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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원론
저자 : 추헌
출판사 : 형설출판사
출판년 : 2021
ISBN : 9788947285414
책소개
『경영학원론』은 〈경영학의 기본 개념〉, 〈경영 이론의 발전과정〉, 〈경영 환경〉,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계획〉, 〈경영 전략〉 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Chapter 01 경영학의 기본 개념
제1절 경영/11
1. 경영의 의의/11
2. 경영의 목적/12
3. 경영의 기능 /13
제2절 경영학/17
1. 경영학의 의의/17
2. 경영학의 연구 대상/18
3. 경영학의 체계/20
제3절 경영자/21
1. 경영자의 계층/21
2. 경영자의 종류/23
3. 경영자의 자질/25
4. 경영자의 역할/26
Chapter 02 경영 이론의 발전과정
제1절 역사적 배경/35
1. 역사적 배경/35
2. 역사적 사건/36
제2절 고전적 경영 이론/38
1. 과학적 관리 이론/39
2. 일반 관리 이론/50
제3절 행동주의 경영 이론/54
1. 인간관계론/54
2. 행동 과학/58
제4절 근대 조직 이론/59
1. 바너드/60
2. 사이먼/65
제5절 계량경영이론/66
1. 선형계획법/68
2. 시뮬레이션/68
3. 대기행렬 이론/69
제6절 현대 경영 이론/70
1. 시스템 이론/71
2. 상황 이론/75
Chapter 03 경영 환경
제1절 경영 환경의 개념/81
1. 경영 환경의 의의/81
제2절 경영 환경의 유형/82
1. 경영 환경의 유형/82
2. 과업 환경/83
3. 일반 환경/88
Chapter 0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9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99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10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101
4. 공유가치창출/105
5. 지속가능경영/106
제2절 기업윤리/108
1. 기업윤리의 의의/108
2. 기업윤리의 견해/109
3. 기업윤리의 영향요인/112
4. 기업윤리의 실천 방안/114
Chapter 05 계획
제1절 계획의 기본 개념/121
1. 계획의 의의/121
2. 계획의 중요성/122
제2절 계획의 유형/123
1. 목적에 의한 계획/123
2. 범위에 의한 계획/124
3. 구체적인 정도에 의한 계획/125
4. 기간에 의한 계획/126
5. 계층에 의한 계획/127
제3절 계획 수립 과정, 목표에 의한 관리/130
1. 계획 수립 과정/130
2. 목표에 의한 관리/133
Chapter 06 경영 전략
제1절 경영 전략의 기본 개념/139
1. 경영 전략의 의의/139
2. 경영 전략의 중요성/140
3. 경영 전략의 추진 과정/141
제2절 경영 전략의 수준/146
1. 기업 수준의 경영 전략/146
2. 사업부 수준의 경영 전략/151
3. 기능별 수준의 경영 전략/152
제3절 경영 전략의 기법/153
1. 제품-시장 매트릭스 전략/153
2. 기업 포트폴리오 매트릭스/155
3. 산업 구조 분석과 본원적 전략/160
4. 블루오션 전략/165
Chapter 07 의사 결정
제1절 의사 결정의 기본 개념/169
1. 의사 결정의 의의/169
2. 의사 결정 과정/170
제2절 의사 결정에 관한 모델/172
1. 합리성 모델(고전적 모델)/172
2. 제한된 합리성 모델(관리인 모델)/173
제3절 의사 결정의 유형/174
1. 문제의 성격에 따른 유형/175
2. 경영 환경에 따른 유형/176
제4절 집단 의사 결정/180
1. 집단 의사 결정의 의의/180
2. 집단 의사 결정의 장단점/181
3. 집단 의사 결정의 기법/183
Chapter 08 조직화
제1절 조직화의 기본 개념/191
1. 조직화의 의의/191
2. 조직화의 일반 원칙/192
제2절 조직 설계의 내용/197
1. 조직 설계의 의의/197
2. 조직 설계의 관점/197
제3절 조직구조의 내용/207
1. 조직구조의 구성요소/207
2. 조직의 개념적 유형/210
제4절 조직의 형태/212
1. 전통적 조직형태/212
2. 현대적 조직형태/221
Chapter 09 조직문화
제1절 조직문화의 기본 개념/231
1. 조직문화의 개념/231
2. 조직문화의 기능/232
3. 조직문화의 형성 요인/234
제2절 조직문화의 구성요소/236
1. 샤인의 모델/236
2. 7S 모델/238
3. 그로스와 쉬크만의 모형 /241
Chapter 10 조직변화
제1절 조직변화의 기본 개념/245
1. 조직변화의 의의/245
2. 조직변화의 종류/246
제2절 조직변화의 영역/248
1. 구조적 변화/249
2. 기술적 변화/251
3. 인적자원 변화/252
제3절 조직변화의 과정과 저항/256
1. 조직변화 과정/256
2. 변화에 대한 저항/258
3. 변화에 대한 저항형태/259
4. 변화에 대한 저항 관리/260
제4절 혁신/263
1. 혁신의 의의/263
2. 경영혁신의 추진 과정/264
3. 경영혁신의 촉진요인/266
제5절 혁신 기법/272
1. 전통적 혁신 기법/272
2. 제4차 산업혁명/278
Chapter 11 동기부여
제1절 동기부여의 개념/289
1. 동기부여의 의의/289
2. 동기부여의 과정/290
제2절 동기부여 내용이론/292
1. 매슬로의 욕구단계 이론/292
2. 맥그리거의 XY 이론/295
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위생-동기이론)/297
제3절 동기부여 과정이론/301
1. 브룸의 기대 이론/301
2. 아담스의 공정성(형평성) 이론/305
3. 로크의 목표설정 이론/308
Chapter 12 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기본 개념/313
1. 리더십의 의의/313
2. 리더십의 원천/314
제2절 리더십의 특성이론/316
1. 베스와 스톡딜의 연구/317
2. 특성이론에 대한 평가/319
제3절 리더십의 행동이론/320
1. 아이오와대학교의 연구/321
2. 미시간대학교의 연구/323
3.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연구/324
4. 행동이론에 대한 평가/326
제4절 리더십의 상황이론/327
1.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327
2.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대응 이론/332
제5절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337
1. 거래적 리더십/338
2. 변혁적 리더십/339
Chapter 13 의사소통
제1절 의사소통의 기본 개념/345
1. 의사소통의 의의/345
2. 의사소통의 기능/346
3. 의사소통의 과정/347
제2절 의사소통의 유형/349
1. 언어적 의사소통/350
2. 비언어적 의사소통/351
제3절 의사소통의 네트워크/352
1. 집단의 의사소통 네트워크/353
2. 조직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355
제4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359
1. 발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359
2. 수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361
3. 상황과 관련된 장애요인/363
제5절 의사소통의 효과적 관리/364
1. 적절한 언어의 사용/365
2. 적극적 경청/365
3. 피드백의 사용/367
Chapter 14 통제
제1절 통제의 기본 개념/371
1. 통제의 의의 /371
2. 통제의 중요성/372
제2절 통제의 절차/373
1. 표준설정/373
2. 성과측정/373
3. 성과와 표준의 비교/374
4. 편차시정/375
제3절 통제의 유형/375
1. 사전통제/376
2. 동시통제/377
3. 사후통제/377
제4절 통제의 기법/378
1. 품질통제/379
2. 재고통제/380
3. 마케팅통제/381
4. 재무통제/381
5. 예산통제/383
6. 균형성과표/383
Chapter 15 경영 기능
제1절 생산관리/389
1. 생산관리의 의의/389
2. 생산관리의 목표/390
3. 생산시스템의 구성요소/392
4. 생산관리의 기본적 기능/393
제2절 서비스 운영 관리/402
1. 서비스의 의의/402
2. 서비스의 특징/403
3.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405
4. 서비스 전략/409
5. 서비스 수요·공급 관리/411
제3절 마케팅관리/417
1. 마케팅관리의 의의/417
2. 마케팅의 구성요소/418
3. 마케팅 전략/420
4. 마케팅 분석/428
제4절 재무관리/430
1. 재무관리의 의의/430
2. 재무관리의 기능/431
3. 운전자본 관리/432
4. 재무제표 및 재무비율 분석/436
5. 손익분기점 분석/444
제5절 인적자원관리/445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445
2.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활동/446
3. 인사평가/456
4. 보상관리/459
참고문헌/465
색인/469
제1절 경영/11
1. 경영의 의의/11
2. 경영의 목적/12
3. 경영의 기능 /13
제2절 경영학/17
1. 경영학의 의의/17
2. 경영학의 연구 대상/18
3. 경영학의 체계/20
제3절 경영자/21
1. 경영자의 계층/21
2. 경영자의 종류/23
3. 경영자의 자질/25
4. 경영자의 역할/26
Chapter 02 경영 이론의 발전과정
제1절 역사적 배경/35
1. 역사적 배경/35
2. 역사적 사건/36
제2절 고전적 경영 이론/38
1. 과학적 관리 이론/39
2. 일반 관리 이론/50
제3절 행동주의 경영 이론/54
1. 인간관계론/54
2. 행동 과학/58
제4절 근대 조직 이론/59
1. 바너드/60
2. 사이먼/65
제5절 계량경영이론/66
1. 선형계획법/68
2. 시뮬레이션/68
3. 대기행렬 이론/69
제6절 현대 경영 이론/70
1. 시스템 이론/71
2. 상황 이론/75
Chapter 03 경영 환경
제1절 경영 환경의 개념/81
1. 경영 환경의 의의/81
제2절 경영 환경의 유형/82
1. 경영 환경의 유형/82
2. 과업 환경/83
3. 일반 환경/88
Chapter 0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99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99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범위/100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견해/101
4. 공유가치창출/105
5. 지속가능경영/106
제2절 기업윤리/108
1. 기업윤리의 의의/108
2. 기업윤리의 견해/109
3. 기업윤리의 영향요인/112
4. 기업윤리의 실천 방안/114
Chapter 05 계획
제1절 계획의 기본 개념/121
1. 계획의 의의/121
2. 계획의 중요성/122
제2절 계획의 유형/123
1. 목적에 의한 계획/123
2. 범위에 의한 계획/124
3. 구체적인 정도에 의한 계획/125
4. 기간에 의한 계획/126
5. 계층에 의한 계획/127
제3절 계획 수립 과정, 목표에 의한 관리/130
1. 계획 수립 과정/130
2. 목표에 의한 관리/133
Chapter 06 경영 전략
제1절 경영 전략의 기본 개념/139
1. 경영 전략의 의의/139
2. 경영 전략의 중요성/140
3. 경영 전략의 추진 과정/141
제2절 경영 전략의 수준/146
1. 기업 수준의 경영 전략/146
2. 사업부 수준의 경영 전략/151
3. 기능별 수준의 경영 전략/152
제3절 경영 전략의 기법/153
1. 제품-시장 매트릭스 전략/153
2. 기업 포트폴리오 매트릭스/155
3. 산업 구조 분석과 본원적 전략/160
4. 블루오션 전략/165
Chapter 07 의사 결정
제1절 의사 결정의 기본 개념/169
1. 의사 결정의 의의/169
2. 의사 결정 과정/170
제2절 의사 결정에 관한 모델/172
1. 합리성 모델(고전적 모델)/172
2. 제한된 합리성 모델(관리인 모델)/173
제3절 의사 결정의 유형/174
1. 문제의 성격에 따른 유형/175
2. 경영 환경에 따른 유형/176
제4절 집단 의사 결정/180
1. 집단 의사 결정의 의의/180
2. 집단 의사 결정의 장단점/181
3. 집단 의사 결정의 기법/183
Chapter 08 조직화
제1절 조직화의 기본 개념/191
1. 조직화의 의의/191
2. 조직화의 일반 원칙/192
제2절 조직 설계의 내용/197
1. 조직 설계의 의의/197
2. 조직 설계의 관점/197
제3절 조직구조의 내용/207
1. 조직구조의 구성요소/207
2. 조직의 개념적 유형/210
제4절 조직의 형태/212
1. 전통적 조직형태/212
2. 현대적 조직형태/221
Chapter 09 조직문화
제1절 조직문화의 기본 개념/231
1. 조직문화의 개념/231
2. 조직문화의 기능/232
3. 조직문화의 형성 요인/234
제2절 조직문화의 구성요소/236
1. 샤인의 모델/236
2. 7S 모델/238
3. 그로스와 쉬크만의 모형 /241
Chapter 10 조직변화
제1절 조직변화의 기본 개념/245
1. 조직변화의 의의/245
2. 조직변화의 종류/246
제2절 조직변화의 영역/248
1. 구조적 변화/249
2. 기술적 변화/251
3. 인적자원 변화/252
제3절 조직변화의 과정과 저항/256
1. 조직변화 과정/256
2. 변화에 대한 저항/258
3. 변화에 대한 저항형태/259
4. 변화에 대한 저항 관리/260
제4절 혁신/263
1. 혁신의 의의/263
2. 경영혁신의 추진 과정/264
3. 경영혁신의 촉진요인/266
제5절 혁신 기법/272
1. 전통적 혁신 기법/272
2. 제4차 산업혁명/278
Chapter 11 동기부여
제1절 동기부여의 개념/289
1. 동기부여의 의의/289
2. 동기부여의 과정/290
제2절 동기부여 내용이론/292
1. 매슬로의 욕구단계 이론/292
2. 맥그리거의 XY 이론/295
3.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위생-동기이론)/297
제3절 동기부여 과정이론/301
1. 브룸의 기대 이론/301
2. 아담스의 공정성(형평성) 이론/305
3. 로크의 목표설정 이론/308
Chapter 12 리더십
제1절 리더십의 기본 개념/313
1. 리더십의 의의/313
2. 리더십의 원천/314
제2절 리더십의 특성이론/316
1. 베스와 스톡딜의 연구/317
2. 특성이론에 대한 평가/319
제3절 리더십의 행동이론/320
1. 아이오와대학교의 연구/321
2. 미시간대학교의 연구/323
3.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연구/324
4. 행동이론에 대한 평가/326
제4절 리더십의 상황이론/327
1.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327
2. 허쉬와 블랜차드의 상황대응 이론/332
제5절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337
1. 거래적 리더십/338
2. 변혁적 리더십/339
Chapter 13 의사소통
제1절 의사소통의 기본 개념/345
1. 의사소통의 의의/345
2. 의사소통의 기능/346
3. 의사소통의 과정/347
제2절 의사소통의 유형/349
1. 언어적 의사소통/350
2. 비언어적 의사소통/351
제3절 의사소통의 네트워크/352
1. 집단의 의사소통 네트워크/353
2. 조직의 의사소통 네트워크 /355
제4절 의사소통의 장애요인/359
1. 발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359
2. 수신자와 관련된 장애요인/361
3. 상황과 관련된 장애요인/363
제5절 의사소통의 효과적 관리/364
1. 적절한 언어의 사용/365
2. 적극적 경청/365
3. 피드백의 사용/367
Chapter 14 통제
제1절 통제의 기본 개념/371
1. 통제의 의의 /371
2. 통제의 중요성/372
제2절 통제의 절차/373
1. 표준설정/373
2. 성과측정/373
3. 성과와 표준의 비교/374
4. 편차시정/375
제3절 통제의 유형/375
1. 사전통제/376
2. 동시통제/377
3. 사후통제/377
제4절 통제의 기법/378
1. 품질통제/379
2. 재고통제/380
3. 마케팅통제/381
4. 재무통제/381
5. 예산통제/383
6. 균형성과표/383
Chapter 15 경영 기능
제1절 생산관리/389
1. 생산관리의 의의/389
2. 생산관리의 목표/390
3. 생산시스템의 구성요소/392
4. 생산관리의 기본적 기능/393
제2절 서비스 운영 관리/402
1. 서비스의 의의/402
2. 서비스의 특징/403
3. 서비스 시스템의 설계/405
4. 서비스 전략/409
5. 서비스 수요·공급 관리/411
제3절 마케팅관리/417
1. 마케팅관리의 의의/417
2. 마케팅의 구성요소/418
3. 마케팅 전략/420
4. 마케팅 분석/428
제4절 재무관리/430
1. 재무관리의 의의/430
2. 재무관리의 기능/431
3. 운전자본 관리/432
4. 재무제표 및 재무비율 분석/436
5. 손익분기점 분석/444
제5절 인적자원관리/445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445
2. 인적자원관리의 주요 활동/446
3. 인사평가/456
4. 보상관리/459
참고문헌/465
색인/4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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