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
저자 : 추헌
출판사 : 형설출판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47285414

책소개

『경영학원론』은 〈경영학의 기본 개념〉, 〈경영 이론의 발전과정〉, 〈경영 환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계획〉, 〈경영 전략〉 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경영학의 기본 개념

제1절 경영/11

1. 경영의 의의/11

2. 경영의 목적/12

3. 경영의 기능 /13

제2절 경영학/17

1. 경영학의 의의/17

2. 경영학의 연구 대상/18

3. 경영학의 체계/20

제3절 경영자/21

1. 경영자의 계층/21

2. 경영자의 종류/23

3. 경영자의 자질/25

4. 경영자의 역할/26



Chapter 02 경영 이론의 발전과정

제1절 역사적 배경/35

1. 역사적 배경/35

2. 역사적 사건/36

제2절 고전적 경영 이론/38

1. 과학적 관리 이론/39

2. 일반 관리 이론/50

제3절 행동주의 경영 이론/54

1. 인간관계론/54

2. 행동 과학/58

제4절 근대 조직 이론/59

1. 바너드/60

2. 사이먼/65

제5절 계량경영이론/66

1. 선형계획법/68

2. 시뮬레이션/68

3. 대기행렬 이론/69

제6절 현대 경영 이론/70

1. 시스템 이론/71

2. 상황 이론/75



Chapter 03 경영 환경

제1절 경영 환경의 개념/81

1. 경영 환경의 의의/81

제2절 경영 환경의 유형/82

1. 경영 환경의 유형/82

2. 과업 환경/83

3. 일반 환경/88



Chapter 0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9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99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10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101

4. 공유가치창출/105

5. 지속가능경영/106

제2절 기업윤리/108

1. 기업윤리의 의의/108

2. 기업윤리의 견해/109

3. 기업윤리의 영향요인/112

4. 기업윤리의 실천 방안/114



Chapter 05 계획

제1절 계획의 기본 개념/121

1. 계획의 의의/121

2. 계획의 중요성/122

제2절 계획의 유형/123

1. 목적에 의한 계획/123

2. 범위에 의한 계획/124

3. 구체적인 정도에 의한 계획/125

4. 기간에 의한 계획/126

5. 계층에 의한 계획/127

제3절 계획 수립 과정, 목표에 의한 관리/130

1. 계획 수립 과정/130

2. 목표에 의한 관리/133



Chapter 06 경영 전략

제1절 경영 전략의 기본 개념/139

1. 경영 전략의 의의/139

2. 경영 전략의 중요성/140

3. 경영 전략의 추진 과정/141

제2절 경영 전략의 수준/146

1. 기업 수준의 경영 전략/146

2. 사업부 수준의 경영 전략/151

3. 기능별 수준의 경영 전략/152

제3절 경영 전략의 기법/153

1. 제품-시장 매트릭스 전략/153

2. 기업 포트폴리오 매트릭스/155

3. 산업 구조 분석과 본원적 전략/160

4. 블루오션 전략/165



Chapter 07 의사 결정

제1절 의사 결정의 기본 개념/169

1. 의사 결정의 의의/169

2. 의사 결정 과정/170

제2절 의사 결정에 관한 모델/172

1. 합리성 모델(고전적 모델)/172

2. 제한된 합리성 모델(관리인 모델)/173

제3절 의사 결정의 유형/174

1. 문제의 성격에 따른 유형/175

2. 경영 환경에 따른 유형/176

제4절 집단 의사 결정/180

1. 집단 의사 결정의 의의/180

2. 집단 의사 결정의 장단점/181

3. 집단 의사 결정의 기법/183



Chapter 08 조직화

제1절 조직화의 기본 개념/191

1. 조직화의 의의/191

2. 조직화의 일반 원칙/192

제2절 조직 설계의 내용/197

1. 조직 설계의 의의/197

2. 조직 설계의 관점/197

제3절 조직구조의 내용/207

1. 조직구조의 구성요소/207

2. 조직의 개념적 유형/210

제4절 조직의 형태/212

1. 전통적 조직형태/212

2. 현대적 조직형태/221



Chapter 09 조직문화

제1절 조직문화의 기본 개념/231

1. 조직문화의 개념/231

2. 조직문화의 기능/232

3. 조직문화의 형성 요인/234

제2절 조직문화의 구성요소/236

1. 샤인의 모델/236

2. 7S 모델/238

3. 그로스와 쉬크만의 모형 /241



Chapter 10 조직변화

제1절 조직변화의 기본 개념/245

1. 조직변화의 의의/245

2. 조직변화의 종류/246

제2절 조직변화의 영역/248

1. 구조적 변화/249

2. 기술적 변화/251

3. 인적자원 변화/252

제3절 조직변화의 과정과 저항/256

1. 조직변화 과정/256

2. 변화에 대한 저항/258

3. 변화에 대한 저항형태/259

4. 변화에 대한 저항 관리/260

제4절 혁신/263

1. 혁신의 의의/263

2. 경영혁신의 추진 과정/264

3. 경영혁신의 촉진요인/266

제5절 혁신 기법/272

1. 전통적 혁신 기법/272

2. 제4차 산업혁명/278



Chapter 11 동기부여

제1절 동기부여의 개념/289

1. 동기부여의 의의/289

2. 동기부여의 과정/290

제2절 동기부여 내용이론/292

1. 매슬로의 욕구단계 이론/292

2. 맥그리거의 XY 이론/295

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위생-동기이론)/297

제3절 동기부여 과정이론/301

1. 브룸의 기대 이론/301

2. 아담스의 공정성(형평성) 이론/305

3. 로크의 목표설정 이론/308



Chapter 12 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기본 개념/313

1. 리더십의 의의/313

2. 리더십의 원천/314

제2절 리더십의 특성이론/316

1. 베스와 스톡딜의 연구/317

2. 특성이론에 대한 평가/319

제3절 리더십의 행동이론/320

1. 아이오와대학교의 연구/321

2. 미시간대학교의 연구/323

3.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연구/324

4. 행동이론에 대한 평가/326

제4절 리더십의 상황이론/327

1.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327

2.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대응 이론/332

제5절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337

1. 거래적 리더십/338

2. 변혁적 리더십/339



Chapter 13 의사소통

제1절 의사소통의 기본 개념/345

1. 의사소통의 의의/345

2. 의사소통의 기능/346

3. 의사소통의 과정/347

제2절 의사소통의 유형/349

1. 언어적 의사소통/350

2. 비언어적 의사소통/351

제3절 의사소통의 네트워크/352

1. 집단의 의사소통 네트워크/353

2. 조직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355

제4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359

1. 발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359

2. 수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361

3. 상황과 관련된 장애요인/363

제5절 의사소통의 효과적 관리/364

1. 적절한 언어의 사용/365

2. 적극적 경청/365

3. 피드백의 사용/367



Chapter 14 통제

제1절 통제의 기본 개념/371

1. 통제의 의의 /371

2. 통제의 중요성/372

제2절 통제의 절차/373

1. 표준설정/373

2. 성과측정/373

3. 성과와 표준의 비교/374

4. 편차시정/375

제3절 통제의 유형/375

1. 사전통제/376

2. 동시통제/377

3. 사후통제/377

제4절 통제의 기법/378

1. 품질통제/379

2. 재고통제/380

3. 마케팅통제/381

4. 재무통제/381

5. 예산통제/383

6. 균형성과표/383



Chapter 15 경영 기능

제1절 생산관리/389

1. 생산관리의 의의/389

2. 생산관리의 목표/390

3. 생산시스템의 구성요소/392

4. 생산관리의 기본적 기능/393

제2절 서비스 운영 관리/402

1. 서비스의 의의/402

2. 서비스의 특징/403

3.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405

4. 서비스 전략/409

5. 서비스 수요·공급 관리/411

제3절 마케팅관리/417

1. 마케팅관리의 의의/417

2. 마케팅의 구성요소/418

3. 마케팅 전략/420

4. 마케팅 분석/428

제4절 재무관리/430

1. 재무관리의 의의/430

2. 재무관리의 기능/431

3. 운전자본 관리/432

4. 재무제표 및 재무비율 분석/436

5. 손익분기점 분석/444

제5절 인적자원관리/445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445

2.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활동/446

3. 인사평가/456

4. 보상관리/459



참고문헌/465

색인/469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