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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배우 만들기 스페셜 컨설팅 (전문 배우와 연극영화과 전공생.입시생을 위한 100문 100답 상담록)
명품배우 만들기 스페셜 컨설팅 (전문 배우와 연극영화과 전공생.입시생을 위한 100문 100답 상담록)
저자 : 김정섭
출판사 : 한울아카데미
출판년 : 2016
ISBN : 9788946058811

책소개

이 책은 오늘날 배우가 처한 환경을 분석하고 예술철학부터 실질적인 연기 수련 방법, 성장과 관리 전략을 담았다. 작품과 교육의 현장에서 많은 배우와 지망생을 만나온 지은이는 그들의 빈번한 질문을 배우라는 예술가, 연극과 뮤지컬, 영화, 방송이라는 4개의 장으로 분류해 답했다. 배우 육성이 타고난 재주나 운이 아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 지은이의 시각은 100문 100답을 관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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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삶과 문화, 세상을 바꾸는
이 시대 가장 위대한 예술가
‘명품배우’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한류의 영향 등으로 한국의 대중문화가 세계적인 사랑을 받으면서 배우는 더욱 각광을 받는 직업이 되었다. 이제 예전의 시각으로 접근해서는 한층 높아진 수용자들의 기대 수준에 부응하기 어려우며, 배우로도 성공할 수 없다. 분명한 목표를 세우고 체계적인 관리를 하면서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결국 오늘날 연기예술인의 이상인‘명품배우’를 지향해야 한다. 명품배우는 관객들의 눈높이에 맞춰 예술가로서의 철학, 품격, 실력, 혜안, 감성, 팬덤,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유연하게 발휘하는 스마트한 배우다. 그렇다면 명품배우가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배우를 꿈꾸는 청소년과 연기 전공자는 물론 전문 배우들까지 쏟아내는 질문이다.
이 책은 거대 담론과 같은 이 물음에 주목하여 구체적인 해답으로서 오늘날 배우가 처한 환경을 분석하고 예술철학부터 실질적인 연기 수련 방법, 성장과 관리 전략을 담았다. 작품과 교육의 현장에서 많은 배우와 지망생을 만나온 지은이는 그들의 빈번한 질문을 배우라는 예술가, 연극과 뮤지컬, 영화, 방송이라는 4개의 장으로 분류해 답했다. 배우 육성이 타고난 재주나 운이 아닌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고 믿는 지은이의 시각은 100문 100답을 관통한다.
배우 지망생들은 이 책을 지침서로 삼아 배우라는 직업에 대한 막연한 환상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으며, 기존의 배우들은 자신의 미래를 어떻게 설계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배우의 삶에 호기심을 가진 일반 독자들도 배우라는 직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이 책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지피지기와 노력의 힘을 믿어라!
이 시대 ‘명품배우’를 위한 알짜배기 상담 모음집


‘메서드 연기’와 ‘지버리시 훈련’이란?
작품 오디션과 미팅에서는 무엇을 어필해야 할까?
매니지먼트사는 어떻게 골라야 할까?
‘스크린쿼터’와 ‘스크린 독과점’이란?
유재석은 왜 SNS를 하지 않을까?

▶ 배우의 성장과 삶에 대한 현실적 조언
배우는 매혹적인 직업이다. 이병헌의 말처럼 “타인의 인생을 대신 살거나 보여”준다. 그래서 때때로 일상이 지겹다고 느끼는 일반인들은 배우를 호기심과 동경의 시선으로 바라본다. 그러다 특정 배우의 팬이 되기도 한다. 타인의 삶을 보여주기 위해 자기의 또 다른 자아를 꺼내 표출하는 카타르시스도 엄청난데, 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도 있으니 많은 학생이 배우를 꿈꾸는 것도 놀랄 일은 아니다. ‘한류’가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는 것도 배우의 존재감을 더욱 크게 만들고 있다.
그러나 배우에게도 고충은 있다. 관객의 눈이 높아지면서 입시나 오디션을 통과하고 성장하는 과정이 매우 혹독해졌다. 부와 명예를 거머쥐는 ‘성공한’ 스타 배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무명 배우의 생계는 기약 없이 불안정하다. 스타 배우도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이어가야 한다는 점에서 불안정하기는 마찬가지다. 특히 요즘에는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과거에 배우가 했던 말과 행동이 쉽게 노출되고 대중은 그들의 머릿속까지 평가하려 한다.
이 책은 배우라는 직업을 향한 선망과 두려움의 시선을 모두 걷어낸다. 대중과의 접점이 큰 예술가로서의 무게감을 인정하면서도 생계를 유지하는 직업인으로서 배우의 삶도 중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배우가 어디에서 제일 큰 기쁨을 느끼는지, 어떤 기질이 장점이 될 수 있는지, 제작 관계자들과 관객들에게 어떻게 평가받는지, 어떤 신체적·정신적 고충이 기다리는지 등 배우라는 직업의 특수성을 설명한 뒤 지망생 자신이 그러한 조건에 부합하는지 냉정하게 분석해보라고 충고한다. 또한 모든 배우가 팔방미인이 될 수는 없다며 자신이 잘하는 분야에 집중할 것을 권한다. 방향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은 채 막연히 노력만 하다가는 현실에서 쉽게 좌절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충분한 분석을 끝내고 어느 정도 확신이 갖추어졌다면 기본기를 충분히 다지는 것부터 시작해 과감히 도전해보라고 말한다.

▶ ‘명품배우’가 되고 싶다면 알아야 할 생생한 정보
‘명품배우’의 연기와 존재감은 결코 무에서 유가 나오는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배우는 자신의 내면을 끊임없이 가꾸며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영리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자신의 노력과 에너지를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분배할 때 좋은 연기가 나올 수 있고 꾸준한 개선도 가능하다. 그런 측면에서 배우의 정보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이 배우, 연극과 뮤지컬, 영화, 방송의 네 분야로 나누어 펼치는 상담은 현장에서 배우와 배우 지망생들의 질문 빈도가 비교적 높은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배우라는 예술가 자체를 다루는 1장은 배우에게 어떤 예술철학이 필요한지, 어떤 성격이 배우를 하기에 좋은지, 어떻게 수련해야 배우로 성공할 수 있을지, 대입 오디션과 작품 오디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무대공포증과 우울증은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매니지먼트사를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지, 배우 단체는 어떤 것이 있는지 등의 36개 상담으로 구성되었다. 언론 인터뷰와 SNS 이용법, 매니지먼트와 계약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계약서 양식을 곁들여 설명한 상담에서는 저자의 노하우와 직업인으로서 배우에 대한 애정이 돋보인다.
연극과 뮤지컬을 다루는 2장에서는 그 기원부터 전문 용어, 제작 과정, 심의 과정, 객석 분류까지 상세히 설명한다. 영화를 다루는 3장에서는 ‘오마주’나 ‘미장센’ 등 흔히 사용되는 용어, 스태프들의 직급과 촬영 장비 분류, 유통과 심의 체계와 같은 현장의 지식뿐 아니라 독과점 문제와 스크린 쿼터 등 한국 영화의 현실까지 폭넓게 다룬다. 방송을 다루는 4장에서는 다른 분야와 구분되는 방송의 특수성, 방송에서 지켜야 할 여러 기준, 현장에서 만나는 방송 스태프들의 직급, 시청률 측정, 광고 규정, 드라마의 촬영 과정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통해 각 분야의 활동은 기본적으로 ‘배우’라는 직업의 큰 틀 안에서 연결되어 있지만 세부적 특징, 소모되는 에너지, 필요한 전략 등이 다르므로 자신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이 책은 단지 배우라는 직업적 정체성을 다루는 데 머무르지 않고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알려주며 잘못된 상식을 짚어줌으로써 ‘명품배우’를 꿈꾸는 이들의 디딤돌이 되고자 한다.

▶ ‘배우경영학’ 전문가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상담
대중은 흔히 배우를 동경하면서도 은연중에 그들의 성공을 운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 타고난 외모나 끼를 바탕으로 쉽게 부와 명예를 얻었다고 여긴다. 그러나 ‘배우경영학’을 창설해 배우 육성을 위한 체계적 환경을 만들고자 분투해온 지은이의 지식과 경험이 담긴 이 책을 읽는다면 한 명의 배우가 탄생하고 활동하는 데 얼마나 많은 노력과 의지, 단단한 마음가짐이 필요한지 알 수 있다.
지은이는 배우를 육성하는 교육자가 되기에 앞서 신문기자로 15년 동안 재직하며 여러 분야에서 대중과 소통한 경력이 있다. 이는 그가 배우라는 직업을 단지 문화 영역 안에 가두기보다 감화를 통해 세상을 바꾸는 직업으로서 바라보게 하는 밑바탕이 된 듯하다. 지은이는 기자로 활동하며 수많은 배우를 만나고 인터뷰를 시도하면서 배우의 정체성을 분석하고 오늘날의 현실에 걸맞는 ‘명품배우’의 조건을 다듬어왔다고 한다. 독자들이 읽기 쉽게 쓴 문체도 친절한 상담록을 지향한 이 책의 가치를 높인다. 따라서 『명품배우 만들기 스페셜 컨설팅』은 배우를 꿈꾸는 청소년, 연기학과에 막 발을 내딛은 학생, 미래에 불안을 느끼는 배우 모두에게 그 제목처럼 필요할 때마다 찾을 수 있는 상담소가 되어줄 것이다.

책속으로 추가
고액 출연료 문제는 영화나 드라마의 지속적인 제작을 어렵게 합니다. 나아가 스타급 주연과 조·단역 연기자 간의 출연료 격차를 심화해 연기 예술계의 균형적 발전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문화 다양성을 강조하는 프랑스에서도 동원 관객 수에 비해 출연료가 너무 비싸다는 비판적 여론이 고조되자 묘안을 짜냈습니다. ……프랑스 국립영화센터는 배우와 감독의 보수가 총제작비에서 일정한 비율을 넘게 되면 보조금을 주지 않는 등 영화 관계자의 고액 보수를 제한하는 제도를 2014년 12월부터 실시하기 시작했습니다. _ 166쪽(제1장 배우라는 예술가에 대한 상담)

신인이나 지명도가 낮은 배우는 좀 더 적극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타에 반열에 올라서면 점차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팬이나 언론은 신인 또는 지명도 낮은 배우에 대해 아낌없이 응원하는 정서가 통용되지만, 톱스타의 경우 그들을 향한 환호와 열광의 이면에 검증과 감시의 시선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인지도가 높은 스타일수록 매사에 더욱더 주의하고 신중해야 합니다. _ 184쪽(제1장 배우라는 예술가에 대한 상담)

‘연기’란 ‘본래의 나와 타인인 내 역할 사이의 거리를 최대한 좁혀나가는 작업’을 뜻합니다. 즉, 배우란 인간으로서의 자아와 극에서 맡은 캐릭터의 자아를 하나로 일치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성급하거나 미숙한 배우는 특정 역할을 부여받는 순간 자신과 자신의 역할 사이의 거리를 가늠하기보다 역할의 외형만을 창조·설정하는 데 더 신경을 씁니다. 이렇게 처음부터 역할에 집중하다 보면 창조적 잠재의식이 발동되지 않습니다.
스타니슬랍스키는 배우 자신이 형상화한 역할은 자신과 대본에 기술된 인물 사이의 중간 어딘가에 존재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래서 주관적인 나를 무시하고 처음부터 역할 속으로 들어가려 애쓰다 보면 나중에는 모든 역할을 자연인인 나처럼 만들어버리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오류에 빠지게 되면 다양한 시대와 계층의 인물이라 하더라도 항상 똑같이 표현하게 되어 배우의 생명인 역할 창조 능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됩니다. 스타니슬랍스키는 에튜드가 배우의 이런 한계와 잘못된 습관을 벗어나게 해주는 해법이라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_ 209쪽(제2장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상담)

뮤비컬과 드라마컬이 심심치 않게 시도되는 것은 새로운 콘텐츠를 찾는 뮤지컬계와 공연 시장에 매력을 느낀 투자 자본의 욕구가 맞아떨어진 결과로 보입니다. 특히 드라마컬의 급증은 한류 열풍, 즉 드라마 한류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관객이나 시청자의 관심을 끌었거나 흥행에 성공한 원작 영화·드라마는 뮤지컬이라는 색다른 장르로 만들어도 다시 볼 것이라는 기대감이 충분하기 때문에 제작할 가치를 크게 느낄 것입니다. _ 222쪽(제2장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상담)

공연 산업은 경제적 관점에서 투자 비용 대비 실패의 위험률이 매우 높은 분야입니다. ‘고위험 고수익’의 원리가 그대로 적용되는 분야입니다. 전체 제작비 가운데 인건비의 비중이 약 40%에 이를 정도로 매우 높은 ‘노동 집약적 산업’입니다. 아울러 소수의 대형 공연 업체가 업계를 주도하면서 전체 시장을 좌지우지하는 독과점형 산업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내 뮤지컬 기획·제작사 현황만 살펴보더라도 대기업인 씨제이이앤엠이 가장 큰 힘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_ 264쪽(제2장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상담)

문화적 할인이란 한 국가의 문화가 다른 문화 시장에 진출했을 경우 문화 시장 간에 언어, 관습, 가치관 등이 달라 수용자들 사이에서 문화적 소통이 원활해지지 않으면서 문화의 가치가 본래보다 떨어져 전달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 가치 하락 비율이 바로 문화적 할인율입니다. 가령 국극은 한국적인 전통극이라서 서구 사회에 어필하기 매우 어렵지만 가수 싸이의 노래는 서구의 팝과 한국적인 가요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퓨전 스타일이기 때문에 서구에 통용되기가 쉽습니다. 한국 드라마는 유교와 한자 문화를 기반으로 한 일본과 중국 사회에서는 비교적 소통이 잘되지만 유럽에 가면 사실상 찬밥 신세입니다. _ 274쪽(제3장 영화에 대한 상담)

창구효과는 하나의 상품이 특정 영역에서 창조된 후 부분적인 기술 변환과 응용을 거쳐 같은 영역이나 다른 영역으로 활용이 확산되면서 그 가치가 계속적으로 증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유통 창구를 확대하면서 나타나는 ‘눈덩이 효과’처럼 부가가치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구조를 갖습니다. 일본에서 많이 쓰는 ‘원 소스 멀티 유즈’와 미국에서 많이 쓰는 ‘COPE’와 같은 의미입니다. 요즘 널리 회자되는 엔스크린 전략의 목적과도 같습니다. 모두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유통망에 선보임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입니다. _ 276쪽(제3장 영화에 대한 상담)

미장센과 몽타주를 비교했을 때 몽타주가 여러 장면이 촬영된 여러 개의 숏을 편집해 영화의 주제를 드러낸다면, 미장센은 단일한 숏에 담긴 이미지들을 재구성해 영화의 주제를 뒷받침합니다. 미장센 기법을 강조하거나 좋아하는 영화감독들은 특정 장면을 긴 호흡으로 보여주는 ‘롱 테이크’나 광각렌즈를 사용해 한 화면 속에서 일어나는 상황이나 배치된 물건들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딥 포커스’ 등의 촬영 기법을 많이 적용하곤 합니다. _ 296쪽(제3장 영화에 대한 상담)

스크린 독과점은 산업적으로 공정 경쟁을 해치는 행위로서, 일반 기업의 독과점 행위와 마찬가지로 무거운 처벌이나 규제를 받아야 합니다. 스크린 독과점은 제작?배급?상영 과정의 수직계열화, 제작 규모의 확대, 해외시장 공략의 부진 등이 원인이 되어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은 중국, 인도, 일본, 미국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협소한 국내 영화 시장에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습니다. 수직적 계열화를 구축해 관련 네트워크를 풀가동함으로써 한 해에 ‘관객 1000만 돌파’ 영화를 몇 편씩 만들어내는 위력을 과시합니다. _ 355쪽(제3장 영화에 대한 상담)

실제 촬영을 할 때 영화는 드라마보다 더 많이 찍어보며 ‘베스트 컷’을 찾기 때문에 연기적인 표현에서 안정감이 높습니다. 영화감독 등 제작진이 배우와 여유 있게 호흡하면서 배우의 특성에 맞게 캐릭터나 연기를 잘 만들어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신인 배우라도 상대적으로 걱정이 덜합니다. 드라마는 갖춰진 연기 실력이 가감 없이 그대로 노출되는 민감한 매체입니다. 캐릭터나 연기를 잘 만들어주는 데 영화보다 한계가 큽니다. 연습이나 준비가 제대로 안 된 상태에서 촬영장에 나타났다간 낭패를 보기 쉽습니다. 배우는 얼굴이나 신체가 잘 관리되지 않은 상태로 TV에 출연하면 안 됩니다. 최악의 상태가 거의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시청자로부터 냉혹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주의해야 합니다. _ 382쪽(제4장 영화에 대한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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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제1장 배우라는 예술가에 대한 상담
Question 001 배우가 예술 활동을 통해 얻는 행복과 기쁨은 무엇인가요?
Question 002 배우가 되려고 하는데, 배우의 매력과 가치는 무엇일까요?
Question 003 그렇다면 배우는 어떤 존재일까요?
Question 004 태초에 ‘연기의 신’은 누구였을까요?
Question 005 배우는 처음에 어떤 일을 했나요?
Question 006 예술사에 기록된 ‘최초의 실존 배우’는 누구인가요?
Question 007 요즘은 어떻게 수련해야 배우로 성공할 수 있을까요?
Question 008 배우가 되려면 어떤 자질과 조건을 갖춰야 하나요?
Question 009 배우는 어떤 예술 철학을 가져야 합니까
Question 010 배우들에게도 ‘창의성’이 요구된다고 하는데, 어떤 의미입니까?
Question 011 예술가인 배우가 갖춰야 할 ‘심미안’은 무엇일까요?
Question 012 배우가 가장 두려워해야 할 대상은 누구입니까?
Question 013 배우를 하기에 좋은 성격은 어떤 것인가요?
Question 014 ‘무대 불안증’과 ‘무대 공포증’이 있으면 배우를 할 수 없나요?
Question 015 배우들에게 흔한 크고 작은 ‘우울증’은 어떻게 극복하는 것이 좋은가요?
Question 016 예술에서 강조되는 ‘다양성’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Question 017 요즘 예술에서 융합이 강조되고 있는데, ‘융합’이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18 배우를 평가하는 기준은 무엇이 있을까요?
Question 019 어떻게 해야 대본과 시나리오 분석을 잘할 수 있을까요?
Question 020 대본의 주제와 배역의 심리 구조를 어떻게 하면 쉽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Question 021 영화·드라마의 작품 오디션과 대입 실기 시험은 어떻게 다른가요?
Question 022 스타니슬랍스키의 ‘메서드 연기’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23 스트라스버그의 ‘지버리시 훈련’이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24 배우가 자신의 예술 활동을 관리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Question 025 배우로 성공하려면 어떤 매니지먼트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Question 026 매니지먼트사와 계약할 때는 무엇을 주의해야 하나요?
Question 027 배우는 ‘이미지’로 살아간다는 말이 있는데, 왜 이미지가 중요한가요?
Question 028 흥행할 작품을 꿰뚫어보는 예측 능력과 직관을 어떻게 기를 수 있을까요?
Question 029 작품 출연을 위한 오디션은 어떻게 봐야 하나요?
Question 030 작품 출연을 위한 ‘미팅’에서는 무엇을 어필해야 하나요?
Question 031 배우의 작품 출연료는 어떻게 결정되나요?
Question 032 어떤 과정을 통해 광고에 출연하게 되나요?
Question 033 광고의 계약 방식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Question 034 배우가 언론 인터뷰를 잘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Question 035 배우는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다뤄야 할까요?
Question 036 우리나라의 배우 단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제2장 연극과 뮤지컬에 대한 상담
Question 037 연극은 왜, 어떻게 탄생했나요?
Question 038 인간의 유희적 속성이 연극과 관련이 있나요?
Question 039 연극 역사를 돌이켜볼 때 선임 배우가 맡았던 연출은 왜 분리되었나요?
Question 040 ‘드라마투르기’란 무엇입니까?
Question 041 ‘에튜드’란 무엇을 말합니까?
Question 042 요즘 배우들이 관심을 보이는 ‘연극 치료’란 무엇입니까?
Question 043 배우가 알아야 할 공연 관련 용어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Question 044 브로드웨이, 오프브로드웨이, 오프오프브로드웨이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Question 045 ‘뮤비컬’과 ‘드라마컬’이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46 ‘넌 버벌 퍼포먼스’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47 ‘세계 4대 뮤지컬’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Question 048 국산 창작 뮤지컬과 라이선스 뮤지컬은 왜 갈등하나요?
Question 049 뮤지컬계에서 논의 중인 ‘스테이지 쿼터’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50 배우의 입장에서 볼 때 뮤지컬은 어떤 절차를 거쳐 완성되나요?
Question 051 뮤지컬에서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Question 052 연극과 뮤지컬에서 ‘대역 배우’를 지칭하는 용어는 무엇이 있나요?
Question 053 한국과 미국 브로드웨이의 공연장 객석 등급 시스템은 다른가요?
Question 054 국내외 주요 연극제와 연극·뮤지컬상은 어떤 것이 있나요?
Question 055 무대 공연 작품에 대한 심의는 어떻게 하나요?
Question 056 극장을 운영하고 싶은데, 공연장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Question 057 뮤지컬, 연극 등 공연 산업의 경제적 특징을 알고 싶은데요?
Question 058 배우와 관객이 동시에 알아야 할 관람 에티켓은 무엇이 있습니까?

제3장 영화에 대한 상담
Question 059 영화, 드라마,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경제적 특징은 어떤가요?
Question 060 영화제작과 유통 체계를 알고 싶은데요, 어떤가요?
Question 061 관객이 지불한 영화 관람료는 영화 유통 체계에 따라 어떻게 배분되나요?
Question 062 영화의 마케팅은 어떻게 하나요?
Question 063 영화제작 시 영상의 기본 구성 요소는 무엇이 있나요?
Question 064 내레이션, 몽타주, 나라타주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65 영화에서 ‘미장센’이란 무엇을 말하나요?
Question 066 맥거핀이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67 영화 촬영에 사용하는 특수 장비들의 용도는 무엇인가요?
Question 068 클랩보드는 무엇인가요?
Question 069 영화 프로듀서와 영화감독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Question 070 영화 관객 집계는 어떻게 하나요?
Question 071 한국의 영화 심의 규정은 어떠한가요?
Question 072 미국의 영화 심의 및 심의 등급 체제는 우리와 어떻게 다른가요?
Question 073 ‘청소년 관람불가’와 ‘제한 상영가’ 등급 영화의 수준은 각각 어떤가요?
Question 074 세계 3대 영화제와 세계 4대 영화제는 무엇인가요?
Question 075 국내 주요 영화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Question 076 한국에서 ‘영화의 날’은 어떻게 제정되었나요?
Question 077 ‘실리우드’와 ‘볼리우드’는 무엇인가요?
Question 078 단편영화·중편영화·장편영화, 독립 영화·상업 영화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Question 079 우리 영화 산업에 나타난 수직적·수평적 계열화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80 한국 영화 시장에서 ‘스크린 독과점’ 문제를 해결할 방안이 있나요?
Question 081 ‘스크린쿼터’란 무엇인가요?
Question 082 영화에서 카메오, 우정 출연, 특별 출연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Question 083 영화나 영화제 등에서 등장하는 ‘오마주’란 무슨 뜻인가요?
Question 084 주제, 대상 등 특징별로 영화를 칭하는 용어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제4장 방송에 대한 상담
Question 085 배우가 자주 만날 방송사 프로듀서의 직제는 어떻게 되나요?
Question 086 영화와 드라마 제작 과정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Question 087 방송 드라마를 촬영할 때 연기 리허설은 어떤 단계로 하나요?
Question 088 방송 프로그램의 ‘장르’와 ‘포맷’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Question 089 배우가 방송을 할 때 지켜야 할 준법 및 윤리적 기준은 무엇인가요?
Question 090 배우가 알아야 할 방송의 공적 책임, 공정성, 객관성에 관한 규정은?
Question 091 방송에는 ‘주시청시간대’와 ‘청소년보호시간대’가 있다는데요?
Question 092 배우가 알아야 할 방송 광고 규정은?
Question 093 배우가 유의해야 할 간접광고 규정을 알고 싶은데요?
Question 094 배우가 알아야 할 여러 가지 프로그램 용어는?
Question 095 드라마 등 프로그램의 시청률은 어떻게 산정하나요?
Question 096 광고에서 중시하는 ‘도달률’과 ‘총시청률’은 무엇인가요?
Question 097 요즘 많이 광고하는 ‘UHDTV’와 ‘풀HDTV’는 어떻게 다른가요?
Question 098 방송 산업은 일반 산업과 무엇이 크게 다른가요?
Question 099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는 무엇이 다른가요?
Question 100 방송에서 배우들이 자주 틀리는 언어 표현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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