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청소년 지도방법론
청소년 지도방법론
저자 : 김영인
출판사 : 창지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42623303

책소개

『청소년 지도방법론』은 청소년 지도와 청소년 지도방법에 대해 다룬 책이다.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청소년 지도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안목과 능력을 함양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청소년의 덕·체·지의 함양과 행복한 성장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청소년의 인격 함양과 행복한 성장을 돕기 위해 가정, 학교, 사회와 국가는 다양한 지원과 노력을 하고 있다. 이러한 지원과 노력 중 한 분야가 청소년 지도이다. 청소년 지도를 통해 가정에서 부모는 자신의 분신인 청소년 자녀가 행복한 인격체로 성장하길 소망하고, 학교는 청소년의 역량이 충분히 개발되길 바란다. 사회와 국가는 청소년이 사회와 국가의 주역이 되어 역사를 발전시키기를 바란다. 청소년 지도는 이처럼 공적·사적영역에 걸쳐 중요한 의의를 가지며 청소년 성장에 작동한다.

청소년 지도에 대한 본격적인 정책적·학문적 관심과 논의는 비교적 최근에야 이루어졌다. 국가는 다른 정책에 융합되어 다루어져 오거나 관행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청소년 지도를 독립적인 정책의 영역으로 삼아 청소년 지도 시설과 단체를 만들었고,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전문 자격 제도를 정비하였다. 학계는 청소년 지도라는 개념을 최근에 정립하고, 청소년 관련 학회와 전문 학술지를 만들어 이 개념을 지속적으로 탐구하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노력들이 청소년 지도의 중요성에 비추어 볼 때 아직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 청소년 지도는 청소년의 성장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직접적이며 교육적인 노력이기 때문에 앞으로 지속적으로 정책적 자원과 학문적 관심이 이 분야에 투입되어야 한다.

청소년 지도에서 핵심은 청소년 지도방법이다. 옛말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좋은 청소년 지도의 이념과 목표, 그리고 내용이 있다고하더라도 이를 청소년에게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전달할 방법이 없으면 무용지물이 되기때문이다. 특히 청소년 지도는 지식 내용의 전달을 중심으로 하는 학교교육과 달리, 도덕적 덕목과 신체적 기능 함양에 지적 활동이 더해진 전인격적인 발달을 목표로 하는 청소년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청소년 지도가 곧 청소년 지도방법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청소년 지도에 있어서 지도방법이 차지하는 비중은 대단히 크다.

청소년 지도방법론은 청소년의 고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방법을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실천하는 학문적 영역이다. 따라서 청소년 지도를 통한 청소년의 성장과 역량 강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청소년 지도방법론을 주의 깊게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청소년지도자뿐만 아니라 청소년을 자녀로 둔 부모에게도 필요한 일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여 청소년지도자와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청소년 지도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안목과 능력을 함양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 책을 구성하였다.

이 책의 출간이 청소년 지도와 청소년 지도방법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머리말

제1장.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과 원리
[제1절]-청소년-지도의-의미와-등장
[제2절]-청소년-지도의-체계와-지도방법의-의미·중요성·특성
[제3절]-청소년-지도방법의-원리

제2장. 청소년 지도방법의 기초이론
[제1절]-경험학습이론
[제2절]-구성주의
[제3절]-프로그램이론
[제4절]-동기이론
[제5절]-의사소통이론

제3장. 청소년지도자
[제1절]-청소년지도자와-리더십
[제2절]-청소년지도자의-역할
[제3절]-청소년지도자의-양성과-역량,-윤리

제4장. 청소년 지도의 내용
[제1절]-청소년학과-청소년-지도
[제2절]-청소년-지도의-내용

제5장. 청소년 지도 환경과 지도 매체
[제1절]-환경과-청소년-지도-환경
[제2절]-청소년-지도-매체

제6장. 청소년 지도 단계와 지도 대상
[제1절]-청소년-지도의-단계
[제2절]-대상별-지도방법

제7장. 심성 계발 활동
[제1절]-심성-계발-활동에-대한-이해
[제2절]-심성-계발-활동-프로그램의-실제

제8장. 리더십 계발
[제1절]-리더십과-청소년
[제2절]-리더십-계발-모형
[제3절]-청소년-리더십의-유형과-계발

제9장. 사회성 계발
[제1절]-사회성과-청소년
[제2절]-감정-조절
[제3절]-공감
[제4절]-의사-소통
[제5절]-인간-관계-형성

제10장. 자연 체험 활동 지도
[제1절]-청소년-자연-체험-활동에-대한-이해
[제2절]-자연-체험-활동의-실제

제11장. 문화 예술 활동 지도
[제1절]-청소년-문화-예술-활동에-대한-이해
[제2절]-청소년-문화-예술-활동의-배경과-현황
[제3절]-외국의-청소년-문화-예술-활동의-현황
[제4절]-청소년-문화-예술-활동의-실제

제12장. 교류 활동 지도
[제1절]-청소년-교류-활동에-대한-이해
[제2절]-청소년-교류-활동의-실제

제13장. 봉사 활동 지도
[제1절]-봉사-활동에-대한-이해
[제2절]-봉사-활동과-청소년
[제3절]-봉사-활동-지도방법

제14장. 자치 활동 지도
[제1절]-청소년-자치-활동에-대한-이해
[제2절]-청소년-자치-조직의-운영-지도
[제3절]-청소년-자치-활동-지도의-사례
[제4절]-청소년-자치-활동-운영계획-사례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