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MBC 14층 사람들은 이렇게 기획합니다 (손댔다 하면 터지는 일사에프 팀의 디지털 콘텐츠 성공 전략)
MBC 14층 사람들은 이렇게 기획합니다 (손댔다 하면 터지는 일사에프 팀의 디지털 콘텐츠 성공 전략)
저자 : 손재일^전기영
출판사 : 21세기북스
출판년 : 2023
ISBN : 9788950921002

책소개

총 구독자 280만, 누적 조회 수 7억 뷰!
손댔다 하면 터지는 MBC 14층 사람들의 디지털 콘텐츠 성공 전략

일사에프, 소비더머니, 별다리 유니버스, 아이돈케어, 띵작문화재, 돈슐랭… 유튜브를 즐겨 보는 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법한 콘텐츠들이다. 이 콘텐츠들은 대부분 올라오자마자 높은 조회 수가 담보될 뿐만 아니라 인기 급상승 영상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이처럼 ‘터진’ 뉴미디어 콘텐츠들 뒤에는 MBC 14층 사람들이 있다.
『MBC 14층 사람들은 이렇게 기획합니다』은 치열한 뉴미디어 시장에서 지상파 방송국 사람들이 살아남기 위해 찾아낸 성공 전략과 인사이트가 담긴 책이다. 맨땅에서 시작한 일사에프가 총 구독자 280만, 누적 조회 수 7억 뷰가 되기까지 실패를 거듭하며 몸으로 깨우친 기획ㆍ제작 노하우를 알려준다. 디지털 콘텐츠 세계로 가는 길이 막막하고 두렵다면, 일사에프를 길동무 삼아 성공에 한 걸음 더 다가서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일사에프 164만, 소비더머니 53만, 별다리 유니버스 30만
성공한 뉴미디어 채널은 어떻게 기획됐을까?

무턱대고 뉴미디어의 세계에 들어온 지상파 방송국 사람들이
실패를 거듭하며 몸으로 깨우친 성공 비법

수년간 콘텐츠 트렌드는 아주 빠르게 변화해왔다. 특히 디지털 콘텐츠는 플랫폼의 변화에 따라 형태는 물론 내용까지 달라졌다. 플랫폼과 콘텐츠의 변화를 따라가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머리 터지도록 기획하고 밤잠을 잊은 채 편집해도 인기 동영상에 이름을 올리기란 하늘의 별 따기다. 상대적으로 진입 장벽이 낮아서 많은 사람이 도전함에도 살아남는 크리에이터가 많지 않은 까닭이다.
『MBC 14층 사람들은 이렇게 기획합니다』은 이처럼 치열한 뉴미디어 시장에서 지상파 방송국 사람들이 지난 4년간 살아남기 위해 한 고민과 노력이 담긴 책이다. 구독자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또 보고 싶어 하는지 몰라 우왕좌왕하며 하나씩 찾아낸, 일사에프만의 원칙을 친절하게 알려준다. 〈소비더머니〉, 〈별다리 유니버스〉, 〈아이돈케어〉, 〈돈슐랭〉, 〈띵작문화재〉같이 차별화된 코너와 인기 콘텐츠를 탄생시킨 비법도 아낌없이 풀어놓는다. 이 책 한 권이면 후발주자인 일사에프가 레드오션에서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었던 까닭을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콘텐츠 기획부터 오디언스 타깃팅, 브랜딩, 운영까지
성공하는 뉴미디어 채널의 A to Z

일사에프가 처음부터 잘된 것은 아니다. 2017년 신설된 MBC 디지털 파트 구성원들은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도 정확히 모르고 있었다. 본격적으로 콘텐츠를 만들기 시작한 뒤로도 고민은 계속됐다.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지 6개월가량 지난 2018년 11월, 평균 콘텐츠가 5,000에 그쳐 있던 것이다. 이 책은 이 같은 위기의 순간, 일사에프가 무슨 수로 돌파구를 찾아냈는지 차근차근 이야기한다.
PART 1은 기회를 만드는 전략 이야기이다. 조회 수 5,000에서 50만이 될 때까지 일사에프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얻은 기획ㆍ제작 노하우를 정리했다. ‘가치 대신 일상을 파고들 것’, ‘인플루언서는 최고의 아이템’, ‘뻔한 기획이라면 역할을 바꿔볼 것’ 등 직접 부딪치지 않으면 절대 알 수 없는 정보와 분석 방법들을 공개한다.
PART 2는 제작 경험을 통해 알게 된 뉴미디어 인사이트들을 상세하게 써놓았다. ‘보이지 않는 차이가 아니라 보이는 차이를 만들라’, ‘M과 Z의 공통점보다 차이점에 더 집중하라’, ‘쉽게 시작하고 쉽게 포기하라’ 등 터지는 콘텐츠에서 찾아낸 뉴미디어 인사이트 8가지를 소개한다.
PART 3은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미래에 대해서 다룬다. 일사에프가 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뉴스레터 제작과 NFT 판매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 중인지를 알 수 있다. 파트별로 마지막에는 일사에프의 킬러 콘텐츠인 〈돈슐랭〉, 〈주락이월드〉, 〈고기앤더시티〉의 기획 스토리와 베스트 에피소드, 핵심 포인트까지 짚어준다.
일사에프 팀이 좀처럼 올라가지 않는 조회 수에 대한 걱정과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은 명확한 타깃 오디언스와 거기에 맞춘 채널 브랜딩 덕분이다. 이 책은 위기의 순간 일사에프 팀이 세운 전략과 선택들을 통해 뉴미디어 신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보여준다.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 세계,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미래를 그리다

일사에프가 처음 론칭된 2017년의 대세 플랫폼은 페이스북이었다. 이에 일사에프는 페이스북에서 버티컬 뉴스로 처음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렇지만 페이스북의 시대가 저물며 일사에프의 주요 플랫폼은 유튜브가 됐다.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콘텐츠 플랫폼의 흥망성쇠는 지금도 끊임없이 진행 중이다. 만약 떠오르는 대세 플랫폼을 선점할 수 있다면? 크리에이터로서 매우 유리한 입장이 될 것이다. 그렇게 되려면 디지털 콘텐츠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단순히 ‘현재’의 디지털 시장에 대해서만 이야기하지 않는다. ‘지금까지는 이런 방식으로 살아남았지만, 앞으로의 시장 변화에도 대응해야 한다’는 사실을 주지시킨다. 콘텐츠 산업은 더 이상 아이디어만으로 승부하는 세계가 아니다. 기존 질서를 대체할 새로운 플랫폼도 조만간 등장할 것이다. 일사에프와 함께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과거, 현재, 미래를 거닒으로써 크리에이터로 성공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보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프롤로그 뉴미디어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4년의 기록

PART 1. 14F, 세상에 없던 채널의 탄생
_지상파 방송사의 디지털 콘텐츠 성공 전략

하루 늦은 뉴스 - 속도가 아닌 진심을 선택하다
MBC 버티컬 채널 - 레거시 미디어의 룰을 버려라
일사에프 - 가치 대신 일상을 파고들 것
아이돈케어 - 내가 아니라 남이 보고 싶어 하는 것을 만들어라
소비더머니 - 인플루언서는 최고의 아이템
띵작문화재 - 먼저 하면 타이밍을 잡을 필요가 없다
별다리 유니버스 - 뻔한 기획이라면 역할을 바꿔보자
브랜디드 콘텐츠 - 구독자가 이 광고를 봐야 할 이유를 만들어라
뉴미디어 생존 전략 - 차별화된 톤 앤 매너에서 경쟁력이 생긴다

Killer Contents 돈슐랭 - 같은 이야기를 다르게 전달하기

PART 2. 터지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_뉴미디어 인사이트 8

TOPIC - 많이 봐야 특별한 것을 찾아낼 수 있다
BRANDING - 보이지 않는 차이가 아니라 보이는 차이를 만들어라
TARGET - M과 Z, 공통점보다 차이점에 더 집중하라
PASS or FAIL - 쉽게 시작하고 쉽게 포기하라
DIRECTION - 평범한 콘텐츠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법
MEME - 밈으로 놀고 밈으로 소통한다
RULE - 여론을 자극하는 단어 하나가 채널을 망가뜨린다
COMMUNICATION - 부정적 여론에는 빠른 사과 혹은 ‘존버’

Killer Contents 주락이월드 - 힘 빼고 만든 콘텐츠가 터진다

PART 3. 빠르게 변화하는 뉴미디어 세계, 그다음은?
_디지털 콘텐츠의 미래

캐릭터와 세계관이 있는 새로운 세상을 구축하다
흩어져 있는 콘텐츠를 큐레이팅하라!
지상파 방송사가 NFT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
기존 질서를 대체할 새로운 플랫폼을 찾아서
더 이상 아이디어만으로 승부하는 세계가 아니다

Killer Contents 고기앤더시티 - 누가 어떻게 소개하느냐가 포인트

부록 일사에프와 함께하는 사람들
참고문헌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