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수묵화 (개정3판)
수묵화 (개정3판)
저자 : 서제섭
출판사 : 형설출판사
출판년 : 2017
ISBN : 9788947281805

책소개

서제섭의 『수묵화』는 옛 선조들의 빛나는 고유전통을 되살려 계승·발전시키고자 동양화에 대한 인식과 보급은 물론, 선과 여백에 생명을 둔 정신적 소산인 동양화(한국화)의 이론과 실기를 겸한 교육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동양화를 처음 대하는 초심자로서 알아야 할 이론과 실기부터 이에 따른 재료와 용구, 용필과 용묵 등 여러 가지 표현기법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으며, 실기단원에서는 수묵화로 사군자, 화조 화, 산수화까지를 간결하게 다루었으며, 마지막 단원에서는 동양화의 용어를 수록하여 이에 대한 해설까지 곁들였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 문 / 3

동양화(東洋畵) · 7
1. 동양화의 분류 / 8
[1] 표현방식에 따른 분류 / 8
[2] 표현대상에 따른 분류 / 8
[3] 색채에 따른 분류 / 8

수묵화(水墨畵) · 9
1. 재료와 용구(材料用具) / 10
[1] 화필(畵筆) / 10
[2] 먹(墨) / 11
[3] 벼루(硯) / 11
[4] 종이(紙=畵紙) / 12
[5] 문진(文鎭) / 12
[6] 접시( 子) / 12
[7] 필세(筆洗) / 13
[8] 채색(彩色) / 14
[9] 서포(書佈=毛佈) / 14[
10] 기타 용구 / 14

2. 그림 그리는 자세 / 15
3. 집필법(執筆法) / 16
4. 용필법(用筆法) / 17
[1] 직필(直筆=中鋒) / 17
[2] 측필(側筆=側鋒) / 20
[3] 타필(拖筆=拖鋒) / 20

5. 먹의 오색(墨五色) / 23
6. 용묵법(用墨法 : 調墨法) / 24
7. 표현기법(表現技法) / 26
[1] 삼묵법(三墨法) / 26
[2] 발묵법(潑墨法) / 26
[3] 파묵법(破墨法) / 27
[4] 갈필법(渴筆法) 및 파필법(破筆法) / 27
[5] 구륵법(鉤勒法) 또는 공필법(工筆法) / 27
[6] 몰골법(沒骨法) / 28
[7] 중선법(重渲法) / 28
[8] 훈선법(暈渲法) / 28
[9] 선염법(渲染法) / 29
[10] 백발법(白拔法) / 29
[11] 역필법(逆筆法) / 29

8. 동양화의 특성(東洋畵特性) / 30
[1] 선(線) / 30
[2] 중심점(中心點) / 31
[3] 단순화(單純化)와 변형(變形) / 32
[4] 여백(餘白) / 33
[5] 구도(構圖) / 34
[6] 안채(顔彩) / 35
[7] 사생(寫生)과 표현(表現) / 38

실기(實技) · 39
1. 실기에 앞서 / 39
2. 사군자(四君子) / 40
[1] 난초(蘭) / 41
[2] 대나무(竹) / 50
[3] 매화(梅) / 59
[4] 국화(菊) / 69

3. 화조화(花鳥畵) / 78
[1] 화훼의 묘법(花卉描法) / 78
[2] 소과의 묘법(蔬果描法) / 103
[3] 어개의 묘법(魚介描法) / 114
[4] 풀벌레의 묘법(草蟲描法) / 123
[5] 조류의 묘법(鳥描法) / 133
[6] 주수의 묘법(走獸描法) / 144

4. 인물화(人物畵) / 152
[1] 필선(筆線)의 연습 / 153
[2] 얼굴(顔面)의 부위 / 154
[3] 손(手)과 발(족=足) / 155
[4] 동세(動勢)의 포착(捕捉) / 156

5. 산수화(山水畵) / 158
[1] 나무 그리기(樹木畵法) / 159
[2] 나뭇잎 그리기(樹葉畵法) / 165
[3] 암석 그리기(岩石畵法) / 176
[4] 여러 가지의 준법( 法) / 180
[5] 산 그리기(山畵法) / 182
[6] 물 그리기(水畵法) / 183
[7] 점경물 그리기(點景物畵法) / 184
[8] 작화의 요령(作畵要領) / 184

용어 해설(用語解說) / 194
감상편(鑑賞篇) / 201
참고문헌(參考文獻) / 219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