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변화의 씨앗: 놀이를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바로 알기 (놀이를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바로 알기)
변화의 씨앗: 놀이를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바로 알기 (놀이를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바로 알기)
저자 : 김혜경^정은주^박지원^황인희^박수민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23
ISBN : 9788942618422

책소개

머리말

-안녕하십니까, 본 서에서는 ‘변화의 씨앗 - 놀이를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바로 알기’를 주제로 유아교육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점점 더 증가하는 환경 문제와 사회·경제적 문제에 직면해 있고 이러한 문제들은 인류의 삶과 미래에 심각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우리의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며, 자원 고갈은 우리의 미래 세대에게 적절한 자원 확보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경제적 문제는 불평등과 사회적 갈등을 증가시키며,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의 삶과 인류의 미래를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입니다. 지속가능발전은 환경, 사회, 경제의 균형을 추구하며, 지구와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목표로 합니다. 어린이들은 우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중요한 주체이며 유아기는 인성과 가치관, 태도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이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유아교육에 통합함으로써 유아들이 환경 책임, 사회적 통찰력, 협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책은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개요 및 유아교육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또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의 핵심주체인 교사들의 인식변화와 실행능력 증진을 위한 교사공동체 운영과정 및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적용 사례로 첫째, 교사공동체 이전에 실행했던 놀이사례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으로 재발견한 분석사례와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원칙과 가치를 적용하며 실행한 경제분야, 사회문화분야, 환경분야의 놀이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를통해 교육현장에 계신 분들에게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속가능발전 놀이사례와 참고자료를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키우고 유아들이 앞으로 자라날 지속가능한 세계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교육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손을 맞잡고 함께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머리말



-안녕하십니까, 본 서에서는 ‘변화의 씨앗 - 놀이를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바로 알기’를 주제로 유아교육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하여 탐구하고자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점점 더 증가하는 환경 문제와 사회·경제적 문제에 직면해 있고 이러한 문제들은 인류의 삶과 미래에 심각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환경 문제는 우리의 생태계와 생물 다양성을 파괴하며, 자원 고갈은 우리의 미래 세대에게 적절한 자원 확보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경제적 문제는 불평등과 사회적 갈등을 증가시키며,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와 자유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은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우리의 삶과 인류의 미래를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입니다. 지속가능발전은 환경, 사회, 경제의 균형을 추구하며, 지구와 인간의 조화로운 공존을 목표로 합니다. 어린이들은 우리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는 중요한 주체이며 유아기는 인성과 가치관, 태도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이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유아교육에 통합함으로써 유아들이 환경 책임, 사회적 통찰력, 협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이러한 필요성을 바탕으로 본 책은 지속가능발전에 관한 개요 및 유아교육에서의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또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의 핵심주체인 교사들의 인식변화와 실행능력 증진을 위한 교사공동체 운영과정 및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적용 사례로 첫째, 교사공동체 이전에 실행했던 놀이사례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으로 재발견한 분석사례와 둘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원칙과 가치를 적용하며 실행한 경제분야, 사회문화분야, 환경분야의 놀이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를통해 교육현장에 계신 분들에게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속가능발전 놀이사례와 참고자료를 통해 적극적인 참여를 격려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우리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키우고 유아들이 앞으로 자라날 지속가능한 세계를 구현하는 데 필수적인 교육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모두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손을 맞잡고 함께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의미: 유아와 교사의 삶의 변화를 위하여 6
1. 지속가능발전 6
2.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유아교육 11
3.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 - 놀이를 통한 지속가능발전교육 17

Ⅱ 지속가능발전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배움과 성장 19
1. 지속가능발전교육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의 시작 22
1) 학습공동체 구성하기 22
2) 학습공동체 방향 설정하기 23
3) 학습공동체 계획하기 26
2. 지속가능발전 학습공동체의 운영 28
1) 지속가능발전교육 탐구하기 28
2) 지속가능한 삶의 가치·태도 성찰하기 31
3) 지속가능발전교육 교사역량 키우기 32
4)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과 놀이 연결시키기 43

Ⅲ 지속가능발전교육, 놀이로 풀기 46
1. 놀이의 재발견 47
1) 가게 놀이: 경제의 관점에서 49
2) 우리 동네 놀이: 사회문화의 관점에서 55
3) 텃밭 놀이: 환경의 관점에서 61
2. 놀이로 실천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67
1) 경제: 슬기로운 경제생활 69
2) 사회문화: 우리가 만들어가는 바깥 놀이터 86
3) 환경: 사슴벌레 입양보내기 106

참고문헌 122

부록-교사참고자료 124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