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세계의 차별철폐정책 (정책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세계의 차별철폐정책 (정책효과에 대한 실증적 연구)
저자 : 토머스 소웰
출판사 : 한울
출판년 : 2008
ISBN : 9788946050143

책소개

세계 차별철폐정책이 만들어낸 실상을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이 부족이나 인종 간 갈등을 심화하고, 정책 수혜 대상을 열등한 집단으로 간주함으로써 본래 취지를 살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지적한다. 인도, 말레이시아, 스리랑카, 나이지리아, 미국의 구체적인 자료로 주장을 뒷받침한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실제는 통념을 부정한다. ‘차별철폐정책’은 끈끈한 편견과 차별만을 남겼다.
하지만 소웰에 따르면 이 모든 시도는 실패로 귀결했다. 미국에서 정책이 도입되기 전인 1960년대에 이미 빈곤선 아래 흑인 가족의 비율은 40% 감소했다. 하지만, 차별철폐정책이 각광 받으며 도입된 1970년대에 보인 개선폭은 불과 1%였다. 실패는 정책효과가 부정적이었다는 데 그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 논의에서 한국은 예외인가?
한국도 2007년 8월 기준으로 전체 인구의 2%에 달하는 100만여 명의 외국인이 체류하고 있으며 다문화·다민족 국가로 급속하게 이행하고 있다. 시기와 방법이 문제일 뿐 사회 내 소수민족 집단을 위한 차별철폐정책을 시행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들이 한국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직면한, 사회경제적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이슈가 곧 한국 사회의 문제이자 딜레마이기 때문이다. 차별철폐정책이 전면적으로 도입되지 않은 한국에 있어, 이미 정책을 시행한 국가의 ‘앞선 경험’은 올바른 길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예스24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옮긴이 서문
서문

제1장 국제적 전망
제2장 인도의 차별철폐정책
제3장 말레이시아의 차별철폐정책
제4장 스리랑카의 차별철폐정책
제5장 나이지리아의 차별철폐정책
제6장 미국의 차별철폐정책
제7장 과거와 미래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