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유아교과 논리·논술·창의교육
유아교과 논리·논술·창의교육
저자 : 나은숙^윤희경^오완숙^황혜경^이금구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42618354

책소개

『유아교과 논리·논술·창의교육』은 저자 나은숙이 펴낸 유아창의성교육에 대해 다룬 도서이며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논리논술 교과목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09년부터 대학의 교원양성교육 과정에 필수과목으로 지정하였다. 논리논술 교과목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한 이유는 유아의 논리적 사고와 표현 능력을 형성시켜 주는 데 있어 교사와 예비교사가 알아야 할 이론과 실제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논리논술은 자칫하면 딱딱하고 지루한 내용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하여 학생들에게 기피 대상이 되기도 하는 교과목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이론과 실제 적용을 위한 사례 소개, 워크숍, 다양한 활동이 중간중간 삽입되어 있어 딱딱한 이론을 활동의 실제로 적용하여 이론을 한결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가르치는 교수나 학습하는 학생들에게 이해를 도와 쉬우면서도 역동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어 중요한 내용에 대하여 깊고 넓게 생각을 하도록 도울 것으로 여겨진다.

또한, 이 책은 유아교육학 전공자들이면서도 대학에서 논리논술 교과목 강의를 하고 있고 또 임용시험 관련 교직논술 저서를 저술한 경험과 노하우를 녹여 예비 유아 교사를 지도하는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 실제 논리논술 강의 경력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창의교육의 접근방법을 기술하여 어떻게 하면 예비교사들에게 논리 및 논술·창의 능력증진을 도울 수 있을지 접근 방법이 용이하도록 저술하였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1장은 논리 논술의 개념, 논리 논술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논리적 사고의 구성요소에 대한 기초적 이론과 실제 활동을 통해 논리 논술의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2장은 유아의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해서 교사가 먼저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창의성 개념, 창의성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소에 대한 기초적 이론과 실제 활동을 통해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하였다.
3장은 교사의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함양을 목적으로 교사의 논리적인 말하기, 논리적 읽기, 논리적 쓰기 및 논술작성, 창의성교육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유아교육 실무상의 일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부모 대상 교육안내문, 유아관찰 및 수업평가 작성,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문서작성의 실제 예시를 제시하였다.
4장은 교직논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현시점까지 교직논술이 어떻게 출제 되었는지출제경향을 분석하여 실전을 위해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자세히 제시 하였다.
5장은 다양한 놀이 활동에서 교사와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논리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활동별 실제 예시를 제시하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부 논리·논술·창의의 기초 9

1장 논리·논술의 이해 11
1. 논리·논술의 개념 12
2. 논리·논술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27
3. 논리적 사고의 구성요소 30

2장 창의의 이해 47
1. 창의성의 개념 48
2. 창의성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56
3.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소 62

제2부 논리·논술·창의교육의 실제 69

3장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논술·창의교육 71
1.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논술교육 72
2.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교육 126

4장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논술 137
1. 교직논술의 이해 138
2. 교직논술의 실제 141
3. 기출 문제 분석 149

5장 유아를 위한 논리·논술·창의교육의 실제 169
1. 이야기 나누기 활동의 실제 170
2. 문학활동의 실제 180
3. 수학활동의 실제 190
4. 과학활동의 실제 193
5. 미술활동의 실제 199
6. 음악활동의 실제 203

참고문헌 211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