적 지원을 해줄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제 개별화교육계획안 수립 및 실행했던 자료를 토대로 효용성 있는 실천방안을모색하는 부분으로 제8장 시각장애, 제9장 청각장애, 제10장 지체장애, 제11장 지적장애, 제12장 자폐성장애, 제13장 장애유아의 놀이지원 및 가족지원을 다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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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머리말



-1994년 세계특수교육 회의(the World Conference on Special Needs Education: Access and Quality)에서 채택된 특수교육의 원칙, 정책 및 실행 체계에 관한 살라망카 선언문(Salamanca Statement on Principles, Policy and Practice in Special Needs Education)은 전 세계적으로 특수교육의 방향을 완전통합교육(inclusive education)으로 발전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를 계기로 ‘모두를 위한 교육(Education for All: EFA)’을 실행하고, 모든 학습자를 위한 교육시스템의 역량을강화하는 핵심전략으로 완전통합교육을 채택하였다(UNESCO, 1994). ‘모두를 위한 교육(EFA)’은 기본적인 인간의 권리라는 것에서 출발한 교육의 전반적인 원리로서이러한 원리를 따른 완전통합교육은 모든 교육정책과 실행방안에 지침서가 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이런 교육적 흐름에 발맞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거한 최소 제한적 유아교육 및 보육환경에서 장애영아를 위한 무상교육과 장애유아를 위한 의무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영유아기 완전통합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특수교육대상 유아에게 조기에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 줌으로써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해 주기 위함이다. 이를 위한 일환으로 현재 진행 중인 「제5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에서는 통합교육환경에서의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꾀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2019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개정된 「특수교육 유치원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61호, 2015.2.24)」에 따라 개별 장애유아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시 말해,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라 성별, 신체적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 없이 모든 유아가 놀이를통하여 배울 수 있도록 함으로써 통합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반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유아의 발달 및 장애 정도에 따라 같은 연령의 유아일지라도 흥미, 관심, 경험, 발달, 가정의 문화 등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유아가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누리과정을조정하여 운영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발달지체 또는 장애 및 장애위험 유아가 차별을 받지 않고 보편적인 환경에서 또래의 유아들과 함께 생활하며 놀이할 수 있도록 전일제 완전통합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특수교육 유치원과정」은 개정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운영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이 간과되어서는 안 되며, 일반교육 및 보육교사의 역할이 더 이상 보조적인 위치에 머물러 있어서도 안 된다.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완전통합교육을 지향하기 위한 준비단계에 있으며,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은 아직 유아특수교사 및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수요와 공급이 완전하게 균형을 이룬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이에 대한 피해는 오롯이 특수교육대상 영유아에게 돌아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영유아가 자신의 개별적인 요구에 적합한 교육적 지원과 관련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는 유아특수교육분야이든, 유아교육 분야이든, 보육 분야이든 관계없이 개별 유아 당사자의 이익을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를 가져야 할것이다. 이러한 의무를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든 영유아를 위한 교직원이 그에 합당한 역량을 갖추어야 하고, 개별 유아에게 보다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증연구기반의효과를 검증한 교육지원방안이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조금이나마 충족하고자 하는 바람에서 『모두를 위한 교육 유아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개별화교육계획안 수립을 중심으로-』를 저술하게 되었기 때문에 현장에 있는 모든 교직원뿐아니라 예비교사들에게도 효용이 있는 교재가 되길 바란다.



-이 책은 전체 3부 13장으로 구성되었다. 제1부에서는 유아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제1장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제2장 장애 패러다임에 따른 제·개정법률과 제도, 제3장 통합교육의 이해를 기본적인 내용으로 다루었다. 제2부에서는 유아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부분으로 제4장유아통합교육과정의 이해, 제5장 유아통합교육대상 배치 및 교육사정, 제7장 개별화교육계획안 작성방법을 다루었다. 제3부에서는 각 장애유형 및 정도에 따라 어떠한교육적 지원을 해줄 것인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실제 개별화교육계획안 수립 및 실행했던 자료를 토대로 효용성 있는 실천방안을모색하는 부분으로 제8장 시각장애, 제9장 청각장애, 제10장 지체장애, 제11장 지적장애, 제12장 자폐성장애, 제13장 장애유아의 놀이지원 및 가족지원을 다루었다.



-이 책은 보육현장에서 다양한 특성을 지닌 영유아를 만나면서 그들의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다는 바람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를 함께지원해 줄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보육교직원의 배출이 시급하다는 소망에서 집필된 것이다. 교육부 정책기조인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라는 말을 되새기며,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아이가 행복하게 자신의 교육적 권리를 추구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하는 첫걸음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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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머리말

PART 1. 유아통합교육의 개괄적 이해
Chapter 1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Chatper 2 장애 패러다임에 따른 제ㆍ개정 법률과 제도
Chapter 3 통합교육의 이해

PART 2. 국가수준의 유아통합교육과정
Chapter 4 유아통합교육과정의 이해
Chapter 5 유아통합교육대상 선정 절차
Chapter 6 유아통합교육 실행방안의 이해
Chapter 7 개별화교육계획안 작성방법

PART 3. 유아통합교육의 실제
Chapter 8 시각장애
Chapter 9 청각장애
Chapter 10 지체장애
Chapter 11 지적장애
Chapter 12 자폐성장애
Chapter 13 개넝 누리과정에서의 장애유아의 놀이지원 및 가족지원

참고문헌
저자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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